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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이야기: 담무참(曇無讖)

글/ 목목(木木)

【정견망】

담무참(曇無讖)은 담마참(曇摩懺) 또는 담무참(曇無懺)으로도 불리는데 중천축(中天竺) 사람이다. 산스크리트 어를 음차한 까닭에 표기가 일정하지 않다. 여섯 살에 부친이 돌아가시자, 어머니와 함께 모직 담요를 짜는 품을 팔아 그것을 생업으로 삼았다.

사문 달마야사(達磨耶舍)는 중국어로 법명(法明)이라 하는데 승려와 속인들이 숭앙을 받아 공양이 풍부했다. 담무참의 어머니가 이를 부러워해서 담무참을 그의 제자가 되게 했다.

열 살에 같이 공부하는 몇 사람과 함께 주문을 외웠는데 총명함과 민첩함이 탁월해서 하루에 만 글자 이상 외울 수 있었다.

처음에는 소승불법과 오명(五明)의 여러 이론들을 두루 배웠다. 그의 강설(講說)은 변론이 정밀하여, 응답하여 겨룰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

나중에 백두선사(白頭禪師)가 담무참을 만나 논의를 한 일이 있다. 익힌 공부가 서로 달라 논쟁한 지 백여 일이나 되었다. 아무리 담무참이 공박하고 힐난하여 날카롭게 들고 일어나도, 백두선사는 끝내 수긍하지 않았다.

드디어 담무참이 그의 정밀한 논리에 굴복하였다. 백두선사에게 말하였다.

“도움이 될 만한 무슨 경전이 없겠습니까?”

그러자 선사는 곧 나무껍질에 쓰인 《열반경(涅槃經)》을 주었다. 담무참은 즉시 이 경전을 읽고는 놀라서, 잘못을 깨닫고 스스로 부끄러워하며 뉘우쳤다.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이토록 넓은 세상이 있는 줄 모르고 오랫동안 헤매었구나.”

이에 대중들을 모아 자신의 과오를 뉘우치고 마침내 대승에 전념하였다. 나이 스무 살이 되자 대소승의 경전 2백만 자를 암송했다.

담무참의 사촌 형은 코끼리를 잘 조련하였다. 그는 왕이 타던, 귀가 흰 큰 코끼리를 타다가 실수로 코끼리를 죽였다. 그러자 왕이 진노해 사촌형을 주벌하고 명령을 내렸다.

“감히 유해를 돌보는 사람이 있으면 삼족(三族)을 멸할 것이다.”

그의 친척들은 어느 누구도 감히 가서 보는 자가 없었으나, 담무참은 곡을 하고 그를 장사지냈다. 왕이 진노하여 담무참을 주벌하려고 하자 담무참은 말하였다.

“왕께서는 법에 의거했기 때문에 그를 죽였고, 나는 친척이기 때문에 그를 장사지냈습니다. 어느 쪽이나 대의(大義)를 어기지 않은 것입니다. 어찌하여 진노하시는 것입니까?”

곁에 있는 사람들은 그 때문에 간담이 서늘했으나, 담무참의 안색은 태연자약하였다.

왕은 그의 의지와 기개를 진귀하게 여겨, 마침내 그를 머물게 하고 공양했다. 담무참은 주술(呪術)에 밝아 향하는 곳마다 모두 영험이 있었다. 서역에서는 그를 대주사(大呪師)라고 불렀다.

뒤에 왕을 수행하여 산에 들어갔다. 왕은 목이 말라 물을 찾았으나 구할 수 없었다. 담무참은 은밀히 주문을 외워 돌에서 물이 나오게 하였다. 그런 후에 찬탄하여 말하였다.

“대왕의 은택에 감응하기 때문에 마른 돌에서 샘물이 솟은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웃 나라에서 그 소문을 들은 자들이 모두 왕의 덕을 찬탄하였다. 때에 알맞게 내리는 비의 혜택으로 매우 조화로워져서, 백성들은 노래를 불렀다.

왕은 담무참의 도술을 기뻐했으며, 매우 특별한 은총을 베풀었다. 얼마 후 왕의 마음이 점차 시들해져, 그를 대우하는 것이 점점 박해졌다.

담무참은 오랫동안 머문 것이 싫증을 부른다고 생각하여 곧 하직하고 계빈국(罽賓國)으로 갔다.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앞부분 열권과 《보살계경(菩薩戒經)》, 《보살계본(菩薩戒本)》 등을 휴대하였다. 그 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소승만 배우고, 《열반경》을 신봉하지 않았다. 이에 동쪽 구자국으로 갔다.

얼마 후 다시 고장(姑臧)에 도착해 여관에서 쉬었다. 그는 경을 잃어버릴까 염려하여 경을 베개 삼아 잤다. 누군가 이 경을 끌어당겨 땅 위에 두었다. 담무참은 놀라서 잠에서 깨어 이것을 도둑의 소행이라 생각했다.

이 같은 일이 사흘 밤 동안 계속되자 공중에서 소리가 들렸다.

“이 경은 여래의 해탈(解脫)을 담은 가르침인데 어찌하여 그것을 베개로 삼는가?”

부끄러워 깨우치고 경본을 특별히 높은 곳에 두었다.

그날 밤 그것을 훔치려는 자가 있었다. 몇 번이나 경본을 들어 올리려 하나 끝내 들 수가 없었다. 다음날 아침 담무참이 경을 받들면서 조금도 무거워 하지 않았다. 도둑은 이것을 보고, 담무참을 성인이라 여기고 모두 와서 엎드려 사죄하였다.

그 당시 하서(河西)에서는 저거몽손(沮渠蒙遜 368~433 북량의 2대 군주)잉 양(凉)지역을 차지하고 왕을 칭했다. 그가 담무참의 명성을 듣고는 불러서 만난 후 매우 후하게 대접하였다.

저거몽손은 평소 불법을 받들어 널리 펴는 일에 뜻을 두었다. 저거몽손은 담무참을 청하여 경본을 번역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담무참은 아직 중국어를 몰랐다. 또 그를 도와 줄 전역자(傳譯者)도 없었다. 이 때문에 이치를 어그러뜨릴까 염려하여 즉시 번역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이에 담무참은 중국어를 삼 년 동안 배우고서야 비로소 《열반경》 첫 부분 열 권을 번역하여 필사(筆寫)하였다.

당시 사문 혜숭(慧嵩)과 도랑(道朗)은 하서(河西) 지방의 독보적인 존재였다. 담무참이 경장(經藏)을 펴내자 깊이 추앙하여 존중했다. 범문(梵文)을 중국어로 번역해서 읽으면 혜숭이 받아 적었다. 승려와 속인 수백 명이 의문 나는 것을 종횡으로 거침없이 힐난하였다. 그러나 담무참은 그때그때 응하여 막힌 것을 풀어내며 청아한 변론을 물 흐르듯 하였다. 겸하여 문장솜씨도 풍부하여 문장이 화려하고 치밀하였다.

혜승과 도랑 등이 거듭 널리 여러 경전들을 번역하기를 청하였다. 그리하여 차례로 《방등대집경(方等大集經)》·《방등대운경(方等大雲經)》·《비화경(悲華經)》·《보살지지경(菩薩地持經)》·《우바새계(優婆塞戒)》·《금광명경(金光明經)》·《해룡왕경(海龍王經)》·《보살계본(菩薩戒本)》 등 60여만 글자를 번역하였다.

한편 담무참은 《열반경》 경본의 품수(品數)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외국으로 돌아가서 구하여 찾았다. 그 때 그의 모친상을 당했으므로 1년 가량 더 머물렀다. 뒤에 우전국(於闐國)에 가서 경본의 가운데 부분을 구하고, 다시 고장에 돌아와서 번역하였다.

뒤에 또 우전국에 사신을 보내어 뒷부분을 찾았다. 이리하여 계속해서 번역하여 33권이 되었다. 북량(北涼) 현시(玄始) 3년(414)에 처음 번역을 시작하여, 현시 10년(421) 10월 23일에 이르러서 비로소 세 질(帙)을 끝마쳤다. 바로 남조 송(宋) 무제(武帝) 영초(永初) 2년(421)에 해당한다.

담무참은 “이 《열반경》의 범본(梵本)은 본래 3만 5천 게송(偈頌)이다. 이쪽 지방에서 백만 글자 가량을 덜어내어, 지금 번역한 것은 단지 1만 여 게송(偈頌)뿐이다”라고 했다.

담무참은 일찍이 저거몽손에게 경고했다.

“귀신이 마을에 들어오면, 반드시 많은 재앙과 돌림병이 일어날 것입니다.”

저거몽손은 믿지 않고 몸소 자신이 귀신을 보고 증험하기를 원하였다. 담무참이 즉시 저거몽손에게 주술을 걸었다. 저거몽손은 귀신을 보고 놀라 두려워하였다.

담무참이 말했다.

“마땅히 정결하고 정성스럽게 재계(齋戒)하고, 신주(神呪)를 외워 돌림병을 쫓아내야 합니다.”

이에 주문을 외운 지 3일 만에 저거몽손에게 말하였다.

“귀신들이 이미 떠났습니다.”

그 때 변경에서 귀신을 본 자가 말하였다.

“수백 마리의 돌림병 귀신들이 달려 도망가는 것을 보았다.”

나라 안이 평안을 얻은 것은 담무참의 힘이다. 저거몽손은 더욱 공경스럽게 섬겼다.

북량 승현(承玄) 2년(429), 저거몽손이 황하를 건너 포한(抱罕)에서 서진(西秦)의 걸복모말(乞伏暮末 ~431년)을 정벌하기 위해 세자 흥국(興國)을 선봉으로 삼았다. 그러나 도리어 걸복모말의 군대에게 패배하고 흥국이 사로잡혔다.

뒤에 걸복모말은 수비에 실패하였다. 걸복모말 역시 흥국과 함께 혁련정정(赫蓮定定)에게 사로잡혔다. 후에 혁련정정도 토곡혼(吐穀渾)에게 격파당하여, 흥국은 마침내 반란병에게 살해당하였다. 저거몽손은 크게 화를 내며 말했다.

“부처를 섬겨도 영험이 없다.”

사문 50여 명을 내쫓고 그 나머지는 모두 환속시켰다.

예전에 저거몽손이 자기 어머니를 위하여 장륙(丈六)의 석상을 조성한 적이 있다. 석상이 눈물을 흘린 데다 담무참도 간하는 말로 바로잡아주니, 이에 저거몽손이 마음을 고치고 뉘우쳤다.

그 때 북위(北魏)의 탁발도(託跋燾: 太武帝, 재위 424~452)가 담무참의 도술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사자를 파견하여 맞아들이려 했다. 탁발도는 또 저거몽손에게 알렸다.

“만약 담무참을 보내지 않으면 즉시 공격하겠다.”

그러나 저거몽손은 담무참을 섬긴 지 이미 세월이 오래된지라, 차마 떠나는 것을 허락하지 못하였다.

탁발도는 뒤에 또 태상(太常)인 고평공(高平公) 이순(李順)을 파견해서, 책명(策命)으로 저거몽손을 사지절시중도독(使持節侍中都督) 양주서역제군사(涼州西域諸軍事) 태부표기대장군(太傅驃騎大將軍) 양주목(涼州牧) 양왕(涼王)으로 삼고 구석(九錫)의 예를 하사하였다.

또한 저거몽손에게 명령했다.

“내 들으니, 담무참의 박학다식은 구마라집과 같은 정도이고, 비밀스런 주문과 신비한 영험은 불도징과 짝할 만하다고 한다. 짐이 도를 연구하고자 하니 빠른 역말에 태워 그를 보내도록 하라.”

저거몽손이 이순에게 신락문(新樂門)에서 잔치를 베풀며 말했다.

“서번(西蕃)의 늙은 신하인 이 저거몽손은 조정을 받들어 섬겨, 감히 그 뜻을 거스르며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천자께서는 아첨하는 말을 믿고 받아들여, 독촉하고 핍박만 하고 계십니다. 전에는 표문을 내려 담무참이 머물기를 원하셨습니다. 이번에는 사자를 보내 그를 데려가려고 하십니다. 담무참은 바로 저의 스승이므로 응당 그분과 죽음을 함께 해야만 합니다. 진실로 저의 남은 여생이야 아깝지 않습니다. 인생은 한 번 죽기 마련이지요. 다만 언제인지를 어찌 깨닫겠습니까?”

이순은 말하였다.

“왕께서는 남보다 먼저 정성을 나타내시어 사랑하는 자식을 보내 입시(入侍)토록 하셨습니다. 조정에서는 왕의 충성스러운 공적을 공경하기 때문에 특별한 예우를 드러내 베풀었습니다. 그런데도 왕께서는 이 오랑캐 도인 한 사람 때문에 산악(山嶽) 같은 공을 무너뜨렸습니다. 하루아침의 성냄을 참지 못하여 이제까지의 아름다움을 손상시킨다면, 이것이 어찌 조정에서 후하게 대우하는 뜻이겠습니까? 마음속으로 대왕을 위하여 취하지 마시기를 빕니다. 주상(主上)께

서 마음을 비우심이 지극함은 홍문(弘文)이 아는 바입니다.”

홍문은 저거몽손이 위(魏)나라에 파견한 사신이다.

저거몽손이 말하였다.

“태상의 구변이 아름다움은 소진(蘇秦)과 같습니다. 아마도 속마음은 그 말씀과 들어맞지 않는 것 같군요.”

저거몽손은 이미 담무참을 아껴서 보내지 않자 위나라의 강한 압박에 시달렸다.

의화(義和) 3년(433) 3월, 담무참이 다시 서역에 가서 《열반경》의 뒷부분을 구하겠다고 요청하자 저거몽손은 그가 떠나기를 원하는 것에 분노했다. 이에 비밀리에 담무참을 살해할 것을 꾀하였다. 거짓으로 물자와 양식을 보내고 후하게 보물과 재화를 선사하였다.

출발하는 날 담무참은 눈물을 흘리며 대중들에게 작별했다.

“내 업보가 장차 이르려 한다. 뭇 성인들께서도 이것을 구제할 수는 없다. 본래 마음에 서원을 새긴 것이라서 도의상 여기에 머무를 수 없다.”

저거몽손은 과연 그의 출발에 미쳐 자객을 보내 길에서 그를 살해했으니 향년 49세였다. 멀거나 가깝거나 승려와 속인들이 모두 그의 죽음을 아쉬워하였다. 얼마 후 저거몽손의 좌우에는 항상 대낮에도 귀신이 나타나 칼로 찌르는 것이 보였다. 4월에 저거몽손 역시 병으로 죽었다.

과거에 담무참이 고장(姑臧)에 있을 때, 장액(張掖: 감숙성 장액현)의 사문 도진(道進)이 담무참에게 보살계(菩薩戒)를 받으려 하자 담무참이 말했다.

“우선 허물을 참회하라.”

도진은 7일 낮 7일 밤 동안 정성을 다하고, 8일째 되는 날 담무참에게 나아가 계를 구하였다. 담무참은 갑자기 크게 성을 냈다. 도진은 다시 생각하였다.

‘이것은 나의 업장이 아직 녹지 않았기 때문이다.’

3년 동안 죽을힘을 다하여 좌선하고 참회하였다.

도진은 곧 선정 중에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여러 보살들과 함께 나타나 자기에게 계법을 주시는 것을 보았다. 그 날 밤 같은 장소에 있던 10여 명의 사람들이 모두 도진이 본 것과 같은 꿈을 꾸었다. 도진이 담무참에게 나아가 그 일을 말하려고 하였다. 아직 수십 걸음 앞에 이르기도 전에 담무참이 놀라 일어나 외쳤다.

“훌륭하고도 훌륭하도다. 이미 계를 감득(感得)하였구나. 내 응당 다시 너를 위하여 증명(證明)할 것이다.”

그러고는 불상 앞에서 차례로 계율의 차별상을 설하였다.

그 당시 사문 도랑(道朗)은 관서(關西) 지방에서 명예를 떨쳤다. 도진이 계를 감득한 그 날 밤에 도랑도 역시 똑같은 꿈을 꾸었다. 이에 도랑은 자신의 계랍(戒臘: 수계 연령)이 낮다고 여겨 도진의 법제자가 되기를 구하였다. 이리하여 도진에게서 계를 받은 사람들이 천여 명이나 되었다. 이 계법이 전수되어 마침내 지금까지 이른 것은 모두 담무참이 남긴 법도(法度)이다.

별기(別記)에 말하였다.

“《보살지지경(菩薩地持經)》은 반드시 이파륵보살(伊波勒菩薩)이 이 땅에 전래(傳來)할 것이다.”

이 경을 뒤에 과연 담무참이 전하여 번역하니, 아마도 담무참은 어쩌면 보통 사람이 아닌 듯하다.

자료출처: 《고승전》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42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