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제자
【정견망】
최근 집에 있던 ‘전기 가열기’가 고장 났다. 주로 세수할 물, 발 씻을 물을 끓이는 데 사용했다. 그래서 하나 더 사야겠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인터넷에서 물을 바로 끓이고 보온 저장도 가능한 대용량 전기 주전자가 있는 것을 보았다. 전기 가열기보다 더 편리할 것 같아 하나 샀다. 나는 물이 팽창한다는 것을 인지(認知)하고 있었기에, 아내에게 물을 끓일 때는 반드시 뚜껑을 열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팽창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신신당부했다. 아내도 이를 기억하고 매번 물을 끓일 때 주전자 뚜껑을 열고, 다 끓인 후에야 닫았다.
며칠 후, 압력솥의 원리를 생각했다. 압력솥에는 넘침 방지 보호 장치가 있다. 왜 이 주전자에는 그것이 없을까? 그래서 판매자에게 물어보았다. 판매자는 물을 끓일 때 뚜껑을 닫아도 된다고 매우 명확하게 말해 주었다. 이 주전자는 뚜껑에 넘침 감압 구멍이 있어 압력솥과 매우 비슷하다고 했다. 돌아와서 실험해 보니 과연 그러했다.
경험과 인지는 한 개인에게 좋은 일이며,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어쩌면 때로는 경험이 잘못된 기본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이 주전자처럼, 소위 경험적 인지가 아니었다면 적어도 나는 진작 판매자에게 물어봤을 것이고, 이렇게 오랫동안 곤란을 겪지도 않았을 것이다.
나는 디자인 일을 하는데, 평소에 많은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각 소프트웨어가 어떤 기능과 단점을 가졌는지 매우 명확히 알고 있다. 이것 역시 하나의 능력일 것이다. 매년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출시될 때마다, 나는 이전 소프트웨어에는 없던 기능을 새 소프트웨어에서 실험하여 개선된 점이 있는지 살펴본다. 이것이 바로 소프트웨어에 대해 내가 형성했던 개념과 인지를 깨뜨리는 것이다.
사람의 많은 인지는 마치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과 같아서 모두 잘못된 것이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는 또 맞는 것처럼 보인다. 우주 정법(正法)은 많은 일을 변화시켰고, 옳다고 여겼던 많은 것, 심지어 신(神)들이 옳다고 여겼던 것들까지도 변했다.
대법제자(또한 오늘날의 세인 포함)로서 모두 이전의 인지를 내려놓고 새로운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 특히 많은 무신론자들은 더욱 마음을 가라앉히고 진상(真相)을 보아야 한다. 신이 존재하는지 여부, 우리의 인식이 과연 옳은지 그른지를 말이다. 어쩌면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낡은 관념을 고집하지 말아야 한다. 이 우주에서 유일하게 정확한 것은 법(法)이다. 이전의 낡은 관념을 내려놓으면, 우리는 정말로 많은 것을 똑똑히 볼 수 있을 것이며, 우리가 틀렸다고 생각했던 많은 것이 결국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98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