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혜
【정견망】
남송 영종(寧宗) 경원 연간(慶元·서기 1195~1200년) 처주(處州·지금의 절강성 여수시)에 ‘범공(梵公)’이라는 아전(관에서 일하는 하인)이 있었다. 그 지방 현령은 사건을 처리할 때 종종 고문을 남용해 아전들에게 마음대로 지팡이로 용의자를 고문하도록 명령했다. 범공은 마음이 자비로워 동물 피를 속이 빈 파속에 붓고, 형벌을 가할 때 이 파 줄기를 곤장 안에 숨겨두면 형벌을 가할 때 파에서 피가 흘러나오게 했다. 이렇게 피의자가 피를 흘리는 것을 보고 고문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았고 당시 규정에 따라 피의자를 심문할 때 “곤장에 피가 보이면” 구금 기간을 하루 줄일 수 있었다. 범공은 이런 방법을 사용해 적지 않은 사람들을 몰래 도왔다.
어느 날 현령은 갑자기 범공이 걸을 때 땅으로부터 석 자나 떨어져 땅에 닿지 않고 떠다니는 것을 보았다. 그러자 현령은 크게 놀라 그가 보통 사람이 아님을 알고 급히 찾아가서 물었다. 범공은 몰래 사람을 도운 일을 현령에게 알려주어 현령을 감화시켰다. 그리고 범공은 유유히 떠나 백학산(白鶴山)으로 가서 이 산에 초가를 짓고 수행에 전념했다. 마침내 수행에 성공하여 공을 이룬 날, 그는 신적을 보여 천근의 돌절구를 머리에 이고 언덕에 올라 산등성이를 오른 후 여러 사람 앞에서 우화비승(羽化飛升)했다.
사람들은 그를 가리켜 ‘범공성선(梵公聖仙)’이라 불렀고, 그에게 기도하면 많은 영험이 있었다. 명조의 승려 부흡(溥洽)이 쓴 《고참수를 보내고 월 땅에 돌아오다(送高懺首還越)》라는 시에서 “이곳에는 아직 범공의 흔적이 남아 우리에게 다시 참회의 문을 열어주네(梵公此地跡猶存,爲我重開懺悔門)”라는 구절에서 말한 ‘범공(梵公)’이 바로 그를 가리킨다.
자료출처: 《흠정고금도서집성(欽定古今圖書集成) 박물휘편(博物彙編) 신이전(神異典) 제254권》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47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