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목목(木木)
【정견망】
축담마라찰은 법호(法護)라고도 한다. 선조는 월지국(月支國) 사람이라 본래 성은 지(支)씨다. 대대로 돈황군(燉煌郡)에 살았다.
여덟 살 때 외국의 고승 축고좌(竺高座)를 따라 출가해 수행했다.
그는 불법을 아주 열심히 공부했고 여러 경서를 두루 읽었는데 매일 만 자씩 읽었고, 한 번 본 것은 잊지 않았다. 타고난 성품이 깨끗하고 아름다우며, 절조 있는 행동은 깨끗하고 엄격하였다. 뜻이 돈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만 리 밖에라도 스승을 찾아갔다. 세상에서 아무리 비방하거나 칭송해도 일찍이 마음에 꺼린 적이 없었다.
당시 진(晋) 무제(武帝, 265~290)의 치세였다. 비록 중국에도 절과 불화 및 불상(佛像)이 존중되긴 했지만, 심오한 대승 경전들은 파미르 고원 밖에 모여 있었다. 법호(法護)는 이를 한탄하여 분발하고, 불법을 널리 펴는 일에 뜻을 두었다.
그래서 스승을 따라 서역에 가서 여러 나라를 차례로 돌아다녔다. 그가 할 줄 아는 외국어가 모두 서른여섯 가지였고 글씨도 역시 그와 같다. 법호는 이것을 두루 배웠다. 훈고를 철저히 익히고, 음과 뜻과 글자의 체까지 모르는 것이 없었다.
드디어 많은 산스크리트어 경전을 가지고 중국으로 돌아왔다. 돈황(燉煌)에서 장안으로 돌아오면서 연도에서 중국어로 경전을 번역했다. 당시 그가 얻어온 경전은 《현겁경(賢劫經)》·《정법화경(正法華經)》·《광찬경(光讚經)》 등 165부였다. 부지런히 애쓰면서 오직 세상에 크게 유통시키는 것[弘通]을 일삼았다. 평생토록 베끼고 번역하느라 힘이 들어도 싫증내지 않았다. 경법(經法)이 중국에 널리 퍼지게 된 것에는 법호의 힘이 컸다.
진 무제 말년 그는 깊은 산 속에 은거했다. 산 위에 맑은 시내가 있어 항상 깨끗이 목욕하고 양치질하곤 했다. 후에 장작을 캐는 나무꾼들이 물가를 더럽히자 얼마 후 물이 말라 버렸다. 이에 법호가 배회하며 탄식했다.
“사람에게 덕행이 없으니 마침내 모든 샘물이 그쳤구나. 만약 물이 영원히 말라 버린다면 참으로 살아갈 수 없으리라. 당장 옮겨가야겠다.”
말을 마치자 샘물이 솟아올라 시냇물이 넘실댔다. 그의 깊은 정성에 감응하는 바가 이와 같았다.
그러므로 나중에 지둔(支遁)화상은 그의 초상화에 다음과 같이 찬탄하였다.
법호공의 맑고 고요함이여,
도덕이 깊고도 아름다워라.
궁벽한 골짜기 나직한 읊조림에
마른 샘 물 솟구쳐 응답했다네.
아득하여라, 법호공이여.
하늘이 내리신 크나큰 아름다움으로
대 사막을 건너
그윽한 경지로 우리를 이끄셨도다.
護公澄寂 道德淵美
微吟窮谷 枯泉漱水
邈矣護公 天挺弘懿
濯足流沙 領拔玄致
나중에 장안성 밖에 절을 세우고 부지런히 수행했다. 이에 그의 교화가 멀리까지 퍼졌고 명성이 천하를 뒤덮였다. 수천 명의 승려가 모두 그를 종사로 섬겼다.
진(晋)나라 혜제(惠帝, 290~306) 때 난리가 나서 관중(關中) 지방이 어지러워지자 백성들이 이리저리로 흩어졌다. 법호도 문도들과 함께 피난해 동쪽으로 내려와 민지(澠池)에 이르렀다 사망하니 향년 78세였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돈황보살’이라 불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427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