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신(周新)
【정견망】

오늘날의 천문학 웹사이트 2008년 보도에 따르면, 천문학자들은 지구에서 단지 520광년 떨어진 한 젊은 항성 주위를 회전하는, 지금까지 관찰된 것 중 가장 어린 행성을 발견했다. 이 행성은 가스와 암석 파편 원반이 형성되는 가장 초기 단계에 처해 있다.
영국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의 그리피스 박사가 이끄는 한 천문학자 연구팀은 각각 영국과 미국에 위치한 메를린(MERLIN)과 초거대 배열(VLA) 무선 전파 망원경을 운용하여, 극도로 젊은 항성 HL Tau(HL 타우)를 운행하는 가스와 암석 입자 원반을 연구했다. 그 결과, 모성인 HL Tau로부터 65천문단위(AU) 거리에 있는 덩어리 형태의 물질을 확인했는데, 이 거리는 해왕성에서 태양까지 거리의 두 배에 해당한다.
그리피스 박사는 “우리는 항성 궤도를 도는 선명한 가스와 먼지 구체를 보고 있으며, 이것은 바로 원시 행성의 모습입니다”라고 말했다. 이 원시 행성은 먼지 입자와 주먹 크기의 암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질량이 목성의 약 14배에 달하는 행성을 형성할 수 있다.
에든버러 대학교의 과학자들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목성 질량의 8배인 한 원시 행성이 원반으로부터 응축 형성되어 자가 구속 구조로 진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그 거리는 무선 전파 망원경으로 관측한 것과 대체로 일치했다.
자료 및 사진 출처: http://www.astronomynow.com/news/080402embryonicplanet/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52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