한가(韓珂)
【정견망】
NASA의 대기권 밖 찬드라 X-선 천문대가 최근 우리 은하 중심 영역의 놀라운 고에너지 파노라마를 촬영했다. 이 발견은 우리 은하와 우주의 다른 은하에서 가장 활동적인 부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한 걸음이다.
챈들러가 새로 매핑한 이미지에는 거대한 대도시처럼 보이는 수백 개의 백색왜성, 중성자별, 블랙홀이 빛나는 안개처럼 수백만 도의 기체 속에 있다. 그 중심에는 거대한 블랙홀이 있다.
“우리 은하 중심이 운동의 중심입니다.”라고 매사추세츠 대학의 다니엘 왕의 말이다. “이 이미지를 통해 우리는 자기장과 중력을 포함한 은하 속 별, 기체, 먼지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힘들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주변 영역 및 은하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의 가장 직접적인 결과는 X-선 광원만으로 뜨거운 가스의 산란광을 구분할 수 있었고, 뜨거운 가스에 대한 이전의 정의를 바꿀 수 있었다. 뜨거운 가스의 온도는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10배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란된 X-선은 우리 은하 내부의 무질서 및 밀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곳에서 별이 형성되는 속도는 은하 “외곽”보다 훨씬 빠르다. 대부분의 거대한 별은 은하 중심에 위치하며 성간 바람을 형성하기 위해 별의 바깥층을 빠르게 튕겨내고 있다. 초신성 폭발도 이곳에서 더 흔하게 일어나며 은하 내부에 진동을 전달한다.
은하 중심에는 태양 질량 300만 배에 달하는 거대한 블랙홀이 있다. 챈들러는 최근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블랙홀 근처에서 희미한 빛의 섬광을 관측했지만, 블랙홀 근처의 활동은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연구팀은 중심에서 수백 광년 떨어진 철 원자 발출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설명 할 수없는 빛을 관측했다. 이는 은하 중심의 초대질량 블랙홀이 전에는 지금보다 수백 배 더 밝았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는 이 빛은 과거에 은하 중심에 있는 블랙홀에 의해 발생한 초고에너지 우주선 때문일 수도 있다.
은하 중심은 뜨거운 기체로 가득차 엄청난 압력과 강한 자기장을 형성한다. 이 이미지는 또한 은하 중심에서 은하 외곽으로 빠져나가는 고온 고압의 가스를 보여준다. “은하는 하나의 생태계로, 그 중심의 활동이 은하 전체의 진화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천문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우리 은하 중심은 마치 우리의 뒷마당과 같으며 다른 은하의 중심을 이해하는 데 훌륭한 시험장이 됩니다.”라고 왕은 말한다.
한 알의 모래 속에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가 있듯이 우리 은하에도 마찬가지로 삼천대천세계가 존재한다. 현대 과학이 세계에 대한 동방(東方)의 오래되고 심오한 이해를 참고로 삼기를 바란다. 사실 어떤 의미에서 말하자면 우리 은하는 하나의 방대한 생명체다. 또 은하 중심에서 초신성 폭발이 더 흔하다는 것은 아마 은하 중심의 시간장(時間場)이 주변 다른 시간장보다 훨씬 빠르며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할지 모른다.
[역주: 우리 은하는 나선은하이고 태양계는 그중 오리온 팔에 위치하기 때문에 지구에서 은하 중심을 관측하려면 중간에 수많은 먼지와 성운들 때문에 가시광선으로는 관측이 어렵다. 하지만 X선 망원경은 이런 먼지들을 투과할 수 있기 때문에 은하 중심을 촬영할 수 있다.]
참고자료: http://chandra.harvard.edu/press/02_releases/press_010902.html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15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