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신(周新)
【정견망】

천문학자들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천문 관측 장비를 운용하여, 한 거대 질량 블랙홀로부터 발사된 강력한 제트류가 인접한 은하를 충격하는 것을 관측했다. 천문학자들은 이와 같이 이전에 본 적 없는 은하계의 ‘폭력’이 제트 궤도상의 행성들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충격파가 지나간 흔적 위에서 일련의 항성 탄생을 촉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3C321로 명명된 이 시스템에는 서로의 주위를 궤도 회전하는 두 개의 은하가 있다. 찬드라 X선 관측선의 관측 데이터는 그들 둘 다 중심에 거대 질량 블랙홀이 있음을 나타내는데, 둘 중 조금 더 큰 은하가 그 블랙홀 부근에서 제트류를 폭발적으로 내뿜고 있으며, 조금 더 작은 은하는 명백히 제트류의 궤도상으로 회전해 들어온 상태다.
“우리는 블랙홀이 생성하는 수많은 제트류를 보아왔지만, 여기서 보는 것처럼 제트류가 다른 은하 내부로 뚫고 들어가는 것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라고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 센터의 에반스(Evans)는 말한다. 그는 이번 연구의 책임자다. 에반스는 또한 “이 제트류는 그것이 통과하는 작은 은하에 온갖 종류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천문학자들은 거대 질량 블랙홀로부터 폭발해 나오는 제트류가 대량의 복사, 특히 고에너지 X선과 감마선을 생성하며, 그 양이 막대할 때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복사의 종합적인 효과와 거의 광속으로 진행하는 대다수 입자들은 제트류 궤도상에 있는 행성의 대기층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행성 대기층에서 보호 작용을 하는 오존층이 파괴될 수 있다.
“우리는 우주 곳곳에서 제트류를 보지만, 우리는 여전히 그것들의 몇몇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공동 연구원인 영국 허트포드셔 대학교의 하드캐슬(Hardcastle)은 말한다. 그는 “3C321은 그것들이 은하와 같은 물체 속으로 충격해 들어갈 때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그 후에 그것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를 이해할 기회를 우리에게 제공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천문학자들은 해당 제트류가 동반 은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거대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데, 이는 3C321 속의 두 은하 사이 거리가 단지 2만 광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는 지구에서 은하계 중심까지의 거리와 대략 가깝다.
자료출처: http://www.spaceflightnow.com/news/n0712/17blackhole/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499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