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허블 우리 은하 중심부에서 여러 외계 행성 발견

—그중 5개는 공전 주기가 1일 이하

구상덕(邱尚德)

【정견망】

10시간 만에 항성을 공전하는 행성(그림 오른쪽 위) 개념도 [NASA, ESA, A. Schaller(STScI 제공)]

NASA의 허블 망원경이 우리 은하 중심부에서 16개의 잠재적 행성을 발견했다.

허블은 궁수자리 외계 행성 탐사 프로그램(SWEEPS)이라는 임무 수행 중 보난즈(bonanz) 행성을 발견했다. 이곳은 허블이 탐사한 가장 먼 지역으로, 2만 6천 광년 떨어진 18만 개의 별을 관측했다. 이 거리는 우리 은하 나선 원반 지름의 4분의 1에 해당한다. 이 결과는 2006년 10월 5일 네이처(Nature)에 게재되었다.

궁수자리 외계행성 탐사 프로그램의 탐색 영역(NASA)

이전 태양계 근처의 외계행성 탐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에 발견된 행성의 수는 예상과 대체로 일치한다. 허블의 제한된 시야는 보름달 위 하늘의 2%를 넘지 않는다. 우리 은하 전체의 외계행성을 탐사하면서 허블의 데이터는 우리 은하에 약 60억 개의 목성 크기의 행성이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한다.

새로 발견된 행성 중 5개는 기존 행성과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이를 초단주기 행성(USPP)이라 한다. 이 행성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공전하는데, 불과 하루도 되지 않는 시간에 항성 한 바퀴를 돈다.

실제로 허블은 새로 발견된 후보 행성들 중 16개는 직접 관측하지 못했다. 천문학자들은 허블의 고성능 카메라로 행성을 찾기 위해 별에서 나오는 빛을 차단하는 행성의 궤도를 포착한다. 일반적으로 항성 앞을 지나가는 행성은 작고 검은 반점으로 나타난다. 실제로 허블 망원경에서 관측이 가능하려면 행성이 목성 정도의 크기가 되어야, 약 1~10%의 빛을 차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항성 앞을 지나는 행성은 작고 검은 반점으로 보인다(NASA)

후보 행성 중 SWEEPS-10은 공전 주기가 가장 짧아 항성 주위를 10시간 만에 공전한다. 항성으로부터 불과 112만km 떨어진 곳에서 공전하기 때문에 이 행성은 가장 뜨거운 행성으로 분류되며, 표면 온도가 대략 섭씨 1,300도로 추정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40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