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곳곳에 함정

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최근 짧은 꿈을 하나 꿨다. 꿈속에서 내가 신은 면 슬리퍼에 구멍이 몇 개 있었고, 발가락이 겉으로 드러났다. 나는 신발을 새로 사야겠다고 말하면서 꿈에서 깼다.

깨어난 후, 나는 이 꿈이 별로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동수들이 신발[鞋]은 사(邪)와 발음이 같아 사악을 상징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이 꿈이 무엇을 점화하는지 깨닫지 못했다.

오늘 정견망에서 한 편의 교류 문장을 보았다.

“나는 지금껏 남의 음식은 한 입도 먹지 않았고, 남의 물 한 모금 마시지 않았으며, 남의 선물도 받은 적이 없다.” 이 글을 보자 며칠 전 있었던 일이 생각났다.

사무실에 누가 샀는지 알 수 없는 아주 멋진 호두 선물 상자가 하나 있었다. 나중에 누군가 그것을 가지러 왔을 때, 마침 다른 사무실 동료가 우리 사무실에서 쉬고 있었다. 그녀는 호두를 가지러 온 동료에게 “만약 당신 것인 줄 알았다면 우리가 먹었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원래 농담이었는데, 호두를 가지러 온 동료가 선물 상자에서 작은 상자를 하나 꺼내더니 우리에게 주면서 “드세요! 이건 우수 당원들에게 주는 상입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먹을 수 없고 동료가 그냥 농담으로 한 거라고 말했다. (당시 나는 이 물건의 출처가 좋지 않다고 생각했다) 동료도 먹지 않겠다면서 그냥 가져가라고 했다. 그러다 문득 이 호두는 껍질이 얇고 구운 호두라는 것을 알고는 “그럼 한번 먹어 볼까!”라고 말하면서 상자를 열어서 내게 하나 주었다. (나는 거절하기가 민망해서 한 개만 먹었다. 향이 좋고 정말 맛이 있었다.) 그녀가 두 개를 먹고 나갈 때 내가 호두를 가져가라고 했다. 하지만 그녀는 더 이상 먹고 싶지 않다고 했다. 내가 곧장 집어 들고 그녀에게 주었지만, 그녀는 “나는 가져가지 않을 테니 여기다 두고 드세요.”라며 거절했다.

그녀가 거절하자, 나는 호두를 책상 위에 놓고 생각했다.

‘사악한 당의 요소가 있으니 나는 먹을 수 없다. 사무실에 오는 사람에게 주자. 버리기는 좀 적절하지 않아.’

호두는 줄곧 책상 위에 남아 있었고, 때때로 향기가 풍겼다. 나는 억지로 참으면서 먹고 싶으면 직접 사서 먹기로 했다. 쇼핑 앱을 열어보니 온라인에 두 가지 종류의 호두를 팔았다. 내가 산 호두는 신선하지 않았고, 동료가 준 것만큼 맛도 없었다. (같은 종류를 온라인에서도 찾아봤지만, 가격이 꽤 비싸서 그냥 싼 걸로 샀다.) 책상 위에 놓인 호두 향이 가끔 유혹을 했고, 가끔 배가 고프면 몇 개씩 집어 먹곤 했다. 이 과정에서 나는 자신이 식탐이 많고 이익심이 무거운 것을 깨달았다. 이런 것들을 없애려고 줄곧 발정념을 했지만,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다. 이것이 바로 사악이 쳐놓은 함정으로, 이를 넘지 못하고 오히려 번거로움만 초래했다.

그보다 몇 달 전의 일이 또 떠올랐다. 지게차를 운전하는 한 동료가 사적인 일로 도움을 요청하면서 문서를 출력해도 되는지 물었다. 회사 용지로 개인 문서를 출력하는 것은 원래 옳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이런 작은 부탁을 거절하면 너무 인정이 없는 것 같다. 나는 잠시 망설이다 도와줄 수 있다고 했다. 그가 파일을 전송해서 열어보니 공산사당(共産邪黨)에 관한 것이었다. 나는 즉시 정신을 차렸고 파일을 열어보지도 않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했다. 나는 이는 사악이 내게 설치한 함정임을 깨달았다. 사당 요소는 정말 교활하게 조금씩 나를 유혹했다. 나는 이런 사악한 문서의 출력을 단호히 거절했다.

나는 즉시 채팅 기록에서 파일을 삭제하고 동료에게 말했다.

“이 파일은 당신에게 좋지 않으니 인쇄해 드릴 수 없습니다. 이렇게 나쁜 것은 보지 마세요.“

동료가 몇 번이나 인쇄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나는 거절했다. 나는 사악이 이렇게 하는 것을 보고 그것을 철저히 타파하려 생각했다.

그래서 진상이 담긴 USB를 가지고 그 동료에게 갔다. 그는 “왜 인쇄해 주지 않습니까? 그 문서는 동창이 보낸 입당 서류인데 내용이 좋으니 나더러 읽어보라고 했는데.”라고 했다.

나는 “그건 좋지 않아요, 지금은 사람들이 탈당해서 평안을 지키려 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그런데도 입당하려 하나요? 죽을 길을 찾아가는 것이 아닐까요?”

나는 USB를 동료에게 건네며 말해주었다.

“이 안에 비디오, 음악, 영화 등 당신이 전에 본 적 없는 진상들이 담겨 있습니다. 휴대폰, TV, 다른 기기로도 볼 수 있고 설명서도 들어 있습니다. 전부 좋은 것이니 당신께 드리겠습니다.”

이 두 가지 사건을 통해 나는 처음에 말한 꿈이 무엇을 점화하는지 깨달았다. 신발에 구멍이 나서 발가락이 드러난 것은 내가 사악의 함정에서 벗어나 진아(真我)를 드러냈음을 의미한다. 내가 새 신발을 사야 한다고 말한 것은 호두 사건의 사악은 자신이 원해서 온 것임을 의미한다.

이 이치를 깨달은 나는 마음속으로 사부님께 내가 깨달은 것이 맞는지 여쭤보았다. 이어서 계속 교류 문장을 읽는데 사부님께서 동수 문장을 통해 말씀하셨다.

“수련은 바로 큰 파도가 모래를 이는 것과 같은데 견지하지 못한 사람들은 아마 밀려 내려갈 것이다. 남아서 반짝반짝 빛나는 것은 비록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그것이야말로 순금이며 정말로 원만에 이를 수 있는 것이다. 수련은 엄숙한 것이므로 관을 넘고 난이 표현되는 데에서 관건적인 시각에 그것은 절대로 얼버무릴 수 없다. 바로 당신이 어떻게 이 한 걸음을 내디뎠는지, 어떻게 가서 인식하는지를 보는데, 극히 중요하다.”(《캐나다 법회 설법》)

수련에 작은 일이란 없다! 일사일념(一思一念)이 다르면 결과도 당연히 달라진다. 생활과 업무에서 부딪히는 매 하나의 번거로움은 모두 자신의 마음이 바르지 않아서 비롯된 것이다. 잘못을 발견했을 때 즉시 바로잡아 사부님의 기대를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 사부님, 점화에 감사드립니다! 동수 문장의 점화에 감사드립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8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