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제자
【정견망】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그러나 당신이 부동한 정황을 마주했을 때, 공덕과 心性(씬씽)이 모두 원만을 향해 걸어갈 때, 당신이 당신의 心性(씬씽)을 확실하게 제고해 올라가야만 비로소 된다.”(《2016년 뉴욕법회설법》)
현 층차에서 내가 깨달은 것은 마음이 연장된 길이 바로 심로(心路 마음의 길)이며 대법에 바로잡혀 끊임없이 낡고 부패한 관념을 포기하며 구세력의 일체 변이된 배치를 전반적으로 부정하고 정념정행(正念正行) 속에서 걸어간 길이다. 이 길은 심성 제고로 포장되며 경지가 승화되어 연장된 것으로 당신이 점차 제고해 올라갈 때 되돌아보면 당신이 걸어온 길은 당신이 마음을 내려놓고 집착을 제거하고 관념을 전변하고 마음이 깨끗해져서 마음이 더 순정할수록 당신의 길이 더 멀리 연장되고 수련의 층차도 더 높아지며 생명의 구성도 더 미시적이고 더 섬세해짐을 발견하게 된다.
대법제자의 길은 속인과는 같지 않으며 우리가 만나는 일체는 다 우리 자신의 마음과 관련이 있다. 어제 있었던 한 가지 일상 속의 작은 일이 내게 감촉을 주었는데 심성을 지키지 못해 남편과 다퉜고 이 과정에서 심하게 화를 냈다. 사실 별로 큰일도 아니었지만 당시에는 매우 화가 났고 따지고 싶었다. 이때 내 심성은 이미 속인 중으로 떨어졌고 표현된 상태도 그랬다. 비록 표면적으로 보면 내 주장에 이치가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러나 머리가 어지럽고 무거워지면서 맑지 않은 것을 느꼈다. 얼굴표정도 즉시 노화되었고 마음도 아주 불안했다. 저녁에 남편이 여전히 내게 몹시 화를 내는 것을 보고 나는 마음이 더 불안해졌고 집안 분위기도 긴장되었다. 조심하지 않으면 어디선가 더 큰 모순이 폭발하지 않을까 두려워졌다.
그래서 나는 아이에게 자신의 불안한 마음과 일부 걱정을 말했는데 목적은 아이가 나를 도와 모순을 해결하고 남편이 더는 나를 미워하지 않게 만들어 가정 환경이 좋아지게 하려 했다. 아이가 내 하소연을 듣고는 나를 잘 이해하며 남편이 더는 나를 미워하지 않도록 설득하는 것을 도와주겠다고 했다. 이 말을 듣고 마음이 단번에 편해졌으며 느슨해졌는데 자신이 너무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잠시 후 아이가 남편을 설득하러 가지 않는 것을 보자 나는 또 조급해졌고 아이에게 언제 말하러 가냐고 묻자 아이가 대답했다.
“말하러 가고 싶지 않아요. 공부해야 해요.”
이 말을 듣고, 마음이 단번에 실망했는데 울고 싶어졌고 희망이 사라진 느낌이 들어 기분이 썩 좋지 않았다. 곧 무너질 것 같았는데 이런 상태는 나로 하여금 옳지 않음을 느끼게 했다. 이에 이런 부면(負面) 사유를 배척하고 마음속으로 자신에게 그것을 원하지 말자고 알려주었다. 이런 사상은 진정한 내가 아니다. 이때 나는 컴퓨터 앞에 앉아 교류 체험을 쓰고 있었는데 이 기간에 몇 차례나 글쓰기를 포기하려 했으며 마음이 조용해지지 않아 좀 짜증이 났다. 그러나 한가지 힘이 나를 이끌어 전진하게 했다. 마음은 비록 좀 여전히 소란스러웠지만 그러나 체험을 쓰는 사로(思路)는 멈추지 않았고 마음이 점차 평온해졌다. 무의식중에 방금 전 시끄럽던 일이 담담해졌고 마음 역시 그리 답답하지 않았는데 마치 아주 일상적인 일처럼 되었다.
저녁에 조용히 하고 대체 어떤 마음이 유발한 것인지 찾아보니 의존심과 밖으로 구하는 마음, 고통을 감당하고 싶어 하지 않는 마음, 표면적인 평화를 추구하는 사람 마음과 또 두려운 마음을 찾아냈다. 집안 분위기가 긴장되어 원래 평화를 파괴할까 두려웠는데 이런 마음을 찾아내고 곧 하나하나 그것을 제거했다. 자신을 법(法) 속에 놓자 머리에 떠오른 것은 사부님의 말씀이었다. 반복해서 법을 외우자 법이 내 대뇌를 차지해 법에 설 수 있었고 그러자 곧 법의 가지(加持)를 받았다.
원래 나는 모순이 있으면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마음을 내려놓고 그것을 생각하지 않았으며 남에게 의존하지 않았으며 마음이 오히려 아주 담담해졌다. 정말로 아주 많은 좋지 않은 물질들을 닦아버린 것 같았다. 이때 남편이 내방으로 찾아와 대화를 나눴고 모든 것들이 다 평화로워졌으며 나 역시 편안히 잠에 들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나는 수련이란 바로 마음을 닦는 것임을 깨달았는데 이 마음이 얼마나 순정(純淨)하면 당신의 층차가 곧 그만큼 높은 것이다. 생활 속 매 하나의 작은 마음의 흔들림, 짜증은 사실 모두 배후의 요소가 존재하는 것으로 내려놓지 못한 집착이 일으킨 번거로움이다. 오직 법(法)에 대조해 자신의 마음에서 찾아야만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고 마음의 매듭을 풀 수 있다. 집착을 찾으면 층차가 제고되는데 이것이 바로 마음 수련으로 포장한 마음의 길이다. 마음의 길을 따라 끊임없이 앞으로 연장해 나가면 그럼 집으로 돌아가는 길도 멀지 않을 것이다.
작은 수련 깨달음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01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