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종이로는 불을 쌀 수 없다(紙包不住火)

글/ 청풍

【정견망】

오늘 법공부를 하다가 “법은 일체 집착을 타파할 수 있고, 법은 일체 사악을 타파할 수 있으며, 법은 일체 거짓말을 타파해 버릴 수 있고, 법은 정념(正念)을 확고히 할 수 있다.”(《정진요지 2》〈교란을 배제하자〉)라는 구절을 읽을 때 머릿속에 문득 ‘종이로는 불을 쌀 수 없다(紙包不住火)’는 속담이 떠올랐다. 이 속담의 표면적인 뜻은 아주 명확한데 즉 사실은 덮어 감출 수 없다는 것이다. 내가 깨달은 것은 이 속담의 다른 함의다.

중국어는 내함(內涵)이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같은 말이라도 배경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고 또 속인 층차에서 체현된 것과 부동한 공간과 층차 중에서도 서로 다른 내함이 있어 입체적이며 아주 현묘하다.

불(火)이란 일종의 물질이자 에너지로 이 에너지는 비할 바 없이 강대한 것이다. 종이는 아무리 두껍고 단단해도 모두 분자로 조성된 것으로 입자가 아주 크기 때문에 불에 의해 철저히 해체될 수 있다. 하지만 일체 집착, 사악, 거짓 역시 부동한 크기의 입자로 조성된 것으로 밀도가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다. 이런 것들이 선천(先天)의 나를 한 층 한 층 싸고 있지만 법은 일정한 층차에서 극히 미시적이고 극히 미시적인 에너지로 볼 수 있으니 불과 형식이 크게 다르지 않고 비할 바 없는 위력을 지닌다. 때문에 집착, 사악, 거짓을 해체하거나 “태워버릴” 수 있다.

우리가 법을 공부할 때 법은 마치 불처럼 그런 것들을 “태워버린다.” 만약 우리가 법공부에 마음을 들이지 않으면 ‘불’이 작아져서 그런 두껍고 단단한 종이가 불을 감쌀 수 있게 된다. 반대로 만약 우리가 법공부에 마음을 들인다면 ‘불’은 곧 아주 커져서 종이로는 감쌀 수 없게 되며 동시에 종이를 해체시킬 수 있고 법의 위력이 크게 체현된다. 이것을 다른 공간에서 보면 아주 분명한 것이다. 물론 한번으로는 안 되는 것으로 이는 장기적인 하나의 과정이다.

중국어는 정말 신기하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63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