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대법제자
【정견망】
수련자로서 우리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그 어떤 일이든 우연이란 없음을 다 안다. 즉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게 마련이다. 원인이 결과를 낳고 상유심생(相有心生)이다. 우리는 자라면서 늘 밖을 바라보는 한쌍의 눈이 있기 때문에 생각을 일으킨 그 근본적인 “원인[因]”을 보지 못하고, 표면 공간에 반영된 다양한 현상인 “결과[果]”만을 볼 수 있다.
만약 자신을 크게 보고 높게 보는 자고자대(自高自大)한 마음이 있다면 표면 공간에 반영되는 가장 뚜렷한 현상 중 하나는 늘 어느 방면에서 자신보다 못한 사람이나 법리(法理)에 대한 인식이 분명하지 못한 사람을 보거나 만나는데 거듭 권고해도 고치지 않는다. 수련인은 마땅히 “결과”에서 “원인”을 추적할 수 있는 소질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현상을 보면, 집착심을 따라서 자신이 어떻게 남보다 낫고 남보다 훌륭한지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집착심에 에너지를 줄 수 있다. 마땅히 안으로 찾아서 자신이 어떤 “원인”을 심었기에 이런 “결과”를 낳았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다른 한편, 자신의 옳음과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는 그가 다른 사람보다 고명(高明)하며 그가 대단하다고 여긴다. 그는, 그에게 이 공을 준 것이 그로 하여금 기공사가 되어 돈을 많이 벌게 한 것이라고 여기는데, 사실 그에게 수련하라는 것이다. 명리심이 일어나자마자 그의 心性(씬씽)은 실제로 떨어져 내려왔다.”
내 층차에서 이해하기에 능력이란 전부 사부님께서 주신 것으로 사부님께서는 우리 각자(各自)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능력을 주셨다. 이는 우리더러 이를 통해 자신을 잘 수련하고 서로 도와 사부님을 도와 사람을 구하라는 것이자, 다른 사람과 비교해 자아를 실증하라는 것이 아니다. 만약 이 기점을 벗어나면 곧 문제가 나타날 수 있고 자신이 대단하다고 여기기 시작하면서 자고자대하면 자심생마(自心生魔)에 이르러 철저히 훼멸될 수 있다.
이것은 자신이 최근에 깨달은 작은 인식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84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