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李明)
【정견망】
천문학자들은 우리 은하 내부에서는 우리 은하 중심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측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 은하와 유사한 은하를 관측해서 우리 은하의 전체적인 모습을 유추한다.
스피처 적외선 망원경이 촬영한 이 새로운 이미지는 쌍둥이 은하 NGC 7331의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모습을 보여준다. 나선팔은 중앙의 밝은 팽대부에서 바깥쪽으로 회전하며, 활동적인 별 형성 고리가 그 윤곽을 드러낸다.
NGC 7331 은하는 우리 은하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 천문학자들은 이 은하들을 “쌍둥이” 은하라고 부르는 이유는 두 은하가 같은 모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별의 수, 질량, 나선팔의 유형, 그리고 매년 특정 별의 생성 속도 등 여러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은하에 NGC 7331 은하처럼 내부에 별 형성 고리가 있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NGC 7331은 페가수스 자리에 위치해 있다.
스피처 적외선 컬러 이미지에서는 NGC 7331 은하의 나선팔(적갈색), 중앙 팽대부(파란색), 그리고 별 형성 고리(노란색)가 명확하게 구분된다. 이 영역들을 구성하는 물질의 구성 또한 스피처 적외선 망원경을 통해 밝혀졌다. 중앙 팽대부는 주로 오래된 별들로 구성되어 있고, 별 형성 고리에는 새로운 별이 형성될 때 빛을 내는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olycycloaromatic hydrocarbons)라고 불리는 가스와 먼지 같은 유기 분자가 다량 포함되어 있다. 나선팔에는 동일한 먼지 입자가 더 적게 포함되어 있다.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는 지구에서도 발견된다.
스피처 적외선 관측 결과, NGC 7331의 중심에는 비정상적으로 밀도가 높은 큰 질량의 별 구역이 있거나, 은하 중심에 숨어 있는 블랙홀과 유사한 크기의 활동성 블랙홀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자료출처: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4/06/040629015009.htm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