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광(霞光)
【정견망】
우리는 종종 가상(假相)을 언급할 때 “물속의 달, 거울 속의 꽃”이라는 속담을 듣는다. 물속의 달과 거울 속의 꽃은 모두 진실이 아니다. 거울과 물은 정말로 아주 흥미롭다.
젓가락을 물에 꽂으면 우리 눈에 보이는 젓가락의 수중 부분이 구부러져 있지만 이는 왜곡된 것으로 이 자체가 가상이다. 거울도 마찬가지다. 수년 전 거울을 이용한 재미있는 놀이가 유행했는데, 이 놀이는 사람을 매우 키가 크거나, 매우 뚱뚱하거나, 매우 작게 보이게 만들 수 있었다. 이것도 일종 가상이다. 많은 상점들이 큰 거울을 설치하는데 이렇게 하면 원래 작은 공간을 더 크게 보이기 때문이며, 이것도 가상이다.
더 나아가, 우주 망원경으로 볼 수 있는 먼 은하들은 육안[가시광선]으로는 볼 수 없고, 적외선이나 자외선으로 관찰해야만 볼 수 있다.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아주 제한적이다.
우리가 눈으로 본 것이 꼭 진실이 아니고, 볼 수 없다고 해서 꼭 진실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눈으로 보아야만 확실하다”는 집념(執念 고집스런 관념)을 내려놓으면, 우리는 어쩌면 진실한 세계를 발견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때 우리는 진상에 탄복해 원래 일체가 다 이런 것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58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