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검
[정견망]
1. 관념
“만약 정말로 후천적으로 형성된 관념을 타파하고 사람의 본성적인 견해를 되돌아 나타낼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당신이 온 그곳이다. 당신이 초기에 형성된 관념이 바로 당신이 초기에 당신을 만들어낸 곳의 관념이다. 하지만 후천적인 의식관념을 타파하기란 아주 어려운데 이것이 바로 수련이기 때문이다. ” ( <<전법륜>> 제 2권 )
사람들이 기능(技能)이 형성하였을 때 동시에 아주 많은 관념도 형성하는데 이것은 수련인으로 놓고 말하면 마땅히 경계해야 할 바이다. 우리들이 단편적으로 기능이 진상을 똑똑히 알리는 중에서 발휘하는 작용을 강조할 때 사람 중에서 형성된 관념은 왕왕 좀 쉽게 우세를 차지했고 좀 쉽게 사람의 이론, 사람의 방법으로 대법의 일들을 하고 있는데 말하자면 “시(視)신경으로 갔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다.”
2. 속인 속의 기능은 보조작용만 일으킬 뿐이다.
속인 중의 어떠한 기능과 학설도 진상을 알리는 중에서 보조적 작용을 일으킬 뿐이다. 속인 중에도 지혜가 있지만 그와 대법제자들이 대법수련 중에서 얻은 지혜는 완전히 같지 않은 것이다. 기능이 진상을 똑똑히 알리는 중에서 작용을 일으키지만 속인 중에서 얼마나 많은 기능이 있든 지를 막론하고 “대법제자들이 대법의 일을 하는 것”으로 되어야 한다. 사실, 속인 중의 기능은 역시 매우 제한되어 있는데 마치 속인 중의 과학이 일정한 정도로 발전하면 끝인 것처럼 근본 원인은 그것은 속인의 그 한 수준의 것이기 때문이다.
3, 대법이 우리들에게 준 것이야말로 진상을 똑똑히 알리는 법보(法寶)이다
대법이 우리들에게 준 것이야말로 진상을 똑똑히 알리는 가장 유력한 무기이다. 대법제자들이 대법 중에서 수련해 낸 “이지, 지혜, 자비”는 속인 중 어떠한 기능도 비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속인 이 한 층차의 면을 훨씬 초과하였으며 그도 역시 진상을 똑똑히 알리는 중에서 주도(主導)와 결정적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더욱 잘 진상을 똑똑히 알리려면 많이는 법에서 인식해야 하며 수련을 하는데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자신의 수련상태가 올라가면 진상을 알리는 지혜도 많아지며 일도 쉬워지게 된다. “……오로지 당신이 수련을 가서 하고 당신이 법에서 법을 인식할 수 있다면 무소불능 한 것이다.” ( <<미국 플로리다 법회에서의 설법>> )
개인의 작은 체득이니 동수께서 자비로 지적해주기 바란다.
발표시간: 2003년 8월 14일
문장분류: 정법수련> 진상알리기
원문위치: http://zhengjian.org/zj/articles/2003/8/14/2297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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