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명명백백한 수련”에 대한 깨달음

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말씀하셨다.

“여러분이 알다시피 우리 이 한 법문은 속인사회를 피하지 않고 수련한다. 모순을 피하거나 모순에서 도망치지도 않으며, 속인의 이 복잡한 환경 중에서 당신은 또렷한 정신으로 이익 문제에서 명명백백하게 손해를 보고,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절취당할 때에 당신은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다투고 싸우지 않으며, 각종 心性(씬씽)의 교란 중에서 당신은 손해를 보며, 당신은 이런 간고한 환경 중에서 당신의 의지를 연마(魔煉)하고, 당신의 心性(씬씽)을 제고하여, 속인의 각종 좋지 않은 사상의 영향하에서도 당신은 초탈해 나올 수 있다.

여러분, 생각해 보라. 명명백백하게 고생을 겪는 것은 당신이 아닌가. 대가를 치른 것은 당신의 主元神(주왠선)이 아닌가. 속인 중에서 당신이 잃는 것은, 당신이 명명백백하게 잃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이 공은 마땅히 당신이 얻어야 하며, 누가 잃으면 누가 얻는다.”

사부님의 법을 보고 나는 “명명백백한 수련”에 대해 약간의 깨달음이 생겼다. 대법제자가 수련하는 것은 주왠선으로 우리가 절실한 이익을 마주하고 명명백백하게 수련할 수 있는가? 모순과 고뇌에 직면했을 때 명명백백하게 이 관을 넘겨야 함을 아는가?

명명백백(明明白白)에 담긴 함의는 자신의 진아(真我)가 청성(淸醒)해야 한다는 것으로 자신의 진아가 진정으로 자신의 집을 주재해야 하며 삼계(三界)라는 이 미혹의 공간에서 자신의 선천의 집으로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끊임없이 법을 공부해서 자신의 진아가 대법의 가지(加持)하에 정념이 더욱 강해질 수 있어야 한다.

사부님께서는 설법에서도 여러 차례 “명명백백”을 언급하셨는데 내가 깨달은 것은 명명백백은 마땅히 법리에서 깨달을 수 있어야 하고,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법에 대해 이해하고 알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이 부딪힌 모순을 똑똑히 구별해 가짜 현실 속에 미혹되지 않을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법에서 제고할 수 있을 때, 세속을 초탈한 사람이 될 수 있을 때, 인류의 환상 속에 미혹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이런 경지(境界)에 도달했을 때 신체는 순정하고 투명해진다. 깨달은 법리가 더 깊을수록 우리는 인류의 환상을 더욱 초탈할 수 있고, 수련이란 간단할수록 더욱 좋음을 발견하게 되는데 두뇌가 청성해지고 사상이 간단해지며 신체가 순정해지고 경지 역시 승화된다. 왜냐하면 법의 표준에 부합했기 때문인데 그럼 그 경지의 신이기 때문이다!

수련은 엄숙한 것으로 매 한 걸음의 제고는 모두 우리가 명명백백하게 제고한 것이고, 우리가 법의 그 한 층 표준에 도달한 것이다. 만약 우리가 진정으로 명명백백하게 자신을 닦지 않는다면 사부님 법속의 내함(內涵)을 깨달을 수 없고 그럼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왜냐하면 대법의 가지(加持)가 없다면 동력이 없고, 법의 수승(殊勝)한 일면을 깨달을 수 없어 점차적으로 대열에서 떨어지고 낙오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아주 쉽게 나태해지는데 어쩌면 당신의 느슨함이 당신 공간장의 부면(負面)물질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 부면물질은 우주 정(正)의 요소와 어긋난 것으로 도태해야 할 물질이다. 이 부면물질이 당신을 끌어내려 당신이 대법에서 더 멀어지게 할 수 있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누락이 있고 사람마음이 있으며 집착이 있으면 모두 이후의 길을 잘 걸을 수 없다. 수련자는 영원히 자신을 닦는 것으로, 사람마음의 자그마한 변화가 곧 제고이며, 뭇 신들이 다 볼 수 있다. 수련은 대법에 해주는 것이 아니며, 사람을 구하는 것 역시 대법에 해주는 것이 아니다. 수련은 생명이 원만을 향해 나아가는 보장이고, 사람을 구하는 것은 수련자의 자비의 체현이며 중생이 위난에 처했을 때의 책임이다. 너무나 많고 너무나 강한 집착을 내려놓고 자신의 길을 잘 걸어가는 이 과정이 바로 당신들의 길이다.”(《유럽법회에 보내는 축사》)

사부님의 법은 제자에게 원래 우리가 정진하지 못하게 만드는 요소는 사람마음이고 집착임을 분명히 알려주셨다. 때문에 우리는 명명백백하게 수련하지 못하고 명명백백하게 제고하지 못한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모순 앞에서 아주 속인화되고 번뇌가 올 때 도피하려고 생각하며 절실한 이익 속에서 버림을 선택하기가 어렵다. 이런 명백하지 못함이 있기에 비로소 속인 중의 번거로움이 나타나고 비로소 수련이 아주 고생스럽고 관(關)을 넘기기가 아주 어렵다고 여기게 된다. 왜냐하면 당신은 이것이 좋은 일이고 당신이 제고할 계단이며 당신이 승화할 좋은 기회임을 명백히 모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당신이 명백하지 못함으로 인해 당신은 사람마음으로 대하게 되는데 이렇게 하면 이 번거로움의 요소가 더욱 가중된다. 왜냐하면 당신이 이미 미혹 속에 빠져 들어가서 당신이 명명백백하게 수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 단계에서 개인의 작은 깨달음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운 시정을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