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권선(勸善)에 관한 작은 깨달음

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수련 과정에서 우리는 모두 아마 이런 상황을 겪어봤을 것이다. 동수에게 법에 부합하지 않는 곳이 있는 것을 보면, 우리는 선의(善意)로 지적해 준다. 하지만 우리의 선의는 종종 예상하던 효과를 얻지 못한다. 심지어 동수의 원망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그럴 때 우리는 자기 선의의 순도(純度)를 잘 살펴봐야만 한다. 며칠 전 내게도 이런 일이 하나 있었는데, 동수들과 공유하기 위해 이 글을 쓴다.

시동생의 딸, 즉 우리 딸의 사촌 언니가 씀씀이가 커서 늘 불필요한 사치품을 사곤 했다. 시동생 부부가 이 사실을 알자 딸의 용돈을 제한했다. 하지만 돈을 쓰는 데 익숙한 아이는 갑자기 줄어든 돈을 감당할 수 없어 우리 딸을 포함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빌리기 시작했다. 어느 날 딸의 위챗 송금 내역을 확인해 보니 200위안 가량 송금된 걸 발견했다.

그래서 내가 딸을 불러다 설득했다.

“사촌 언니에게 더 이상 돈을 주지 말거라! 그 아이는 돈을 함부로 쓰는데 네가 돈을 주면 사치하는 습관을 부추기게 되잖니? 이렇게 하는 건 좋은 일이 아니란다. 우리는 진선인(真善忍)을 수련하는데, 좋은 일을 해야 하지 않겠니?”

하지만 딸은 오히려 짜증을 내며 “알았어요.”라고 말했다.

며칠 후, 나는 딸이 또 사촌에게 돈을 보내주겠다고 약속한 것을 알았다. 나는 속으로 그렇게 설득했는데도 소용이 없다는 생각에 조금 화가 났다. 딸을 불러서 왜 또 사촌에게 돈을 보내겠다고 약속했는지 물었다.

이번에는 오히려 딸이 이렇게 말했다.

“앞으로 내가 돈을 벌면 내가 번 돈으로 주겠다고 한 말이니까 상관 마세요.”

나는 속으로 깜짝 놀랐다. 내가 딸에게 한 조언은 모두 나름 이치가 있는데 왜 딸의 태도가 갈수록 나빠지는가?!

사존(師尊)의 법이 머리에 떠올랐다.

“내가 예전에 말한 적이 있다. 자신의 목적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말로 개변시키려 하거나, 그를 설득하려 할 때, 당신이 한 말에 아무리 이치가 있어도, 다른 사람이 온전하게 받아들이기는 어려우며 또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한다. 무엇 때문인가? 사실 내가 여러분에게 알려주는데, 당신이 한 말 속에는 당신의 모든 사유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속인 중의 각종 칠정육욕, 나아가 당신이 집착하는 것이 너무 많아, 당신이 한 이 말 속에는 모두 복잡한 사상이 들어 있어, 당신의 말로 하여금 그리 큰 힘이 없게 했으며 아주 분산되게 했다. 게다가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말할 때 흔히 자신의 관점에 섰고, 그것은 우주의 법에 꼭 부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점에서 말하자면 또 진리의 힘이 없다. 남에게 무엇을 말할 때, 또 자신의 것을 보호하고, 자신이 상처 받지 않을 것을 더한다면, 다시 말해서 당신이 하는 말은 목적이 있고 또 불순해지면, 한 말이 아주 가벼워진다. 그러나 당신이 진정으로 사상이 청정해질 수 있을 때, 혹은 당신이 집착하는 마음이 갈수록 적어져 잡념이 더욱 적어졌을 때, 당신이 한 말에 힘이 실리는 것을 당신은 발견하게 된다.”(《스위스법회설법》)

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안으로 찾아보았다. 내게 어떤 집착심이 있었을까? 안에는 이익에 대한 집착, 또 조카에 대한 원망, 그리고 딸이 손해보는 것이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다. 나는 곧바로 발정념으로 내가 찾아낸 사심(私心)을 청리(淸理)했다. 그리고 다시 딸을 불러 말을 하는데 내 눈에서 눈물이 터져 나왔다. 하지만 이치는 같은 말이었다.

딸도 울음을 터뜨리더니 말했다.

“엄마, 걱정 마세요. 이번에는 꼭 고칠게요. 언니한테 돈 주지 않을게요. 하나는 사촌 언니를 위해서고, 또 하나는 엄마가 화내시지 않게 할게요.”

우리가 동수의 문제를 지적할 때도 마땅히 먼저 자신의 사심과 집착을 살펴봐야 한다. 자기 마음을 순정(純淨)하게 해야만 진정으로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8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