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법에서 인식하고 제고하자 결과가 확연히 달라지다

혜완(慧婉)

【정견망】

최근 수련에서 두 가지 심득이 있어 이를 함께 나눠 서로 정진하고자 한다.

1. 환희심을 내려놓자 중생이 다과회에 참가

최근 친목다과회를 열었는데 참가 신청자가 예상보다 적었다. 한 동수가 내게 성공한 대만 사업가의 연락처를 알려주었다. 나는 이는 우연이 아니라고 보고 진상을 알아야 할 중생인 것 같아 그에게 연락하기로 했다.

전화를 걸기 전 사부님 법상(法像) 앞에서 사부님께 가지(加持)를 청하며 이 성공한 대만 사업가가 다과회에 참석해서 진상을 들을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 사부님께서 사람을 구하려는 내 마음을 보셨는지 일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고 이사장님이 본인도 참석하고 친구도 데려오겠다고 했다. 하지만 본토에 아직 사업체가 있는 일부 친구들은 감히 참석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런데 다과회를 불과 3일 앞두고 이사장님이 갑자기 약속을 번복해 오지 못하게 되었다. 나는 약간 낙담했지만 곧 아주 빨리 안으로 찾았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한 나한이 기뻐하다가 떨어졌다고 하셨으니 환희심이 바로 집착심으로 내가 없애야 할 것이다. 아마 사부님께서 이 기회를 빌려 내가 환희심을 제거하길 원하셨을 것이다.

나는 처음에 중생이 참석을 승낙한 것은 그의 명백한 일면이었음을 깨달았다. 그러나 지금 그가 위치를 바로 잡을 기연(機緣)이 내 염두가 바르지 않아 상실된 것이다. 나는 그에게 몹시 미안함을 느꼈다.

동수가 대답했다.

“괜찮아요, 우리 모두 가급적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신(神)이 보는 것은 과정이지 결과가 아닙니다.”

이 말이 나를 다시 수련자의 상태로 되돌아가 계속 정진하게 했다.

사부님께서는 《뉴질랜드법회설법》에서 우리에게 이렇게 알려주셨다.

“당신이 이 한 관을 잘 넘었든 잘 넘지 못했든, 당신의 집착심을 내려놓았거나 단지 조금만 내려놓았거나, 사실 당신은 모두 수련 중에 있는바, 이것이 바로 수련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관을 잘 넘지 못하면 당신은 후회할 것인데, ‘나는 어찌하여 잘 넘지 못했는가?’ 다음번에 나는 관을 잘 넘어 어떻게든 쟁취해야겠다고 하기 때문이며, 이것이 바로 수련이다.”

또 《대법홍전 25주년 뉴욕법회설법》에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래서 나도 말했듯이, 수련과정 중에서는 착오를 범하기가 쉬운데, 왜냐하면 사람마음이 제거되기 전에는 착오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이 명백해지기만 하면, 다시 계속해서 힘을 내 다시 수련하는데, 당신은 곧 수련 중의 하나의 정상적인 상태에 있는 것일 뿐이다.”

나는 마음을 닦고 집착을 내려놓으려고 노력했다. 결과적으로 다과회가 시작되기 2시간 전, 뜻밖에도 이사장님이 보낸 메시지를 받았는데, 지금 고속철도를 타고 가는 중이며 다과회가 1시 30분에 시작되는지 물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제자가 집착을 내려놓았을 때 일에 변화가 생겼다! 이 중생이 진상을 듣고 자신의 위치를 바로 놓을 기회가 생겼다.

2. 경련과 통증이 이틀 만에 신기하게 사라지다

5년 전 법을 얻어 대법제자가 된 후 나는 오성이 좋지 않아 《전법륜》에 나오는 수련인의 신상에 발생한 여러 가지 현상들을 경험하지 못했다. 하지만 사부님의 말씀에 따라 법 공부를 많이 했다. 최근에 아주 빨리 큰 관(關) 하나를 넘겼는데 분명 법을 잘 배우고 암기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최근 집에서 인도네시아인 간병인이 한 달간 없어 97세의 연로한 부친을 형제자매들이 번갈아 가며 돌보았다. 마침 내가 당번일 때 아버지를 부축해드리다 힘을 잘못 썼는지, 갑자기 힘이 들어가지 않는 것을 깨달았다. 또 가슴에서 허리까지 간헐적인 경련과 통증이 나타났다. 일시적으로 나는 몸을 굽혀 물건을 잡을 수 없었고, 다섯 가지 공법은 거의 하기 어려웠으며, 소리 내어 법을 읽을 수도 없었다. 하지만 나는 이를 마음에 두지 않았다. 나는 사존께서 이 기회를 빌려 내 몸을 조정해주신다고 생각했다.

《전법륜》의 법을 떠올렸다.

“당신의 금후 인생행로 중의 각종 업력(業力)을 모두 집중시켜 그것의 일부분을 없애버리는데, 절반을 없애버린다. 나머지 절반도 당신은 넘지 못하는데, 산보다도 더 높다. 어떻게 하는가? 당신이 도를 얻을 때, 아마 장래에 많은 사람이 모두 이득을 볼 것이다. 이리하여 많은 사람이 당신을 대신하여 한 몫씩 감당한다. 물론 그들로 말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또한 당신 자신이 연련(演煉)해 낸 많은 생명체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신 자신의 主元神(주왠선)ㆍ副元神(푸왠선)을 제외하고도 또 많은 당신이 있으므로 모두 당신을 대신하여 한 몫씩 감당한다. 당신이 겁난(劫難)을 지날 때는 얼마 남지 않게 된다.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지만 그 역시 상당히 커서 당신은 여전히 넘지 못한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가? 그것을 무수한 여러 몫으로 나누어 당신이 수련하는 각개 층차 중에 배치해 놓고, 그것을 이용하여 당신의 心性(씬씽)을 제고하게 하고, 당신의 업력(業力)을 전화(轉化)하여 당신의 공을 자라게 한다.”

이 가슴의 경련통은 이틀 후 기적적으로 사라졌다. 나는 자신이 이 관난(關難)을 지나갈 수 있었던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나는 2주 연속 밤 11~12시에 온라인에 접속해 법 암기에 참가했다. 그동안 나는 곤란을 극복하지 못했는데, 최근에야 마침내 돌파했고 열심히 한 글자 한 글자 경문을 외우고 있다.

사부님께서는 《정진요지》〈사부를 모시다〉에서 우리에게 알려주셨다.

“착실하게 수련하는 자는 구하고자 집착하지 않아도 스스로 얻을 것이며, 일체 공(功), 일체 법은 모두 책 속에 있는 것이라, 대법(大法)을 통독(通讀)하면 스스로 얻을 수 있다. 배우는 자는 스스로 변하니 반복적으로 통독함이 이미 도(道) 중에 있는 것이다. 사부는 법신(法身)이 있어 조용히 보호해 주니, 꾸준히 견지하면 훗날 반드시 정과(正果)를 이룰 것이다.”

둘째, 나는 통증 때문에 중심을 잃고 유리 찬장에 부딪힌 적이 있는데 당시 유리문이 산산조각 났다. 나를 대신해 일부 업력을 감당한 것이다.

이상은 내 수련 중의 얕은 인식이니, 부족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79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