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제자
【정견망】
인간 세상은 하나의 큰 무대로 5천 년이 하나의 극본으로 끊임없이 역사라는 큰 극을 연기하고 있다. 삼계 내에는 정(情)에 잠겨 있기에 어떤 생명이든 모두 이 정을 뛰쳐나올 수 없다.
정이 있으면 욕망(慾)이 생기고, 욕망이 있으면 집착이 생기고, 집착이 있으면 물질적 욕망에 이끌리게 되는데 이렇게 이끌리는 것이 사람의 상태다. 수련인은 다른데, 사부님이 관할하고 사부님이 당신 수련의 길을 배치하시기 때문이다. 앞으로 당신 인생의 길은 개변된 것으로 당신은 더는 사람의 이치에 따를 수 없고 당신은 단지 사람 이곳의 법을 원융(圓融)할 따름이다. 대법만이 우리 수련의 준칙이니 일체는 다 법으로 가늠해야 한다.
삼계(三界)는 천상, 인간, 지하이며, 사람 이곳은 허환(虛幻)의 공간으로 이곳의 생명은 다른 공간의 장면을 볼 수 없고, 사람 이곳의 이치는 천상(天上)과는 반대되는 이치이기 때문에 이 특수한 공간은 사람더러 이곳에서 즐기고 영원히 살라는 것이 아니라 수련하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미혹 속에서 깨달아 수련하기에 사람이 비로소 수련해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대법제자는 사부님께서 선정하신 것으로 대법제자라는 칭호는 천상의 뭇신들조차 부러워한다. 하지만 대법제자가 한 것은 어떠한가? 사부님의 자비하신 구도에 부응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 나는 이 방면에서 몹시 부끄럽다. 물질에 대한 소유욕을 제거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이 방면의 것이 존재한다. 때로는 또 아주 강렬해서 스스로에게 왜 이렇게 미혹하는지 물어본다. 이 허환의 공간은 모두 환화(幻化)되어 온 것으로, 대법은 일체 미혹의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데 왜 깨닫지 못하고 사람의 것을 붙잡고 내려놓지 못하는가? 사람 이곳에서 매 하나의 집착은 모두 다른 공간의 요소가 있는 것으로 어떤 물질이든 다 내원이 있다. 당신의 집착 역시 아무 이유 없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수련이란 바로 집착을 닦아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이 집착이 어디에서 왔는지 모른다면 당신이 어떻게 수련하겠는가?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법은 일체 집착을 타파할 수 있고, 법은 일체 사악을 타파할 수 있으며, 법은 일체 거짓말을 타파해 버릴 수 있고, 법은 정념(正念)을 확고히 할 수 있다.”(《정진요지》〈교란을 배제하자〉)
대법제자가 법으로 대조하고 법으로 가늠하며 안으로 자신의 집착이 있는 곳을 찾아 법으로 부족을 바로 잡으면 당신의 집착이 끊임없이 담담해지고 물질에 대한 소유욕도 줄어들 것이다. 당신이 집착을 제거하는 동시에 신체도 가벼워짐을 발견하게 되는데 마음도 그렇게 힘들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보따리를 내려놓고 부담을 버렸기 때문이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수련은 곧 이 마난(魔難) 중에서 수련해야 하며, 당신이 칠정육욕을 끊어버릴 수 있는지 없는지, 담담히 여길 수 있는지 없는지 본다. 당신이 그런 것에 집착한다면 당신은 수련해 내지 못한다. 어떤 일이든지 모두 인연관계가 있는 것으로서, 사람은 왜 사람이 될 수 있는가? 바로 사람에게는 정(情)이 있으며, 사람은 바로 이 정을 위해서 산다. 육친정ㆍ남녀지정ㆍ부모지정ㆍ감정ㆍ우정, 매사에 정분(情份)을 말하며, 곳곳마다 이 정을 떠날 수 없다. 하려고 하거나 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기뻐하거나 기뻐하지 않거나, 사랑과 미움, 전반 인류사회의 모든 것이 전부 이 정(情)에서 나온 것이다. 만약 이 정을 끊어버리지 못하면 당신은 수련하지 못한다.”(《전법륜》)
사부님의 설법은 제자를 일깨워주셨고 나로 하여금 일부 법리를 깨닫게 했다.
사람의 신체는 마치 하나의 그릇과 같은데, 이 그릇에 무엇을 담으면 바로 그것이 된다. 대법제자는 법에 동화한 생명으로 그릇에 담은 것이 다 법이라면 이 그릇은 바로 법으로 구성된 것이다. 수련 중에서 당신은 점진적으로 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조금씩 제고하는 모든 것이 다 당신이 법에 동화하는 과정이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수련을 엄숙하게 대해야 하며 우리가 부딪히는 일체를 마주해 법에 따라 가늠해야 한다. 몸은 비록 속세에 있어도 생각은 방외(方外)에 있어야 하며 당신이 지닌 물질을 중시하지 말고 이 허환의 유혹에 미혹 당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은 생명의 진정한 의미는 대법을 얻고 대법에 동화해 선천의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얕은 수련 체험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04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