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질투심(嫉妬心) 이 문제는 아주 엄중한 것으로 그것은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이미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사람이 그 존재를 발견하기는 아주 어렵고, 수련인이 착실히 수련하는 가운데 그것을 똑똑히 구별할 수 있다.
우리 지역 몇몇 동수들은 함께 중생을 구도하는 일을 하는데, 전에 가끔 너무 바쁠 때면 멀리 타향에 떨어진 동수 A가 솔선해서 찾아와 도와주곤 했고 나도 거절하지 않았다. 올해도 우리가 부탁하지 않았음에도 그녀가 도와주러 왔고 또 이번에는 오래 머물지도 모른다고 했다. 그 말을 들었을 때 나는 속으로 이해할 수 없었다. 그녀의 집은 우리와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데 어찌하여 자기 가족은 돌보지 않고 우리를 도우러 오는가? 사실 우리는 그녀가 없어도 일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도와준다는 명목으로 날마다 동수들과 함께 법 공부 소조에서 법을 공부하고 교류했다. 그러자 나 역시 마음이 편치 않았다.
처음에 그녀가 도와주러 오는 것이 마음이 편치 않아서 B 동수와 교류하면서 이런 행동에 반대한다고 하자 B 동수도 그녀가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하지만 그녀가 온다고 했고 또 다른 동수도 거절하기 어려워 도움이 필요 없다고 완곡하게 말했지만 그래도 온다고 했다는 것이다. 아마 여기에는 어떤 동수가 그녀가 와서 도와주길 원하거나 또는 다른 원인이 있을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 마음이 불편한 상태는 처음에는 그것이 이렇게 괴롭다고만 생각했지 내가 어디에 무슨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단지 이 일에서 동수 A가 왜 오지 말았어야 했고, 그녀가 마땅히 현지에서 중생을 구도하는 일을 해야지 우리 여기에선 그녀가 필요하지 않다고만 여겼다. 하지만 나중에 오래 되자 그녀가 와서 돕는다는 말만 해도 나는 괴로웠고 뭔가 잘못되었음을 느꼈다. 나는 자신이 이렇게 생각하지 않도록 억제하기 시작했는데 막 눌렀다가도 한동안 지나 또 생각나곤 했으며 늘 완전히 억제할 수 없었다.
나중에 질투심 문제에 대한 사부님 설법을 들을 때 한 구절의 말이 나를 일깨워주었다. 대략적인 의미는 “다른 사람이 잘되는 것을 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는 그것이 질투심임을 단번에 깨달았다! 나는 마침내 내가 힘든 이유를 찾아냈다. 그녀가 우리 중생 구도 항목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제고한 요소가 있었는데, 이것도 혜택을 본 것으로 여겼고 그녀가 좋은 것을 얻기를 원치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그것을 근본적으로 제거하지 못했고 일단 그 일을 언급하기만 하면 여전히 마음이 괴로웠고 자신도 모르게 불편했다. 마땅히 이런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함을 알았지만 여전히 이런 생각을 통제할 수 없었다. 생각하다 보면 또 마음이 괴로웠다. 당시 나는 그것이 질투심 표현임을 깨달았지만 나는 자신과 그것을 분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없애려 해도 쉽지 않았던 것이다.
어느 날 막 사부님의 설법을 듣다가 또 그 일이 생각났고 마음이 다시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한참을 듣다가 문득 깨달았다.
‘이것은 내가 생각한 것이 아니라 질투심이 생각한 것이다. 나는 그것을 강력하게 배척해야 하는데, 이것은 내 생각이 아니고 나는 이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잠시 후 사부님께서 또 점화해 주셨다.
“당신이 늘 慈悲(츠뻬이)하고 선(善)으로 남을 대하며, 무슨 일을 하든지 언제나 다른 사람을 고려하여 매번 문제와 마주칠 때마다 이 일을 다른 사람이 감당해 낼 수 있는지 없는지,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는지 안 되는지를 우선 생각한다면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전법륜》)
나는 이 구절 법을 사용해 자신의 수련을 지도했고 자신을 이 구절 법 속에 넣고 생각했다.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을 위해 수련해야 하는데 나는 그녀를 위해 생각했는가? 내가 속으로 이렇게 그녀를 생각하면 그녀에게 도움이 되는가? 아니다. 내가 그녀를 이렇게 생각하면 그녀에게 어떤 해를 끼치는가? 그렇다. 그렇다면 나는 이렇게 생각해선 안 된다.’
이렇게 대법 속에서 수련하자 나는 단번에 마음이 불편하지 않았고 그 질투심이 단번에 대법 속에서 해소되었다. 마음이 아주 가뿐해졌고 아주 편안했으며 불편한 느낌이 전혀 없었다. 마치 큰 짐이 사라진 것 같았는데 정말 아름다웠다! 대법은 정말 대단하다! 마치 사부님 말씀과 같았다.
“법은 일체 집착을 타파할 수 있고, 법은 일체 사악을 타파할 수 있으며, 법은 일체 거짓말을 타파해 버릴 수 있고, 법은 정념(正念)을 확고히 할 수 있다.”(《정진요지 2》〈교란을 배제하자〉)
질투심이 아무리 엄중해도 대법 속에서 그것은 즉시 해소되었다. 우주 중에서 보면 우주 중의 모든 생명은 누구든 막론하고, 층차가 아무리 높은 생명이든, 과거에 어떤 나쁜 짓을 했든지 오직 정법과의 관계를 바로잡을 수만 있다면 대법은 늘 그것을 구도할 수 있다. 나는 사부님의 정법에서 우주 중의 모든 생명을 구도한다는 한 층의 함의을 이해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45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