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오늘 시어머니는 손자가 집에 찾아온다는 전화를 받았다. 시어머니는 너무 기뻐서 전화를 내려놓자마자 빵을 찌러 주방으로 들어갔다.
잠시 후 시어머니는 나더러 만두 싸는 걸 도와달라고 했다. 나는 시어머니가 사용한 밀가루가 만두용 밀가루인 것을 보고 왜 저쪽에 있는 찐빵용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만두용 밀가루를 사용하는지 묻고 싶었다. 그런데 웬일인지 유난히 큰 목소리로 말했다. 다른 사람들이 듣기에 마치 화가 난 것처럼 들렸을 뿐만 아니라 나조차 믿을 수 없어서 깜짝 놀랐다.
나는 생각해 보았다.
“이게 대체 어찌된 일인가? 나의 이런 행동을 외부 사람이 본다면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다행히도 나는 당시 이 상태가 옳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고, 가장 격렬한 말이 나오기 전에 도중에 멈추고 즉시 안으로 찾았다. 이때 나는 단번에 이 비정상적인 감정 폭발에는 원인이 있음을 알았는데 줄곧 내게 잔꾀를 쓰려는 시어머니에게 짜증이 났기 때문이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우리 일부 수련생은 병업관을 넘기지 못하고 있다. 당신은 큰 부분에서 생각하지 말라. 당신은 나는 그렇게 큰 잘못이 없으며, 법에 대해 매우 확고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당신은 그런 작은 일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말라. 사악이 틈을 탈 것인데, 많은 수련생이 작은 일 때문에 심지어 가버렸다. 정말로 아주 작은 일 때문이었다.” (《각지 설법 13》〈2015년 미국 서부법회 설법〉)
가정 환경에서 하찮아 보이는 집안의 각종 사소한 일들에 대해 나는 종종 마음속으로 무시했고 생각이 느슨해졌는데, 사실 이때 수련인의 진실한 상태가 드러나고 집착심 역시 유감없이 드러난다.
생각해 보면, 우리가 세인의 숨겨진 사람 마음을 볼 수 있고 용납할 수 없는 것처럼 우리 자신의 내심이 감춰진 사심(私心)을 사부님께서는 우리보다 더 명백하고 더 투철하게 보실 수 있다. 때문에 수련에 작은 일이란 없으며 조금이라도 거짓을 섞지 말아야 하며 오직 착실하게 수련하는 한 갈래 길 뿐이다.
이번에 나는 또 사부님께서 요구하신 ‘안으로 찾음’의 중요성을 분명히 깨달았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어떠한 문제에 부딪혔더라도 첫 생각에 우선 자신을 돌아봐야 하는바, 이것을 “안으로 찾는다.”고 한다.”(《각지 설법 11》〈무엇이 대법제자인가〉)
예전에 나는 단지 “첫 생각에 우선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고 말씀하셨으니 그럼 사부님 말씀에 따라 첫 생각에 마땅히 닦아 버릴 그런 나쁜 염두를 움켜잡아야 한다고만 생각했고 “첫 생각에 우선 자신을 돌아보는 것”과 “나중에 안으로 찾음”이 무엇이 다른지 몰랐다.
오늘 이 일을 통해 나는 만약 내가 첫 생각에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나중에 다시 안으로 찾았더라면 아마 이 일 자체에 매몰되어 한 무더기 사람 마음을 찾았을 것이다. 가령 시어머니가 만두용 밀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아깝다는 생각에 시어머니에게 큰 소리를 내서 선(善)을 닦음이 부족한 등등. 물론 여기에는 확실히 이런 사람 마음이 들어있지만 모두 이런 사람 마음을 움직이게 한 그런 배후에 숨은 관념은 아니다. 사물에 대해 인식하는 그런 관념만이 배후의 진정한 추진자이자 진정한 흑수(黑手)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말씀하셨다.
“어느 곳에 검은 기가 있으면 바로 그곳에 병이 있다는 이것은 맞는 말이다. 그러나 검은 기는 병을 조성하는 근본원인이 아니며, 더욱 깊은 한 공간 중에 그런 영체가 하나 있는데, 그것이 내보낸 이 장(場)이다.”
“검은 기운이 있는 곳에는 병이 있다”고 말씀하셨고, 이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검은 기운이 질병의 근본 원인은 아니며, 더 깊은 공간에 이 기운을 발산하는 영체가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층차에서 나는 그 관념이 바로 심층 공간에 있는 그런 영체의 일종임을 깨달았다.
이 일을 통해 나는 수련에 대해 보다 깊은 인식이 생겼다. 원래 나는 가족들이 나의 파룬궁 수련을 지지했기 때문에 집안일은 대수롭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에 와서 보니 완전히 그 반대다.
왜냐하면 가족이 내 파룬궁 수련을 지지하니 그들을 더 소중히 여기고, 그들 앞에서 대법제자가 마땅히 지녀야 할 풍채를 보여주어 그들로 하여금 파룬따파의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느끼게 하고, 우리가 대법에서 수련해 낸 자비로 지난 수년간 중국 공산당의 파룬궁 박해 인한 그들 마음의 그늘과 고통을 위로해 주어, 그들이 대법과 성연(聖緣)을 맺어 대법 수련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 발생한 이 일에서 나는 내심에서 우러나와 사부님의 점화와 가호에 감사드렸고, 이 연극에 참여해 나의 부족을 발견하고 수련에서 제고해 올라가도록 도와주신 시어머니께 감사드렸다.
수련에 대한 개인의 작은 깨달음을 써내 동수들과 교류하고자 하니 법에 없는 부분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허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06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