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 대만 가의(嘉義) 대법제자
[정견망]
존경하는 사부님 안녕하십니까?
수련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 법을 얻다
저는 건축회사 책임자로서 건축 시공을 하면서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만나야 합니다. 특히 투자 금액들이 모두 크기에 매일 생활 때문에 전전긍긍해야 했고, 이윤과 자금 회수 때문에 심혈을 기울여 경영해야 했으며 투자가 실패하여 본전마저 날릴까 봐 걱정해야 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너무 많았고 매일 명리를 추구하기에 바빴습니다.
신체건강을 위하여 나와 아내, 친구들은 모두 지속해서 운동과 바다 수영에 참가하였습니다. 비록 보기에는 편하고 여유 있어 보였지만 사업을 하기 위한 고생과는 비할 수가 없었습니다.
수련 후 나는 내려놓을 줄 알게 되었고 모든 것들을 자연스럽게 대하게 되었습니다. 신체가 편안해지고 정신도 아주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주위의 친구나 손님들마저도 모두 파룬따파가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제7강’에서 “우리 수련인은 마땅히 더욱 이렇게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수련인은 자연스럽게 되어감에 따름을 중시하는데, 당신의 것이라면 잃지 않을 것이고, 당신의 것이 아니라면 당신은 다퉈서도 얻지 못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기연 – 예술등으로 법을 실증하다
2007년 대만 연등회가 처음으로 자이시에서 열리게 되자 아내는 예술등을 제작해 법을 실증하려 했고 몇몇 수련생도 연구하면서 배우겠다며 신청을 하였습니다. 후에 대형 꽃등은 모두 펜치로 철사를 잘라내어 제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여자가 하기는 어려워서 나에게 찾아와 참여하라고 하였습니다.
꽃등의 제작 및 연구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나는 일반 사람들은 모두 동물이나 화초 등 간단한 작품을 하는데, 우리만 제일 어려운 인물을 제작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게다가 모두 바른 에너지를 지닌 신이나 수련인의 작품이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미술 창작회 설법’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신을 그리려고 하면, 여러분 생각해 보라. 신은 광명하고 위대하며, 자선(慈善)의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어 사람에게는 유익하다. 아울러 그림 제작자와 조각가 모두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에 이익을 얻음과 동시에 작자는 신을 창작하는 예술작품 중에서도 역시 선념(善念)을 생성하는데, 이로부터 신은 그를 도와 정념을 강화시킬 수 있고, 그 작자 신체상의 업력과 사상 업력을 제거해 버릴 수 있다. 이러한 작품을 사람이 보면 이득이 있고 흉금이 넓어지며, 사상에 선념(善念)이 깃들어 인격이 더욱 고상해진다. 신은 사람에게 정념이 있는 것을 보면, 사람을 도와 위난(危難)을 없애 준다. 이는 인류에 대해서 말하자면 어떤 좋은 점이 있는가?”
지금의 사회는 방향을 잃은 채 도덕이 미끄러지고 있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대법제자는 사람을 구하러 왔기에 귀천을 불문하고 모두 구도해야 합니다. 수련자가 만들어 낸 작품은 절대 대중을 즐겁게 하는 작품이 아니라 관람객들이 파룬따파의 아름다움을 알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꽃등은 인류의 전통적인 예술로서 꽃등을 제작하는 것도 이 전통예술의 형식을 빌려 법을 실증하려는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꽃등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순정한 심태를 유지해야 했고 꽃등을 보러 온 사람들에게 정면적인 에너지를 전달해 주어야 했습니다.
많은 관람객은 꽃등을 다 보고 떠날 때 모두 못내 아쉬워하였습니다. 특히 움직이는 파룬을 본 후 놀라고 기뻐하면서 끊임없이 사진을 찍었고 다른 친구까지 데려와 같이 보았습니다. 많은 관람객이 찍은 사진에서 모두 똑똑하게 파룬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는 이는 사부님께서 중생에 대한 자비일 뿐만 아니라 더욱이 중생의 복이라고 믿습니다.
3. 무슨 일이든 안으로 찾고 선타후아
사부님께서는 ‘2009년 워싱턴 D.C 국제법회설법’에서 “일을 하는 데에서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모순에 부딪히면 자신을 생각하라.”라고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수련생들은 꽃등을 제작한 경험이 모두 없었기에 제작과정에서 늘 수련생의 생각이 나와 차이가 있는 일들이 발생하였습니다. 수련생과 함께 꽃등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나는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만약 수련생이 참여하는데 어려움이나 장애가 있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내가 조성한 것이라고 말입니다. 나의 마음이 너무 급했기에 참여한 수련생으로 하여금 좌절감이 생기게 했습니다. 무슨 일이든 모두 느리고 천천히 둥글게 해야 하고 반드시 내심으로 수련생들과 교류를 해야 합니다. 나 혼자서 모든 일을 완성할 수 없는데 모든 수련생이 배합하여 협조할 것을 필요로 합니다.
자신의 심태와 속도를 조절한 후 수련생의 장점을 관찰하였고 인내심 있게 수련생에게 해설해주고 설명해 주었습니다. 사람마다 모두 자신이 맡을 수 있는 일에서 천천히 향상되도록 하였는데 아주 빨리 수련생 모두가 참여하였고 성취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신감이 생기자 심지어 다른 수련생에게도 참여하라고 격려를 하였습니다. 여러 사람의 염두가 바르고 마음이 모이면서 자아의 관념을 내려놓으면 하나의 강대한 힘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2006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내가 꽃등을 만든 지 이미 6년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매년 모두 여러 도시에서 꽃등을 만들었는데 매번 어려움이나 좌절에 부딪혔을 때 모두 스스로에게 포기하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수련생들과 모순이 생겼을 때는 안으로 자신의 집착심을 찾아 그것을 닦아 버렸습니다. 여기에 참여하는 수련생들도 모두 기술이나 심성에서 부단히 자신을 요구하고 부단히 제고하여 끊임없이 돌파를 가져왔습니다. 협조인 역시 꽃등을 제작하는 모든 수련생에게 반드시 먼저 법을 학습하고 발정념을 하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자신의 수련상태를 보증해야만 비로소 법기의 작용을 제일 잘 발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자신을 잘 닦아야만 업무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고 조사정법하여 중생을 구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물론 나는 사부님의 자비로우신 가호와 수련생들이 나에 대한 포용과 배합을 한 것에 더욱 감사를 드립니다.
4. 다른 공간의 교란을 배제하다
2012년 초, 대만 연등회가 창화(彰化)에서 열렸습니다. 우리는 5장 공법 꽃등을 다 만든 후에 지구 모형의 작품을 2개 더 추가하려고 계획하였습니다. 각각 세계각지에서 사부님에 대한 표창장과 파룬따파가 전 세계 114개 국가와 지역에 널리 전해진 지도인데 작품마다 모두 360도로 회전할 수 있게 말입니다. 시간이 매우 급하였고 고험도 아주 컸는데 콧물이 나고 배가 아프며 어지러운 증상들이 모두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손에 쥐고 있던 일들을 그만둘 수 없었습니다. 당시 제작에 참여한 수련생 모두가 다른 정도로 교란을 받았지만 모두 정념으로 지나왔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종교등 구역에서 전시되었는데 구세력과의 근거리 정사대전(正邪交戰)이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이 문제의 엄숙성을 인식한 후 수련생보고 먼저 부스 현장에 가서 발정념하고 논어를 외우며 연공을 하여 장소를 청리하고 장소를 보호하자고 하였습니다. 협력하여 온 하루 교대로 발정념을 하면서 다른 공간의 교란을 제거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체 배치과정은 아주 순조로웠고 2012년 녹항 (鹿港) 전시도 원만하게 성공하였습니다.
올해 나는 내년에 전시해야 할 법선 꽃등의 설계도를 보았는데 신성하기 그지없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이 생겼습니다. 꽃등의 기술적인 지도는 해 줄 수 있지만, 이것은 4, 5층 높이의 대형 꽃등으로서 이렇게 큰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겠는가? 철근 시멘트로 집을 짓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이는 꽃등이니 말입니다. 나는 해낼 수 있겠는가? 더구나 참여한 수련생들 모두 경험이 없기에 이것은 정말 하나의 거대한 공정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당시 신체에 병업 상태가 나타났고 아내도 높은 곳에서 떨어졌습니다. 우리는 이는 다른 공간에서 우리에 대한 고험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는 대법제자로서 정념이 더욱더 강화해야 하고 예술 꽃등으로 법을 실증하고 중생을 구도하는 것은 대법제자의 책임으로서 당연히 난관에 굴하지 않고 나아가야 합니다.
5. 수련생과의 간격을 타파하다
대만 연등회는 매년 돌아가면서 여러 시에서 개최되는데 수련생은 나보고 현지에서 꽃등을 제작하는데 참여하면서 다른 수련생에게도 가르쳐 함께 참여하게 하자고 요청을 해왔습니다. 내가 협조해 수련생들과 정체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로서 예술 꽃등을 제작하는 과정 역시 수련 제고의 과정이니 말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모순과 고험, 외래 교란이 있었고 또한 자신의 게으른 마음, 과시하는 마음, 심성을 지키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사람 마음을 극복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꽃등을 제작하는 시간까지 제한되어 있다 보니 전반 과정은 정말 너무 고달프고 압력도 아주 높았습니다.
파룬 꽃등 역시 영성(靈性)이 있었는데 심태를 조금만 느슨하게 하거나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지 않는다면 파룬의 卍자 부호, 태극도형들을 조립해 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내가 영감이 없어 게으름을 피우려고 잠자러 갔을 때 좀처럼 잠이 오지 않았습니다. 머릿속에는 꽃등을 만드는 뚝딱뚝딱하는 소리로 가득했습니다. 자신을 내려놓고 마음을 조용히 하여 매 하나의 세부마다 모두 잘하려고 할 때 꽃등은 세팅이 상당히 촘촘하게 되었고 회전도 가능했습니다. 파룬이 회전할 때 정말로 장엄하기 그지없었습니다. 내보내는 빛은 언어로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다웠습니다.
작년에 창화에서 등을 만들 때 3일 만에 첫 번째 등 샘플을 만들어 냈습니다. 하지만 내가 가의로 돌아왔을 때 수련생은 꽃등은 이미 내 요구에 따라 전부 허물었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멍해지면서 내가 언제 수련생에게 이 꽃등을 허물라고 한 것인지 몰랐습니다. 매 하나의 작품마다 모두 평면 구상에서 유형적이고 입체적이며 예술적이게 나타내 보이기까지 견정한 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잘해낼 수 있었습니다. 고생하면서 만든 꽃등을 아무 이유도 없이 허물어 버렸다니. 마음속으로 아주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나는 꽃등을 이유 없이 허물게 된 것은 나에게 ‘인(忍)’을 수련하라는 것이라고 깨달았습니다.
나는 화를 내서는 안 되고 수련생을 질책해서도 안 됩니다. 수련생 사이에 간격이 발생했을 때 반드시 진정으로 교류해야만 비로소 공통된 인식을 할 수 있고 자비로운 마음만이 진정으로 모순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일이 있은 후 진정으로 현지 수련생들과 공통된 인식을 하고 일치하게 협조하여 하나의 정체를 형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비는 천지에 봄이 오게 하고 정념은 세상 사람을 구하는도다.” (홍음 2- 법정건곤)
내년 대만 연등회는 신죽(新竹)에서 개최됩니다. 신죽 협조인은 나에게 이번 해에는 큰 법선(法船)을 만들어 참관하러 온 관람객들이 올라가 볼 수 있고 대법의 마당으로 들어와서 진상을 알 수 있게끔 하자고 교류했습니다. 올해 7, 8월부터 시작해 나는 신죽 수련생들과 꼬박 2달 동안 선체(船體)의 주요한 구조에 대해 토론했는데 모두 두 번 만들었고 또 두 번 허물었습니다. 각자의 생각이 다 달랐습니다. 한번은 홧김에 “신죽 수련생 스스로 주요 구조를 만드세요.”라는 말까지 했습니다.
나중에 꿈을 하나 꾸었는데 손에 차고 있던 고급시계가 허물어지면서 곳곳에서 부속품을 찾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틀이 지나서야 나는 끝내 깨닫게 되었습니다. 수련생마다 하나의 부속품으로서 어느 하나가 없어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오직 모두가 하나의 정체를 형성하고 일치하게 협조를 해야만 최대의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모두 진상을 알리고 발정념을 하며 법 공부를 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하는 일이 같지 않으나 질서 있게 분담한다면, 모이면 형태를 이루고 흩어지면 입자로 된다. 당신들이 정체적인 형식에 어떤 문제가 나타났을 적에 사부는 꼭 나와서 말할 것이다.(2003년 정월대보름설법)”라고 말씀하셨다.
곧바로 신죽 수련생들과 진일보로 교류했고 모두들 마음을 조용히 한 다음 다시 토론하고 구상하였습니다. 우리는 곧 아주 빨리 공통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비록 그전에는 두 달이란 시간을 들여도 진척이 없었지만 지금 우리는 종래로 있어본 적 없던 속도로 진행하고 있으며 심지어 원래 예정된 진척을 초과하고 있습니다.
6. 결속어
우리가 올해 제작할 법선은 꽃등 구조로서 하반부의 법선 외에 위로 3개의 돛대와 9개 돛이 있습니다. 돛대에서 쩐싼런(眞善忍) 깃발이 날리고 돛마다 모두 하나의 움직이는 파룬 도형이 있습니다. 길이는 총 8미터, 너비가 4미터, 높이가 13미터나 되는 초대형 등입니다. 게다가 다른 여러 가지 형식의 중형 등까지 합하면 약 500평에 달해 사람들은 법선에 올라 대법진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수련생들은 원래 파룬 도형을 만드는 난이도가 높고 시간도 많이 소모되기에 시간제한으로 3개만 만들면 된다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모두 이는 정념이 부족한 표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9개면 9개로서 에누리가 없습니다. 현재 3개 법선과 9개 파룬의 구조를 모두 완성하였는데 모두 다 회전할 수 있습니다.
꽃등을 제작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일로서 비할 바 없는 인내심이 필요한 데 만약 정념이 부족하다면 견지해 나가기가 어렵습니다.
신죽 현지 협조인의 견지와 노력 때문에 아주 오랜 시간 걸어 나오지 못했던 수련생들도 이 자비로움과 거대한 에너지로 가득한 장소에 융합하여 들어올 수 있었고 매일 공장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또 어떤 수련생은 나에게 그들 지역에서 원래 정진하지 못하고 대법과 점점 멀리 떨어져 있던 수련생도 이번 참여를 통하여 다시 돌아왔으며 심지어 법을 실증하는 다른 항목에도 참여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것을 듣고 나서 나는 마음속으로 사부님의 자비로우신 격려와 제자에 대한 가호에 대해 무한한 감격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나로 하여금 더욱더 견정하게 법선 꽃등을 잘 해야겠다는 것을 믿게 하겠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늘 법회에서 제자들에게 문안할 때 “여러분 수고했다!”, “대법제자는 대단하다!”라고 말씀하십니다. 매번 들을 때마다 모두 아주 부끄러웠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은 한 것이 너무나 적었기 때문입니다. 매번 이렇게 많은 대형 꽃등, 심지어 올해의 법선 꽃등의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사부님이 제자에게 위덕을 건립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자 더욱이 제자들의 편애입니다.
정법시기 대법제자로서 법을 실증하고 중생을 구도하는 것은 대법제자의 책임입니다. 수련생이 나에게 꽃등 지도와 제작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해 준 것도 나로 하여금 비할 바 없는 영광을 느끼게 합니다.
대형 법선등은 특히 우수하고 위대한 공정으로서 과정이 얼마나 고달프던지 간에 모든 정념은 모두 법 속에서 오고 모든 교란과 시끄러움도 모두 우리의 사람 마음과 관념을 향해 온 것입니다.
“수련은 자신에게 달렸고, 공(功)은 사부에게 달렸다.” (전법륜)
나는 전문적인 등제작자가 아니기에 반드시 평면도형을 입체적인 도형으로 상상하고 비례를 계산한 다음 만들어 내야 합니다. 인물 꽃등을 만들 때에는 자신의 얼굴을 만지거나 자신의 귀를 만지작하면서 참고로 합니다. 마음이 아주 순정하고 평화로울 때 법 속에서 지혜가 끊임없이 나온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많은 영감이 나타납니다. 6년이란 창작 과정 중에서 나는 사부님께서 법 속에서 주신 지혜를 깊이 느꼈고 자신의 인심과 관념을 돌파한 후 많은 실마리가 열렸습니다. 사부님께 감사를 드리고 6년 동안 꽃등 제작에 함께 참여한 수련생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2011년 묘율(苗栗) 연등회에는 800여 만 명의 인파가 몰렸고 2012년 창화 연등회는 천여 만 명 인파를 끌어들여 참관하게 하였습니다. 꽃등 전람을 제작하는 것은 확실히 법을 실증하고 홍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지금은 그야말로 법선 꽃등 제작의 관건적인 시각입니다. 우리는 내년에 전람할 모든 꽃등을 이제 한 달만 있으면 모두 완성할 수 있습니다. 나의 현재 층차에서의 이해로는 이는 하늘에서 온 법선으로서 곧 신죽에서 출발하여 중생을 가득 채운 다음 광명한 피안(彼岸)으로 몰고 갈 것입니다. 법선의 쩐싼런(眞善忍) 깃발은 하늘에서 휘날리고 있을 것이며 법선도 망망한 등불바다 속에서 찬란하고 상서로운 빛을 내뿜을 것입니다.
마지막에 사부님의 ‘홍음 2-여래’로 여러분과 고무 격려하고자 합니다.
여래
여의진리(如意真理)를 지니고 와
소탈하게 온 천하를 거니네
법리를 세간에 널리 뿌려
중생 가득 실은 법선 띄우네
사부님께 감사를 드리고 수련생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적합하지 않은 부분이 있으면 수련생께서 자비롭게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2년 대만 파룬따파 수련 심득 교류회 발언고)
발표시간: 2012년 11월 28일
정견문장: http://www.zhengjian.org/node/114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