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우(小宇)
【정견망】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 “원(元)이란 시작(始)이다.”라고 했고 《주역·건괘·문언(文言)》에서는 “원(元)이란 선의 으뜸[善之長]”이라 했다.
주자는 이 문장 주석에서 “원(元)이란 사물이 생기는 시작으로 천지의 덕(德)은 이보다 앞서는 것이 없다. 그러므로 계절로는 봄이고 사람에서는 인(仁)이 되며 뭇 선(善)의 으뜸이다”라고 풀이했다,
동한(東漢)의 유학자 하휴(何休)는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 해설에서 “원(元)이란 무형에서 일어나 유형으로 분리되어 천지를 만드니 천지의 시작이 되는 기(氣)이다.”라고 했다.
이처럼 ‘원(元)’은 만물의 시작이며 여러 가지 덕(德)의 으뜸이다. 다시 말해, 만물의 애초 본성(本性)은 마땅히 좋고 덕(德)이 높다. 여기에는 우리 모든 생명체를 포함한다. 우리가 잘 아는 팔선(八仙) 중 철괴리(鐵拐李) 이야기에 사람의 ‘원신(元神)’이란 개념이 등장한다. 즉 철괴리의 “원신이 육신을 떠난” 후, 육신이 화장되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미 죽은 사람의 육신을 빌려 돌아온다.
‘원(元)’이라는 글자의 의미에서 보자면, 사람의 주(主)‘원신(元神)’은 생명의 시초와 내원을 대표하며, 이것이 아마 진아(真我)일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뇌 속 일부 염두(念頭)와 생각은 반드시 다 원신이 내보낸 것은 아니다. 많은 것이 외부에서 오염된 것으로 후천적으로 형성된 것인데 가령 욕망, 현대 관념 등이다.
《서유기》 제1회 “영근을 길러 원류가 나오고 심성을 수련하니 대도가 생기다(靈根孕育源流出,心性修持大道生)”에서, 돌 원숭이는 태어나자마자 사방을 향해 절을 하는데, 두 눈에서 금빛이 발산되어 천상에 있는 옥황대제를 놀라게 한다. 이후 삼계(三界)의 물을 마시고 나서 금빛이 서서히 사라졌다. 이 단락은 “생명은 본래 고층에서 왔으며 삼계(三界)에 들어와 묻혀버리는” 과정을 아주 생생하게 표현했다.
‘원(元)’은 또한 시간의 시작인데 가령 태종이 즉위한 해를 태종 ‘원년(元年)’이라 한다. 동시에 또 ‘기원(紀元)’처럼 시간의 단위로도 사용한다. 1기원은 대략 4560년이다. 송대의 이학자 소강절은 《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에서 “원(元)”을 우주의 주기로 확장해서 이해했다. 지금 우리가 시간을 볼 때, 우리는 늘 직선으로, 지나간 것은 곧 지나간 것으로 이해한다. 사실 중국 고대에 시간 계산은 둥글고 순환하는 것으로 주이부시(周而復始 역주: 한 주기를 마치면 다시 시작)했다. 예를 들면 간지(干支) 기원법(紀元法)이 그렇다.
시간에 대한 이런 인식은 선악(善惡)에 보응이 있고 인과(因果)가 순환하는 이치와 서로 맞아떨어진다. 다시 말해, 당신이 지금 이 순간 내보낸 염두와 한 행동은 실제적으로 장래의 당신과 연결되어 있다. 여기서 ‘원(元)’은 또 “완전하고 주도면밀하다”는 뜻을 지닌 ‘원(圓)’과 발음이 같다. 다시 말해 ‘원(元)’이란 글자 자체에 ‘원(圓)’의 함의가 담겨 있다.
이것뿐만 아니라, ‘원(元)’이라는 글자에는 ‘연(緣 역주: 중국어로는 元과 발음이 같다)”의 함의도 포함되어 있다. 《설문해자》에서 “연(緣)이란 옷 가장자리에 선을 두른 것이다”라고 했다. 즉 명주실로 옷자락을 봉제한 것을 가리킨다. 따라서 “따르고” “순응한다”는 의미가 있다. 명주실이 서로 교차하고 연결되어 방향을 잡아가는 모습을 생각해 보라. 우리는 ‘연(緣)’을 만물 사이의 일종의 연계로 이해할 수 있는데 전반 순환 중에서 단지 개체 스스로 걸어갈 뿐만 아니라, 동시에 다른 생명들과의 연(緣)을 맺는 가운데 전진한다. 그렇다면 가장 최초의 ‘연(緣)’은 대체 어디에서 온 것일까? 어쩌면 진아(真我)가 내보년 일념에서 왔을 수 있는데 즉 ‘원(元)’에서 왔을 것이다.
“한해가 다시 시작되는 모든 것이 새로워진다[一元複始,萬象更新]”는 이 구절을 다시 보니 큰 감동이 밀려 온다. 일종의 회귀이자, 정화, 그리고 새로운 탄생의 느낌을 받는데 이는 사람에 대한 신(神)의 자비다. 생명과 생명 사이에 연(緣)을 맺으러 온 것으로 천백 년의 윤회전세(輪迴轉世)는 자신의 애초 순정한 본래 모습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것이 아닐까?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7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