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속인 가족과 잘 지내는 법

신생(新生)

【정견망】

수련하지 않는 가족은 필연적으로 우리 수련인과 여러 방면에서 다른 견해와 방법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 문제에 직면해 우리는 어떻게 수련인의 도덕 표준이 높은 것을 잘 체현할 수 있을까? 수련인과 속인 사이의 서로 다른 견해나 방법 문제를 다룰 때 나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처리한다.

1. 속인의 잘못에 대해

한 가지 일에서 속인이 잘못한 것을 발견할 때가 있다. 이럴 때 먼저 이 일이 수련인 자신과 어떤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속인의 잘못이 대법에 손실을 주는 요소는 없는가? 만약 없다면 동시에 안으로 찾아 자신에게 이 방면에 집착이 없는지 찾아보아야 한다. 만약 있다면 즉시 발정념으로 제거해 이런 부면(負面)적인 것이 자신의 공간장에 존재하지 않게 해야 한다.

가족 중에서 속인과 속인 사이에 모순이 있으면 먼저 그들 사이의 모순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해 자신에게 이 방면의 사람 마음이 있는지 살펴보고 빨리 안으로 찾아 자신에게 사람 마음이 있는지 찾아보아야 한다. 절대로 그들의 표현에 이끌리지 말아야 하며 심지어 구체적인 사건에 매몰되어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따져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면 모순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이때는 자신은 그 어떤 마음도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어떤 마음이든 모두 아주 큰 마난(魔難)을 촉성(促成)할 수 있으므로 절대 어떠한 마음도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2003년 정월대보름 설법》)

만약 우리가 그 어떤 사람 마음도 일으키지 않고 스스로 잘했다면 마음이 고요한 물과 같을 것이다. 이럴 때면 속인 사이의 모순도 즉시 멈출 것이다.

2. 내가 속인과 모순이 있을 때

자신이 속인과 모순이 있을 때는 그 어떤 이유로도 속인을 반박할 수 없다.

사부님께서는 《홍음 3》〈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에서 말씀하셨다.

옳은 것은 그이고
잘못된 건 나이니
다툴 게 뭐 있느냐

그렇다면 이것은 분명 자신의 잘못이다. 무조건 안으로 찾아야 하며 변명하거나 원망하지 말아야 하는데 화를 내서는 더욱 안 되며 자신을 찾아야 한다. 정말로 자신의 문제를 찾을 수 없다면, 그것은 아마 당신이 어느 한 세(世)에 가족에게 빚진 것이니 역시 갚아야 한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일거사득(一擧四得)의 법리를 기억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또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지 않은지 한번 살펴보아야 한다.

“그의 나쁜 일면을 이용하여 우리로 하여금 자신의 나쁜 면을 보게 하는 것이 아닌가?”(《싱가포르 법회 설법》)

사부님의 법을 사용해 깊이 안으로 찾아보면 반드시 아주 깊이 숨겨진 사람 마음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안으로 찾을 때면 우리와 속인 사이의 모순도 금세 사라진다. 한번은 딸과 어떤 문제에 대해 견해가 달라 딸이 몹시 흥분해서 큰 소리를 지른 적이 있다. 나는 즉시 안으로 찾았고 딸을 떠나 내 방으로 들어왔다. 내가 자신에게 여전히 원망하는 마음과 과시심이 있음을 발견했을 때 딸은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즉시 가라앉았고 한 차례 가정 폭파가 순조롭게 지나갔다.

지금 나는 사부님의 가르침을 명심하고 있다.

“수련하는 사람으로서 당신도 속인 중에 있으므로, 당신은 그런 듣기 안 좋은 소리를 들어야 하며, 당신은 그런 듣기 안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각지 설법 4》〈2004년 시카고 법회 설법〉)

속인이 나에 대해 아무리 듣기 싫은 말을 해도 모두 즐겁게 들을 수 있다. 더는 과거처럼 억지로 참으면서 마음속에 담아두지 않는다. 나는 오직 사부님 말씀에 따를 뿐이다. 사부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대법제자 당신이 오로지 스스로 올바르게 했다면, 당신은 곧 주위 환경을 개변할 수 있으며 당신은 곧 사람을 개변시킬 수 있다.”(《2005년 샌프란시스코 법회 설법》)

나는 자신이 올바르게 해서 내 주변 환경을 개변하고 주변의 속인을 개변해 주위 속인들이 모두 좋은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한다.

법리를 똑똑히 알고 나니 지금 나는 주변의 모든 속인들을 좋게 보는데 그들이 고해(苦海)에서 몸부림치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에서 자비가 우러나와, 날마다 그들을 위해 발정념하고 그들의 공간장에서 그들이 구도 받는 것을 저애하는 일체 사악한 요소를 청리해 그들이 하루빨리 대법 속으로 들어와 하루빨리 신체(神體)를 새로 만들어 천국 세계로 돌아갈 수 있게 한다.

개인의 수련 깨달음이니 법에 없는 부분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8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