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명(宇明)
【정견망】
신병이 군에 입대하면 새 군복과 모자를 제때 지급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하지만 매 사람의 키와 몸무게를 미리 측정하진 않기 때문에 각자 자신에게 맞는 옷을 고르게 했다. 공교롭게도 당시 병사 중 한 명이 자리를 비웠고, 결국 남은 것은 자신보다 훨씬 크고 몸에 맞지 않는 옷 한 벌뿐이었다.
보초 근무를 서던 한 장교가 그를 보고 물었다.
“자네 옷과 모자가 왜 그렇게 큰가?”
그는 “옷과 모자가 큰 게 아니라 제 키와 머리가 너무 작아서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자네 키와 머리가 너무 작다면 옷과 모자가 너무 큰 것이 아닌가?”
“어머니께선 저를 천지 사이에 우뚝 선 남아로 키우셨고, 문제가 생기면 일단 가장 먼저 자신에게서 문제를 찾으라고 가르치셨으니 이건 제 키와 머리가 너무 작은 것입니다.”
장교가 들어보니 일리가 있는지라 병사의 말에 동의했다.
비록 사소한 일이지만 하늘을 원망하거나 남을 탓하지 않고 자신의 심태(心態)를 바로잡는 것은 아주 중요하고 또 대단한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비가 오면 자연스레 날씨를 탓하고, 조금이라도 순조롭지 못한 일을 만나면 늘 이런저런 불평을 한다. 이렇게 일단 밖으로 바라보는 습관이 형성되면 자신의 걱정과 부담을 가중시킬뿐만 아니라 소중한 의지를 마모시켜 주변 사람과 사물을 더욱 나쁘게 만들거나 심지어 큰 번거로움과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
인터넷에서 이런 뉴스를 본 기억이 난다. 한 주부가 드라이기를 사용해 시트와 바지를 말리고 있는데 유모차에 탄 아이가 계속 울어댔다. 그녀는 급히 아이의 기저귀를 갈기 위해 서두르다 드라이기 끄는 것을 잊었고 공교롭게도 드라이어가 폭발해서 순식간에 큰불이 나서 집을 다 태웠다. 다행히 사람은 안전하게 대피했다.
남편이 서둘러 돌아와 집이 불에 타서 슬퍼하며 자책하는 아내를 바라보며 말했다.
“집이야 수리할 수도 있고 아니면 새집으로 이사갈 수도 있어요.”
이 위로가 아내에게 얼마나 소중했겠는가!
만약 남편이 “당신 왜 드라이어를 끄지 않았어?”라고 비난조로 말했다면 그럼 이 집은 집만 잃은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을 잃었을지 모른다.
여기서 볼 수 있다시피 번거로움에 처했을 때 먼저 안을 향해 청성한 자아를 찾아야만 외부적인 혼란에 이끌리지 않을 수 있고 포용적이고 지혜로운 심태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다. 서양 속담에 “위에서 그러하듯이 아래에서도 그러하리라. 안에서 그러하듯이 밖에서도 그러하리라.(As above, so below. As within, so without.)”라는 말이 있다.
그것은 위와 아래, 안과 밖이 모두 하나의 정체(整體)이며, 사람 내면의 심령 세계와 외부 물질세계 역시 하나의 조화로운 정체이며, 모든 외부는 다 표상이고 혼란스럽고 복잡하니, 오직 사람의 내면을 들여다볼 때라야만 사물의 본질을 볼 수 있고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안으로 자신을 찾음은 외부 조건에 의존해 불평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을 찾음은 당연히 내부 소모에 빠져 원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심을 조정해 부면(負面) 정서와 사유를 제거하고, 내재한 심령(心靈)의 경지를 순정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만이 가장 기묘한 여정이자 가장 지혜로운 선택이다.
많은 사람들이 《서유기》 등장인물 중에서 손오공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당승(唐僧) 사도들이 취경하는 길에 매번 어려움이나 관을 겪을 때마다 늘 가장 책임감 있고 가장 유능한 오공만이 순조롭게 관을 극복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오공은 마음 원숭이[心猿은 心源과 통하는데 즉 마음의 근원이다]로서 취경(取經) 과정에서 요괴를 베는 것은 바로 원한(怨恨)이나 나태 등의 마성을 깨끗이 제거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심이 청정할수록 생명의 본원에 가까워지고, 지혜와 능력이 더욱 제고되어 올라가며, 직접 반본귀원(返本歸源)에 도달하면, 다시 말해 생명의 고층에 도달하면 그럼 불성(佛性) 자비의 상태가 되어 진정으로 공을 이루고 원만할 수 있다.
사실, 고층차의 신(神)이 보기에 삼계는 고생이고 인류 이 공간은 영원히 순탄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각종 관과 난의 단련을 거치면서 당신이 어떻게 안으로 찾고, 본원의 가장 진실하고 가장 이지적인 자신을 찾을 수 있는지 여부를 보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장차 당신을 승화시켜 일체가 아름다운 곳으로 회귀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6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