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천고영웅인물】 장개석(蔣介石) (1)

글/ 찬란한 5천년 신전문화의 천고영웅인물 연구팀

【정견망】

사탄에 맞서 화하(華夏)를 수복한 오천문명의 수호신

“중국 오천년 역사는 바로 각 종족 공동의 운명 기록이다. 이 공동의 기록이 각 종족이 융합해 중화민족이 되게 했고 더 나아가 중화민족이 공동으로 외국의 침략을 방어하고 그 생존을 보장해 중국이란 나라의 유구한 역사를 만들어냈다. 이 한 부의 유구한 역사는 중화민족 고유의 덕성에 기초해 중화민족의 숭고한 문화를 다시 발양시켰다.”

——장개석(蔣介石),《중국의 운명(中國之命運)》

들어가는 말

17세기 이자성(李自成)이 대명(大明)의 중생들을 배웅하고 만주족의 청나라가 중원에 들어와 주인이 되었다 청조(淸朝)의 중생은 자신의 천조(天朝)문화를 가져왔고 강희, 옹정, 건륭 3대에 걸친 태평성세를 거친 후 19세기에 들어 점차 쇠퇴했다. 중국인의 도덕이 날로 미끄러져 내려가고 국력이 쇠퇴하면서 서방 열국이 웅기(雄氣)하고 동서 문명이 충돌하는 가운데 두 차례 아편전쟁에서 청나라가 패배하면서 영토를 떼어주고 평화를 구해야 했다.

1850년 홍수전(洪秀全)이 천명을 받고 태평천국(太平天國)을 건립해 중국 영토의 절반을 차지하자 만주족의 청나라는 거의 전복될 지경에 이르렀다. 그 후 태평천국이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난 후 청나라 말년에 접어들자 내부 부패와 외부 침략이 겹치면서 중국인들의 도덕은 부패와 타락이 가속화되었다. 이는 단순히 청나라의 멸망을 조성했을 뿐만 아니라 오천년간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위기국면을 초래했다.

손중산(孫中山 손문)은 자신을 ‘두 번째 홍수전’이라 여겼고 10차례에 걸쳐 무장기의를 일으켜 신해혁명(辛亥革命)을 이끌어내어 청나라를 멸망시켰다. 그는 오천년 중화의 도통(道統)을 잇고 중국과 외국의 사상적 정수를 모아 삼민주의(三民主義)를 창립했다. 도탄에 빠진 민족을 구하기 위해 공화를 창설하고 당을 조직했으며 군대를 창설했다. 하지만 중화를 부흥하는 임무는 막중하지만 길이 너무 멀었으니 위업을 계승할 사람이 필요했다.

이때 역사의 시선은 청년장교 장개석(蔣介石)의 몸에 집중되었다. 평민 출신인 장개석은 어려서부터 시서(詩書)를 널리 읽었고 천부적인 총명함으로 고금에 두루 해박했으며 학문이 동서를 관통했다. 19세 때 보정(保定)군사학교에 들어갔다가 20세 때 일본으로 건너가 군사학을 배웠다. 신해혁명이 발발하자 즉시 귀국해 전투에 참가했으며 항주를 되찾았다. 중화민국이 개국된 후에는 또 과감하게 반역자 토벌에 나섰다. 그는 원세개(袁世凱)를 토벌하는 2차 혁명에 투신했고 영풍함(永豐艦)에 올라가 충심으로 손문을 지켜냈다.

그의 지혜・인내・성장배경과 넓은 시야 및 큰일을 치르고도 자신의 공을 자랑하지 않는 특성은 손중산의 존중과 탄복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장개석은 국민혁명의 대업을 계승할 2인자로 선발되었다. 군벌을 제거하고 국가를 통일하기 위해 손중산은 장개석을 황포(黃埔)군사학교 교장으로 파견했다. 손중산이 서거한 후 장개석이 사명을 짊어졌고 2년 후 북벌의 성공을 알리며 중원을 통일했다.

장개석은 피투성이가 되도록 격렬히 싸우며 백성들을 이끌고 중화를 지켜냈으며 역사의 무대 위에서 여러 차례 뛰어난 공을 세워 중국은 물론 아시아와 세계 정세를 변화시켰다. 그의 예지(叡智)와 투철한 깨달음은 중화 오천년 신전문명(神傳文明)을 보호했고 인류의 정신을 풍부하게 했으며 소중한 유산을 남겼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추동하는 거인이 되기에 부끄러움이 없었다.

하지만 그는 항일(抗日)전쟁에서 승리한 후 불과 4년 만에 중공에게 정권을 빼앗기고 말았다. 이는 세간의 일 역시 성(成)・주(住)・괴(壞) 숙명의 안배를 초월할 수 없었던 게 아니었을까?

우리는 이 시기가 아주 특별한 시대로 인류가 비정상적으로 발전한 특수한 시기였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백여 년 간 인간 세상에 재앙을 초래한 공산주의가 공산당의 형식으로 여러 나라에 출현해 우주중 구세력(舊勢力)의 조종과 지원을 받아 세를 확장했고 심지어 일순간에 특정한 환경조건을 형성했다.

도덕이 방향을 잃고 옳고 그름을 제대로 가르지 못하던 이 연대에 세계 각국의 정상들과 국민당 초기 지도자들, 공산혁명에 투신한 공산당 지도자들 및 대부분의 보통 당원들 모두 공산사령(共產邪靈)의 본질을 제대로 간파해내지 못했다. 그들은 일반인의 사유방식으로 공산당이란 이 이류(異類)를 상대했으며 공산당의 탄생과 발전에 대해 모두 방임하는 태도를 취했다. 이로 인해 인류는 약 백년에 달하는 공산재난을 감당해야 했으니 그 기나긴 지속시간과 심각한 정도는 전무후무한 것이었다. 인류사회는 이 때문에 참담한 대가를 치러야했다. 이 단락의 역사는 근현대 중국에서 가장 처참하고 가슴 아픈 장절(章節)이 되었다.

장개석은 명실상부 세계 역사상 가장 깊이 있고 가장 전면적으로 공산당의 본질을 간파한 최초의 위대한 인물이었다!

장개석은 ‘악마사탄(邪魔撒旦)’이란 용어를 사용해 공산당이 중국을 침략하고 정복하려는 의도를 직접 지적했다.

“그것(공산당)의 목적은 중국의 평화와 민주를 위한 게 아니라 중국을 침략하고 정복하려는 것이다.”

“마귀사탄의 권세는 단지 폭력을 사용해 우리의 생명과 신체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공포 속에서 그에게 굴복하게 하려는 것이다.”

“한 민족이 마귀사탄에 분쇄되거나 통제되어도 늘 그 악마에게 굴복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어 함께 일어나 민족 독립과 자유를 위해 싸운다.”(1957년)

장개석은 중공이 오천년 전통문화를 파괴할 것을 예견했다.

“공산당은 우리 중화민족 오천년의 숭고하고 우수한 역사문화를 남김없이 분쇄하려 할 것이며 사랑과 평화를 근본으로 하는 우리 중국의 윤리를 냉혹하고 잔인한 투쟁으로 바꿔 국제학살에 동참하도록 할 것이다.”(《전 총통 장공의 사상과 언론 총집(先總統蔣公思想言論總集)》32권 《서고(書告)》)

장개석은 인류가 어떻게 사악이 만연하도록 방관했는지 깊이 있게 지적했다.

“세인들은 흔히 실망, 비관, 일시적인 안일, 이기심으로 애초 하느님에 대한 신앙을 상실하고 악마를 창궐하게 했으며 정의가 점차 사라지고 ‘반신주의(反神主義)’와 물질주의가 전 세계에 만연하는 것을 좌시함으로써 인류 상호간에 다만 사기, 공포, 폭력과 학살만 존재하게 했다.”(1952년)

장개석은 공산주의는 인성(人性)에 반하는 것임을 똑똑히 알았다.

“공산주의의 사악한 본질은 원래 인성의 정복을 그 존재의 전제로 삼는다. 그 어떤 공산극권(共產極權)도 방대하고 잔혹한 ‘인성개조공작’(세뇌)의 기초 위에서 건립되지 않은 적이 없고 또한 인성에 대항해 영원히 끝나지 않는 전쟁 속에 들어가지 않는 경우는 없다.”

“중공은 반드시 강력한 도전에 직면할 것인데 그것은 바로 중화문화 견인불굴의 생명력이다. 중화문화는 인문주의를 대표하는 최고의 찬란한 빛으로 오천년을 거치면서 더욱 빛나고 성대해졌으며 이것에 의지해 문화의 생명력이 자윤(滋潤)되고 함축되었다. 이는 인성에 근원하고 윤리에 기초한 우수하고 아름다운 문화로 매 중국인들의 정신 깊은 곳에 개변할 수 없는 가치와 신앙을 구성했다. 증오와 폭력을 숭상하는 공산주의의 사악한 본질과는 결코 함께 할 수 없는 것이다.”(장개석 《10기 4중 전회에 대한 지시(對十屆四中全會的指示)》)

장개석은 세계 신앙위기를 목격하고 이렇게 말했다.

“나는 근년에 들어와 과학이 더욱 발달하고 물질문명이 더욱 진보하지만 도덕은 오히려 날로 저락(低落)하고 정신생활 역시 더욱 빈곤해짐을 느낀다. 사람들은 모두 내심이 공허하고 인생이 막연하고 두려워서 돌아갈 곳이 없다고 느낀다.”

“우리 인류의 천성은 하느님의 영성에서 부여받은 것으로 이 영성이 바로 사랑의 정신이다. 이 사랑에 바로 우주진리가 존재하는데 다시 말해 인류 생명의 의미가 존재한다.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은 이 하느님의 영성은 중국에서 말하자면 바로 ‘천명을 일러 성(性)이라고 한다’고 할 때의 천성(天性)이다.”

장개석은 물질과 정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오늘날 공산 비적(匪賊)들이 가장 두려워하고 또한 가장 미워하는 것은 바로 눈으로 볼 수 있는 과학물질이 아니라 눈으로 볼 수 없는 도덕정신이다.… 오직 도덕정신의 힘, 특히 종교정신의 힘 방면에선 그것들에게 아무것도 없다고 할 수 있다. 그것들은 영원히 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무한한 정신적 힘을 지닌 역량을 갖추지 못할 것이다.”(1960년)

장공(蔣公 장개석에 대한 존칭)의 학식, 시야와 투철한 인식은 동시대 세계 지도자 및 철학자들을 뛰어넘었고 우주 말겁(末劫) 이전에 있는 힘을 다해 위험한 국면을 바로잡고 중생을 구했다. 그의 신에 대한 신앙과 생명・물질・정신 및 우주에 대한 인식 역시 일찍이 그 어떤 종교 체계도 뛰어넘었다. 그는 1972년 소련공산집단이 1990년대에 해체될 것이며 중공의 해체는 그보다 한걸음 뒤처질 것임을 예견한 바 있다.

(장위국 《나의 아버지 장개석》)

분명한 것은 그가 이미 우주 고층에서 신(神)의 계시를 받았고 세계의 미래를 보았다는 점이다. 손중산이 보타산(普陀山)에서 부처님을 만난 이래 장개석은 여러 차례 신적(神跡)을 견증했으니 이 모든 것은 중국에 대한 창세주의 특별한 관심을 보여준다.

세계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기 전에, 우주 최후에 인류가 말겁을 걸어 나올 수 있는지 고험하기 전에, 우주 중의 구세력은 공산당이 상승하는 시기를 안배했다. 장공은 미리 알고 깨달았지만 세계 각국이 공산당과 타협하는 가운데 홀로 외롭게 싸워야 했다. 장개석이란 “고목 하나로는 세상의 큰 건물을 지탱하긴 어려웠다(孤木難撐世間大廈)” 그가 인간의 층면에서 공산당에 의해 ‘실패’한 것 역시 구세력의 안배로 조성된 것이다.

장개석은 중공에 대해 날카로우면서도 깊이 있는 분석을 했고 평생 공산당에 맞서 용감히 싸워 제거했으며 후인들이 공산당을 똑똑히 인식할 수 있도록 역사적으로 생생한 모범을 제공했다. 공산당의 출현은 장개석이 천고영웅으로 성취될 수 있는 역사적 환경이 되었다. 창세주는 장개석을 통해 인류가 겁난에서 걸어 나오는 최종적인 해답을 설치해주셨다.

장개석의 시대는 의심할 바 없이 세인들이 미망에 빠진 비극의 시대였다. 그의 원대한 포부는 실현되지 못했고 도리어 피눈물과 함께했지만 천지를 감동시킨 그의 위대한 그림자는 세인들에게 비장하게 남아 인류가 자신을 구하는 경험과 교훈 및 정확한 길이 되었다. 역사는 정말이지 심각한 교과서다! 장개석의 큰 지혜 속에는 큰 자비로 충만했으며 시시각각 그의 대선(大善)과 이성을 체현해냈다. 그 속에는 또 중화민족의 장기적 이익을 위한 용감한 희생과 치욕을 참아가며 무거운 짐을 짊어진 엄숙하고 깊은 정이 담겨 있었다.

신과 신앙을 반대하고 전통도덕을 반대하는 세상의 거센 파도에 맞선 거인 장개석은 중화 오천년 신전문화의 위대한 수호신이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155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