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 역천균
【정견망 2008년 1월 8일】
제 2장: 역사습유
제 7절: 재난편 2: 홍수
1938년 미국 뉴잉글랜드 지방의 홍수
제 3기 70 수
영문:
The great Britain including England
Will come to be flooded very high by waters
The new League of Ausonia will make war,
So that they will come to strive against them.
잉글랜드를 포함한 대영제국(The great Britain)은
수위가 높은 홍수를 맞을 것이다
오소니아의 새 리그(new League)는 전쟁을 일으키고
그들이 그들에 대항할 수 있도록
이 시는 1938년 미국 뉴잉글랜드 지방의 홍수를 가리킨다. 노스트라다무스가 <제세기>를 쓸 때는 유럽인들이 미국을 발견하기 전이다. 때문에 미국 뉴잉글랜드 지방의 이름이 영국의 지명과 많이 중복되는데, 예를 들어 이번에 홍수가 미치는 미국의 뉴런던(New London) 역시 템즈 강 같은 것이 있으며 심지의 그 북쪽에 노르위치(Norwich)가 있어 이것 때문에 혼동을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본시의 “오소니아의 새 리그는 전쟁을 일으키고”가 시간을 알려주는데 Ausonia란 그리스어에서 고대 이탈리아 지역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오소니아의 새 리그란 바로 이태리와 독일의 추축국 연맹이다. 이 때문에 이번의 홍수는 제2차 세계대전 전의 1939년 혹은 1938년이다. 이 두 해 동안 영국본토에는 대홍수가 없었으므로 이 홍수는 미국의 뉴잉글랜드에 일어난 것을 가리킨다.
미국 뉴잉글랜드는 미국 동북부에 있으며 메인 주, 뉴 햄프셔 주, 버몬트 주, 메사추세츠 주, 코넥티컷 주, 로드 아일랜드 주를 포함한다. 1938년 대서양에 뉴잉글랜드 허리케인이 형성되었는데 풍력은 5급이며 9월 20일 바하마 군도에서 방향을 바꿔 미국 뉴잉글랜드 지역을 강타했다. 상륙할 때는 풍력이 약해져 3급이 되었지만 9월 21일 오후 3시 30분 미국 뉴욕에 있는 롱 아일랜드에 상륙했고 이어서 코넥티컷, 로드 아일랜드, 메사추세츠 주 등 뉴잉글랜드 전역을 휩쓸었으며 큰 폭풍과 홍수를 일으켰다. 전체 허리케인의 폭은 800킬로미터에 이르렀다. 롱 아일랜드에서 일어난 폭풍은 파고가 5미터에 달했고 뉴런던에서는 파고가 8미터에 달했다. 이것이 바로 이 시의 2구에서 예언한 것이다.
“수위가 높은 홍수를 맞을 것이다”

1938년 황하의 물길을 바꾼 화원(花園)구 제방붕괴
제10기 50수
영문:
Through the torrent which descends from Verona
Its entry will then be guided to the Po,
A great wreck, and no less in the Garonne,
When those of Genoa march against their country.
베로나에서 쏟아지는 홍수로
그것은 들어와 포강으로 인도된다.
거대한 잔해와 손실, 가론도 적지 않다
제노아의 것들이 자기 나라에 대항해서 행진할 때에
이 시는 1938넌 일본이 중국을 침입해 전면적인 항전(抗戰)이 일어났을 때 국민당 군대가 일본의 전진을 막기 위해 황하 화원구의 제방을 터트려 황하의 물길을 바꿔 회하로 들어가게 하고 다시 장강을 지나 바다로 들어가게 하는 거대한 재난을 일으킨 것을 말한다.
베로나는 이태리 북부지역의 동쪽에 자리잡은 도시로 아디지(Adige) 강이 흐르고 있는데 아디지 강은 이태리 북부의 포(Po) 강 북부의 비교적 큰 하천이다. 두 강은 모두 동쪽으로 흘러 각각 아드리아 해로 들어간다. 이 시를 글자 뜻으로 보자면 그것은 아디지의 홍수가 베로나에서 범람해 수로가 바뀌어 포 강으로 들어갔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디지 강은 역사상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역사상 가장 큰 홍수가 발생했던 1882년에도 그런 일은 없었다. 하물며 베로나 시는 1956년 최대 배출량이 매초 당 500만 입방미터인 배출구를 건설하여 범람하는 물을 직접 부근의 가르다(Garda)호수로 배출시킨다. 그래서 장래에도 아디지 강이 홍수로 인해 베로나 시에서 포 강으로 길을 바꾸어 갈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이런 정황에 비추어 보면 우리는 이 시에서 말하는 지명은 유추하는 방법으로 유럽 외에 일어날 일을 말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우리는 고대 로마의 도시들은 모두 독립국이었음을 알고 있다. 베로나(Verona)는 Veneto의 수도로서 서기 1107년에 독립 공화국이 되었으며 1164년에는 강대한 베로니스 연방(Veronese League)을 형성했다. 제노아(Genoa)는 이태리 북부지역에서 가장 서쪽에 위치한 리그리아(Liguria)의 수도였다. 역사상 리그리아 인과 베로나 인은 같은 나라 사람이 아니었으며 그래서 본시의 4구에서 “제노아의 것들이 자기 나라에 대항해서 행진할 때에” 라고 하는 것은 리그리아 인이 베로나를 침입할 때를 가리킨다. 현재 이태리 북부지역을 보면 베로나는 중부에서 동쪽에 편중되어 있으므로 이것은 중국을 가리킨다. 제노아는 서부에 있어 일본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일본은 비록 지리적으로 중국의 동쪽에 위치해 있지만 중국에서는 근대에 일본을 중국을 침략한 서양열강 중의 하나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본시의 앞 두 구절을 보면 “베로나에서 쏟아지는 홍수로 그것은 들어와 포강으로 인도된다.”
이번 홍수는 하류를 바꾸어 생긴 인위적인 것임을 알 수 있으며 침략군의 전진을 저지하기 위해서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시에서 예언한 것은 1938년 황하 화원구의 제방을 터트린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아디지 강은 황하를 가리키며 포강은 장강(양자강)을 가리키고 가르다 호수는 홍택(洪澤)호를 가리킨다.
1938년 6월 국민당 군대는 일본군의 전진을 저지하기 위해 허난(河南) 정저우(鄭州) 부근에 있는 황하 화원구의 제방을 폭파해 물길을 바꿨다. 대 제방이 터졌을 때 일본군은 정저우에서 30여 킬로미터 밖에 떨어져있지 않았기 때문에 황하에 가로막혀 핑한(平漢)에서 우한(武漢)으로 진공하려던 계획을 포기했다. 황하의 물길을 바꿈에 따라 비록 항일(抗日)군대가 숨을 돌릴 시간을 벌긴 했지만 황하의 물은 서쪽으로는 연영강(沿穎河) 아래 회하(淮河)로 흘러들어갔고 동쪽으로는 과하(渦河)로 흘러 안후이 화이위안(懷遠)으로 가서 회하에 들어갔다. 황하, 회하가 합류해 홍택호로 흘러들어갔으며 회하 홍택호 연안은 즉시 거대한 바다가 되어버렸다.
이 홍수는 허난, 안후이, 장쑤에서 총 44개 현과 시를 수몰시켰고 피해면적은 2만 9000평방 킬로미터, 이재민은 1000만 명 이상이었다. 황하의 물이 닿는 곳마다 집이 무너졌고 굶주린 사람이 들판에 널렸다. 이 홍수로 세 성에서 모두 390만 명이 정든 고향을 떠나야 했다. 화원구의 둑이 터져 매몰되거나 굶어죽은 사람이 89만 명에 달한다.
주의할 것은 3구의
“거대한 잔해와 손실, 가론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은 황하 화원구의 제방이 터져 발생한 거대한 잔해와 손실을 말하는데 바로 홍수 때문에 생긴 손실을 가리킨다. 그러나 가론도 손실이 적지 않다는 것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다. 본장 6절 제 6기 79수와 8기 2 수의 시에 근거하면 가론의 거대한 손실은 싼샤 댐이 파괴되는 손실을 가리키는 것일 수도 있다. 싼샤 댐에 일이 발생해 조성되는 재난은 1938년 황화의 화원구 사건보다 더 엄중한 재난임을 암시한다. 그 외에 제 6기의 79수 제 4구는 “충돌이 있고 포(Po)강은 불어나며 파도에 가라앉는다” 라고 했는데 만약 가론으로 중국 장강의 중상류를 가리킨다면 포강으로는 장강의 중하류를 대신 가리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1975년 허난 대홍수
제10 기 제 50수
영문:
The Meuse by day in the land of Luxembourg,
It will find Saturn and three in the urn:
Mountain and plain, town, city and borough,
Flood in Lorraine, betrayed by the great urn.
뮤즈강은 날이 지남에 따라 룩셈부르크의 대지에
토성과 셋을 물동이에서 발견한다
산과 평원, 마을, 도시와 교외에
로레인은 홍수가 나고 거대한 물동이는 배반한다.
이 시는 1975년 8월 8일 중국 허난성 주마뎬(駐馬店) 지역에서 발생한 대홍수를 예언한 것이다.
이 시의 시간 암호는 제 2구의 “토성과 셋을 물동이에서 발견한다”에 있다. 이 중 셋은 천간의 세 번째 병”丙”이고 토성은 지지가 토(土)임을 말한다. 그렇다면 천간지지의 조합은 병술 “丙戌” 혹은 병진”丙辰”이다. 물동이는 홍수를 나타는데 이 책의 제 8기 29수에서 1908년 이태리 시실리에서 발생한 지진과 해일의 예언 중에 이미 해독할 때 이미 설명했다.
뮤즈 강은 유럽 서북부에서 가장 큰 강 중 하나인데 해당 유역은 프랑스, 룩셈부르크, 벨기에, 독일과 네덜란드를 포함한다. 그러나 현재의 뮤즈 강은 룩셈부르크를 통과하지 않는다. 게다가 뮤즈 강의 홍수는 역사상 병술년이나 병진년에 홍수의 기록이 없다. 또 뮤즈 강의 홍수는 일반적으로 하류지역의 독일과 네덜란드에 발생하며 제 4구에서 말한 프랑스의 로레인은 오히려 뮤즈강의 가장 상류에 있다. 그래서 이 시에서는 비유적인 방법으로 유럽 이외의 지역을 가리키는 것이다. 역사상 룩셈부르크는 뮤즈강에 가까운데 벨기에와 프랑스 사이이며 뮤즈 강 남쪽이다. 그래서 제 1구 “룩셈부르크의 대지에”는 중국의 허난 지방을 대신 가리킨다. 또 “뮤즈 강은 날이 지남에 따라”는 제 2구 시간의 암호 병술, 병진의 연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어느 날의 천간지지의 조합이다.
1975년 8월 8일은 바로 병술(丙戌)일인데 중국 허난성 주마뎬 지역에 폭우가 내렸다. 당시 둑이 터져 24만 명이 홍수로 사망했는데 이는 세계역사상 “사람의 기술적인 잘못으로 생긴 재해 중”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인도의 보팔 화공약품 중독 사건과 구 소련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건보다 더 심각한 사건이었다.
50년대 중건된 판교(板橋) 댐은 백년에 한번 오는 홍수를 견디도록 설계하고 천년에 한번 만날 홍수를 감안해 구 소련의 제방건축에 따라 증축했다. 이 댐의 표준은 현재 200년에 한번 만날 홍수를 견디고 500년에 한번 만날 홍수를 감안한 장강 싼샤댐 제방보다 더 높다. 석만탄(石漫灘) 댐은 50년에 한번 오는 홍수와 500년에 한번 검토하는 설계로 지어졌다. 그러나 사람들은 백년에 한번, 천년에 한번 등 기존의 홍수 표현을 너무 과신했다. 그러나 누구도 천년에 한번 오는 홍수를 본적이 없고 모든 데이터는 일부 사람들이 가진 유한한 역사자료에 근거해 추산한 것이다. 1975년 8월 정말 큰 홍수가 닥쳤다. 하늘에서 쏟아지는 장대 비는 사람들의 어안을 벙벙하게 했고 그 엄청난 수량은 사람들이 천년에 한번 오는 것을 감안한 설계 표준의 두 배였다.
1975년 7월 31일, 3호 태풍이 태평양에서 생성되었다. 8월 7일, 태풍은 주마뎬 지역에 상륙했는데 태풍이 아직 도착하기도 전에 주마뎬에는 이미 폭우가 쏟아지고 있었다. 8월 4일부터 8일까지 폭우의 중심은 최대 1631밀리의 강우가 있었으며 8월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최대 강우량은 605밀리로 주마뎬 지역 연평균 강우량의 1.8배였다. 4일부터 8일까지 400밀리를 초과하는 강우가 1만 9410 평방킬로미터에 걸쳐 내렸으며 1000밀리미터에 달하는 큰 비가 경광(京廣)철로 서쪽의 판교 댐, 석만탄 댐, 방성(方城) 일대에 집중되었다. 폭우의 양은 폭우 중심에 위치한 판교 댐 부근의 임장(林莊)에 위치했는데 6시간 동안 최대 강수량이 830밀리로 당시의 세계 최고 기록이었던 미국 펜실베니아 중의 782밀리미터를 초과했다. 24시간 강수량이 1060밀리미터에 달하는 것은 중국에서도 강우량 관련 지표 중 역대 최고기록이다.
판교 댐은 최대 용량 4억 9천2백만 입방미터, 최대 방출량 초당 1720입방미터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이번 홍수의 총량은 6억 9천7백만 입방미터에 달했고 매초 방출해야 할 수량 1만3천 입방미터에 달했다. 8월 5일 새벽 판교 댐의 수위가 올라가기 시작해 8월 1일에는 최고 117.94미터에 달해 방파제보다 0.3미터 높아졌을 때 제방이 터지기 시작해 6억 입방미터의 물이 한꺼번에 쏟아졌다. 기록에 의하면 당시 댐이 무너질 때 최대 유량은 매 초당 7만 8천1백 입방미터로 6시간 동안 하류로 7억 입방미터가 쏟아지는 홍수가 되었다. 제방이 터져 홍수가 강에 들어온 후 평균 매초 6미터의 속도로 하류로 밀려갔으며, 댐에서 경광철로까지 직선으로 45킬로 떨어진 곳까지 물길의 높이는 5-9미터, 폭 12-15 킬로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흐름을 형성했다.
석만탄 댐은 5일 저녁 8시부터 수위가 증가하기 시작해 8일 새벽 0시 30분, 최고수위인 111.40 미터를 넘자 방파제가 천천히 붕괴되기 시작했다. 저수된 수량은 총 2억 2천4백만 입방미터였은데 5시간 반 만에 완전히 다 빠져나갔다. 최대 유량은 매초 3만 입방미터였으며 하류에 있던 전강(田崗) 댐도 따라서 물이 차오르기 시작했다.

주마뎬 지역 주요하천은 붕괴된 제방에 의해 완전히 잠겨버렸다. 동서로 300킬로미터, 남북으로 150킬로미터에 달하는 지역에 총 60억 입방미터의 홍수가 미친 듯이 넘쳐 물바다로 변했다.
1975년 8월 8일 “병술(丙戌)”일 하룻만에 허난성 주마뎬 지역 1만여 평방미터의 토지에 총 52개의 저수지가 잇달아 제방이 유실되었고 400여만 명의 민중이 홍수에 포위되 10여 만 명이 사망했다. 계속되는 식량부족과, 감염, 전염병으로 14만 명이 사망해 총 24만 명이 죽었다.
“홍수가 지나간 대지에는 도처에 사람과 가축의 시체였으며 뙤약볕 아래 시체가 썩는 냄새가 진동해 더 무서운 분위기였다.” 이 문장은 당시 구호에 참여한 한 군인이 쓴 회고문으로 그는 루하(漯河)에서 신양(信陽)에 이르는 도로 양 옆의 가로수에 시커먼 파리 떼가 들끓고 있는 것을 목격했다.
본 시의 마지막 두 구절
“산과 평원, 마을, 도시와 교외에 로레인은 홍수가 나고 물동이는 배반한다”는 바로 이번 홍수가 수재의 범위가 매우 광범함을 말한다. “산과 들, 마을 도시와 교외”는 모두 이번의 겁난을 피할 수 없었고 로레인은 허난성의 성 정부 소재지인 뤄양(洛陽)을 암시하므로 홍수발생 지역이 허난성임을 예언한다.
30여 년이 지났음에도 중공 정권은 1975년 이 대홍수의 진상을 여전히 은폐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중공은 또 장강 유역의 사람들에게 장강 싼샤 댐이라는 무서운 지뢰를 매설했다. 만약 백년만에 한번 올 홍수를 대비한 허난 판교 댐의 실패원인이 “누구도 보지 못했던” 천년에 한번 오는 홍수 때문이라면 장강 싼샤댐의 설계는 1870년 장강 상류에서 발생한 천년에 한번 오는 홍수 이상을 대비해야 함을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오히려 200년짜리 설계로 비교하며 속이고 있다.
만약 홍수로 인해 장강 싼샤댐이 붕괴한다면 하류에 있는 거저우(葛洲) 댐은 반드시 붕괴될 것이다. 만약 대지진으로 장강 싼샤 댐이 붕괴된다면 하류의 거저우 뿐 아니라 거저우 상류의 청강(淸江) 격하암(隔河岩) 댐, 수포아(水布垭) 댐과 용담(龍潭)댐이 모두 지진에 의해 붕괴될 가능성이 크다. 만약 이런 재해가 닥친다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두려운 것이다.
홍수는 최후 도태의 주요 형식 중 하나
제세기 예언에는 홍수의 예언이 매우 많다. 이중 상당수는 미래의 대홍수에 관한 것인데 대홍수가 장차 일부 사람들을 도태시키는 방법 중 하나임을 느낄 수 있다. 또 대홍수는 흔히 큰 돌림병을 유발한다. 사실 노스트라다무스는 자신의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다.
“For God”s mercy will be poured forth only for a certain time, my son, until the majority of my prophecies are fulfilled and this fulfillment (sic) is complete. Then several times in the course of the doleful tempests the Lord shall say: Therefore I shall crush and destroy and show no mercy; and many other circumstances shall result from floods and continual rain……”
“하느님의 자비는 잠시 동안만 내릴 것이다. 아들아, 그것은 나의 예언이 대부분 실현되고 이 실현이 완성할 때까지이다. 이어 몇 차례의 슬픈 폭우 중에 하느님은 “그러므로 나는 부수고 파괴할 것이며 자비를 보이지 않을 것이다. 많은 다른 상황이 홍수와 연속적인 비로 인해 나타날 것이다.”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미래의 대홍수
제 3기 12 수
영문:
Because of the swelling of the Ebro, Po, Tagus, Tiber and Rhône
And because of the pond of Geneva and Arezzo,
The two great chiefs and cities of the Garonne,
Taken, dead, drowned: human booty divided.
제 3기 12 수
에브로, 포, 타구스, 티베르와 론 강이 넘쳐
제네바와 아레조의 호수 때문에
두 위대한 주인과 가론의 도시들이
붙잡히고 죽고 익사한다; 사람들의 이익은 나뉜다.
이 시는 미래 발생할 큰 범위의 홍수를 말한다. 이태리 북부의 포강은 중부의 티베르 강에 이르고, 론 강은 스위스에서 발원하여 프랑스로 들어가는데, 평소 홍수가 적은 스페인도 북쪽의 에브로부터 중부의 티베르까지, 전 유럽이 동에서 서까지 북에서 중간까지 모두 홍수로 범람한다. 스위스 제네바와 이태리 중부의 아레조가 홍수에 잠긴다는 것은 많은 도시들이 물에 잠긴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미래에 발생할 매우 큰 범위의 홍수인데 전 유럽적인 범위이며 전 세계적일 수도 있다. 아니면 전 중국을 지칭할 지도 모른다.
발표시간 : 2008년 1월 8일
정견문장 : http://zhengjian.org/zj/articles/2008/1/8/50312.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