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衛真)
【정견망】
어렸을 때 《봉신방》을 보면서 신공표(申公豹)가 매번 나쁜 짓을 할 때마다, 특히 강자아(姜子牙)를 교란할 때마다 늘 참지 못하고 탄식하곤 했다.
“아이고! 신선(神仙)은 미래도 예지(預知)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원시천존(元始天尊)은 그렇게 대단한데 설마 신공표가 능력을 배워 강자아를 교란할 것도 ‘계산하지’ 못했단 말인가? 왜 또 이런 악당을 도제로 삼아 이런 나쁜 재주를 가르쳤는가?”
이 의혹은 줄곧 성인이 되고 나서까지 지속되었지만 일과 생활이 바빠 점차 거의 생각하지 않게 되었다. 최근 션윈(神韻)의 예전 수련생이 구도해 주신 사부님의 성은(聖恩)을 배반하고, 션윈이 길러준 두터운 덕(德)마저 저버리고, 션윈을 파괴하는 등의 극히 치욕적인 일을 했음을 알고 나서야 다시 이 생각이 났다. 속인도 은혜를 받았으면 갚아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가. 이런 사람이 안타까워 이 일에 관한 견해를 나눠보고자 한다.
수련인이라면 모두 알다시피 숙명통(宿命通) 공능이 나오면 미래를 예지할 수 있다(숙명통 공능은 이미 세계적으로 공인받는 공능의 하나다. 수련하지 않는 독자들 중 흥미가 있는 분들은 직접 조사해 보기 바란다. 많은 대법 수련인들이 체험이 있으니 여기서는 부연하지 않겠다.)
사부님께서는 당연히 배신자가 장차 무엇을 할 것인지 예견하셨을 것이다. 그렇다면 사부님께서는 왜 여전히 그 사람을 제자로 삼고 또 션윈에 남도록 허락하셨을까? 개인적인 이해는 사부님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최대한도로 중생을 구도하려 하셨기 때문이다!
“慈悲(츠뻬이)는 천지에 봄이 오게 하고 정념은 세상 사람을 구하는도다”(《홍음 2》 〈법정건곤〉)라고 말씀하셨듯이, 사부님께서는 홍대(洪大)한 자비로 모든 사람을 구하려 하신다! 마치 1999년 대법이 박해받은 후, 사부님께서 해외에서 설법하실 때 늘 특무가 법회에 침투했을 때와 같다. 사부님께서는 당연히 특무의 생각을 아셨지만, 또한 그들에게 법을 들을 기회를 주셨다. 사부님께서는 세상 사람을 모두 당신의 친인(親人)으로 여기시기 때문인데 늘 속인의 상상을 초월한 자비로 세인을 대해오셨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에게 기회를 주면 그가 악행(惡行)을 하도록 용인하는 것이 아닌가? 아니다. 역사적 사실에 따르면 신공표가 아무리 교란을 했어도 강자아가 무왕(武王)을 보좌해 폭군 주(紂)를 정벌하는데 성공했다. 즉, 신공표가 아무리 교란해도 그는 사부의 통제 아래 있었다. 동시에 신공표가 저지른 나쁜 일은 강자아에게 적지 않은 번거로움을 가중시킨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강자아가 자신의 재간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사람들에게 “마(魔)가 한 자 높아지면 도(道)는 한 장 높아짐”을 똑똑히 알게 했다.
내가 이해하기에 우리 사부님께서는 법(法)을 바로 잡기 위해 오셨다. 기왕에 이 십악독세(十惡毒世)에 와서 법을 바로잡으시려면 그럼 전반 정법(正法)을 장악할 능력을 지니셨다. 바꿔 말하면 정법 중의 일체는 모두 사부님의 장악하에 있다. 때문에 사부님께서는 딴 심보를 가진 사람이 대법제자 환경 속에 섞여 들어오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으시고 이런 사람의 배반은 더욱 두려워하지 않으신다.
대법은 자비와 위엄(威嚴)이 동시에 존재하고 또한 수많은 호법신(護法神)이 있다. 속인 중에서 기예가 높은 사람은 담이 크다고 한다. 사부님께서는 당연히 누구에게 보복하지 않으실 것이며 더욱이 신통(神通)으로 누구를 수습하지는 않으실 것이다. 하지만 사부님께서는 대국(大局)을 장악할 능력이 있으시다. 난법자[亂法者 배후에 있는 사악한 공산당 사주자 포함]의 행위는 결국 반드시 실패한 일 추문이 될 것이다. 이렇게 보면 사부님께서 기회를 주신 것으로 이는 홍대한 자비이다. 애석한 것은 이런 사람은 구도 받을 자격조차 없는데 그럼 대법은 저절로 위엄이 있는 일면이 있다.
역사적으로 명사(明師)가 졸렬한 제자를 받은 사례도 드물지는 않다. 가령 손빈과 방연의 사부(역주: 전국시대 귀곡자) 역시 손빈을 거두고 또 방연을 제자로 거뒀다. 예수의 제자 중에는 또 유다가 나왔다. 공자 역시 가르침에 차별하지 않는다고 했으며 스승으로서 진실로 고달픈 마음씀과 거대한 흉금이 종종 오해받곤 했다.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숭고하고 순결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서 그런 명사를 어리석다고 단정하거나 더욱이 이런 일 때문에 명사의 밝음을 의심해선 안 된다.
개인의 얕은 깨달음이니 법(法)에 없는 곳이 있다면 사존께 양해를 청하며 동수들의 자비로운 시정을 바랍니다. 이 글이 션윈에 대한 공격에 관심을 갖는 분들을 일깨워줄 수 있기를 바란다. 만약 여러분이 수련자가 아니라면 이 일 때문에 대법을 오해하거나 대법 사부님을 오해하지 말았으면 한다. 역사는 아주 많은 교훈을 남겼고, 우리는 모두 정면(正面)적인 교훈 속에서 지혜를 받아들여야지 남들이 하는 말에 무작정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4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