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아주 특별한 작용을 하는 에너지 공간

우화

【정견망】

에너지 공간[能量空間]은 일종 광의적인 공간으로, 그 어떤 공간이든 모두 에너지를 지닌 존재다. 한 공간에서 에너지의 작용은 다른 공간으로 초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원자핵의 핵분열 반응은 원자 공간을 돌파해 분자공간과 현실 공간에 반영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에너지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물질의 운동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척도다. 물질이 운동하는 다양한 형식에 따라 에너지는 기계적 에너지, 분자 내 에너지, 전기 에너지, 화학 에너지, 원자 에너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열에너지는 가장 흔한 유형의 에너지이며, 체계 내 분자가 운동하는 에너지다. 공학 기술에서는 열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해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전기 에너지는 현대 기술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술로, 사람들의 일상과 사회에서 다양한 방면에 영향을 준다. 전기 에너지와 자기 에너지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움직이는 전하는 자기장을 생성하고, 변화하는 자기장은 전기장을 생성할 수 있다.

에너지는 입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될 수도 있고, 복사, 즉 전자기파의 형태로 공간으로 전파될 수도 있다. 가속된 전하 또는 전자기장의 시간적 변화는 복사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복사 에너지가 흡수되거나 방출될 때 에너지와 운동량이 전달된다. 빛, 전파, 적외선, 자외선, X선, 감마선 등은 모두 전자기파 복사로 에너지를 전파한다. 핵에너지는 원자핵 내부에 있는 에너지로, 핵 구조가 변할 때 방출될 수 있다.

에너지 보존 법칙은 물질 운동의 가장 보편적인 법칙 중 하나로, 폐쇄된 체계에서 상호작용하는 물체나 입자의 에너지는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에너지 보존 법칙은 우리가 물질세계의 알려지지 않은 것들을 탐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다양한 반물질(反物質) 입자가 이 법칙에 기초해 처음 가설이 제시되었고, 이후 실험을 통해 점차 확인되었다.

다른 공간의 특징과 층차 구분을 보면 에너지는 모든 공간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욱 미시적인 공간일수록 에너지는 더 크고 그 표현 방식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분자의 열운동은 분자 공간에서는 분자의 운동 에너지로 나타나지만, 현실 공간에서는 열에너지로 나타난다. 미시적인 영역에서 사람들은 모든 형태의 에너지는 모두 단순히 다양한 원자나 원자핵의 잠재 에너지나 기능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예를 들어, 늘어난 스프링은 에너지를 지니는데, 이것을 보통 탄성 에너지라 한다. 그러나 미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스프링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고, 원자는 다시 원자핵과 전자로 이루어져 있다. 원자핵과 전자 사이에는 전기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므로 스프링을 늘리는 에너지는 탄성 에너지가 아니라 전기 에너지다. 위치 에너지는 입자의 속도가 아닌, 상호작용하는 입자의 위치 관계에 존재한다. 스프링이 원래 위치로 돌아오면 원자 사이의 전기적 인력이 원자들을 서로 끌어당기고, 이 때문에 스프링이 수축한다. 이는 위치 에너지를 원자 운동으로 변환하는 기능이다.

다른 공간과 현실 공간은 같은 시간, 같은 자리에 공존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 공간에는 서로 다른 형태의 에너지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 다만 풍력 에너지, 열에너지, 전기 에너지, 자기 에너지, 빛 에너지 등과 같이 표현 방식이 다를 뿐이다. 또한, 마이크로파를 사용해 장거리 전기를 전송하는 것처럼 에너지는 서로 다른 공간으로 전송하거나 저장할 수 있다. 공간마다 저장되는 에너지가 다르다.

원자 에너지의 이용과 개발은 미시적인 입자 공간에 엄청난 에너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태양흑점이 폭발하면 태양이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방출하고 격렬한 폭발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는 다양한 주파수 공간에서 다양한 형태로 지구로 전송된다. 예를 들어, 태양흑점 폭발로 인해 단파 무선 통신이 중단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때 발생하는 엄청난 폭발음은 가청 주파수 범위(20~2만Hz)에 속하며 진공에 의해 차단되어 인간의 귀로는 폭발음을 들을 수 없다.

위에서 논의한 에너지 형태는 모두 사람들이 관찰하거나 탐색할 수 있지만, 사유 공간의 에너지처럼 현대 기술로 관측할 수 없는 일부 에너지 공간들도 있다. 가령, 사유(思惟)는 철학과 심리학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이며, 이에 대해 다양한 학설과 다양한 학파가 생겨났다. 일반적으로 사유는 일종의 독특한 정신 활동으로 여겨진다. 사실 표상(表象)과 개념의 기초위에서 분석, 종합, 판단, 추론 등을 하는 인식 활동의 과정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사유의 기본 구성 요소를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유 공간이 존재한다고 인정하며, 아울러 사람마다 사유 공간은 모두 다르다. 기왕에 사유 공간이 존재한다면, 그럼 사유 공간에서 물질과 에너지는 어떤 형태를 띠는가? 우리는 비록 아직 이런 물질의 존재를 관측할 수는 없지만, 사유 공간의 에너지가 객관 세계에 작용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느낄 수 있다. 사유 공간에서 생성된 물질과 에너지는 우리가 우주 공간 중의 일부 기이한 현상을 토론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외 현대 기술로 관측할 수 있지만 사람들이 그것을 감히 인정하지 못하는 에너지 형태도 있다. 예를 들면, 기공이 그렇다.

리훙쯔 대사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실험을 했고 많고 많은 기공사도 모두 이런 측정을 했으며, 그의 에너지를 측정했다. 왜냐하면 이 공(功) 중의 물질성분은 우리 현존의 많은 계측기로 모두 측정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기공사가 내보내는 성분은 그러한 계측기만 있으면 공의 존재를 측정해 낼 수 있다. 현재의 계측기로 적외선ㆍ자외선ㆍ초음파ㆍ아음파ㆍ전기ㆍ자기ㆍ감마선ㆍ원자ㆍ중성자를 측정해 낼 수 있다. 기공사는 모두 이런 물질을 가지고 있는데, 일부 기공사가 내보내는 물질은 계측기가 없어서 측정하지 못한다. 무릇 계측기가 있는 것은 모두 측정해 낼 수 있는데, 기공사가 내보내는 물질은 극히 풍부함을 발견했다.

하나의 특수한 전자기장(電磁場)의 작용하에서 기공사는 강대한 휘광(輝光)을 내보낼 수 있는데, 특별히 아름답다. 공력이 높을수록 내보내는 에너지장도 더욱 크다. 속인에게도 있으나, 아주 작고 아주 작은 휘광이다. 고에너지 물리학 연구 중에서 사람들은, 에너지는 곧 중성자ㆍ원자 이런 것들이라고 여긴다. 많은 기공사가 모두 측정을 받았는데, 비교적 명망 있는 기공사들도 측정을 받았다. 나도 측정을 받았는데, 측정할 때 내보낸 감마선과 열중성자는 정상적인 물질 방사량의 80배에서 170배를 초과했다. 이때 측정 계측기의 지침이 최대치를 가리키고 지침이 끝에 도달했기 때문에 최후에는 얼마나 큰지 아직 모른다. 이렇게 강대한 중성자는 그야말로 불가사의하다! 사람이 어찌 이처럼 강대한 중성자를 내보낼 수 있는가? 이 역시 우리 기공사는 공(功)이 존재하며 에너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 점은 과학기술계에서 실증되었다.”(《전법륜》)

“우리가 연공(煉功)할 때 주위에는 장(場)이 생길 것인데, 이 장은 어떤 장인가? 어떤 사람은 기장(氣場)ㆍ자기장(磁場)ㆍ전기장(電場)이라고 한다. 사실 당신이 그것을 무슨 장이라 해도 모두 맞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런 장이 포함하는 물질은 극히 풍부하기 때문이다. 우리 우주의 모든 공간을 구성하는 물질이 이 공(功)에 거의 다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에너지장이라고 함이 비교적 적합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통상 그것을 에너지장이라고 한다.

그러면 이 장(場)은 무슨 작용을 하는가? 여러분이 알다시피 우리 정법수련을 하는 사람은 이런 감각이 있을 것이다. 정법수련을 해왔기 때문에 그것은 慈悲(츠뻬이)를 말하며, 그것은 우주의 真(쩐)ㆍ善(싼)ㆍ忍(런) 특성에 동화되므로, 우리 수련생이 이 장에 앉기만 하면 모두 감수(感受)가 있고 사상 속에는 나쁜 염두가 없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많은 수련생이 여기에 앉으면 담배 피울 생각마저 나지 않으며, 아주 상화(祥和)한 분위기를 느끼는데, 매우 편안하다. 이것이 바로 정법수련자가 휴대(攜帶)한 이런 에너지로서, 이 장의 범위 내에서 일으킨 작용이다. 장래 당신이 이 학습반에서 나간 후, 우리 거의 대부분 사람은 다 공이 있게 되며 진정하게 공이 나온다. 내가 당신에게 전해준 것은 정법수련의 것이기 때문에 당신 자신도 이 心性(씬씽) 표준으로 자신에게 요구해야 한다. 당신이 끊임없이 연공(煉功)하고 우리 心性(씬씽)의 요구에 따라 수련하면, 점차적으로 당신의 에너지는 더욱더 커질 것이다.

우리는 자신을 제도하고 남을 제도하며 중생을 널리 제도함을 말한다. 그러므로 法輪(파룬), 그가 안으로 돌 때는 자신을 제도하고, 밖으로 돌 때는 남을 제도할 수 있다. 밖으로 돌 때는 그가 에너지를 내보내어 다른 사람들에게 이득을 보게 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에너지장(能量場)에 덮인 범위 내에 있는 사람은 모두 이득을 볼 수 있어 그는 아마 아주 편안한 감을 느낄 것이다. 당신이 거리에서 다니든, 직장이나 집에서든 모두 이런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당신은 무의식중에 당신의 장(場) 범위 내에 있는 사람, 그의 신체를 조정해 줄 수 있는데, 이런 장은 일체 바르지 않은(不正確) 상태를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신체는 마땅히 병이 없어야 한다. 병이 있다는 것은 바로 바르지 않은 상태에 속하기에 그것은 이런 바르지 않은 상태를 바로잡을 수 있다. 나쁜 사상이 있는 사람이 바르지 않은 것을 생각할 때, 당신 장(場)의 강렬한 작용하에서 그의 사상을 개변할 수 있어, 그는 그때 나쁜 일을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어떤 사람이 누구를 욕하려 하다가 갑자기 마음이 바뀌어 욕하지 않을 수 있다. 오직 정법수련의 에너지장만이 비로소 이런 작용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과거에 불교 중에는 이런 한마디 말이 있다. “불광이 널리 비치니, 예의가 원만하고도 밝도다(佛光普照, 禮義圓明).”라고 한 것은, 바로 이 뜻이다.”(《전법륜》)

음악 공간, 언어 공간과 예술 공간 등의 공간에는 모두 거대한 에너지가 저장되어 있다. 이러한 에너지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도취하게 하며, 또 사람이 자신의 사상과 행동을 바꾸게 하거나, 심지어 한 사람의 일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한 곡의 노래, 한 편의 명작, 한 구절의 명언(名言), 한 폭의 그림 등이 모두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효과를 낳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유명한 지휘자 오자와 세이지는 《이천영월(二泉映月) –역주: 중국인 음악가가 작곡한 얼후 명곡》을 처음 들었을 때, 그는 바닥에 무릎을 꿇고 통곡했다고 한다. 대체 어떤 힘이 그를 그토록 진감(震撼)하게 했을까? 사람마다 서로 다른 음악, 그림, 문장, 이야기 등에 대해 모두 다른 느낌을 갖는다. 어떤 사람은 문장에서 일종의 힘을 느끼지만, 어떤 사람은 한 구절 명구(名句)를 통해 깨달음을 얻고 모종의 경지로 승화할 수 있으며, 또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의 가르침을 통해 매우 심오한 교육을 받는 등이다.

대체 왜 이럴 수 있는가? 이들 작품 속에 마치 보이지 않는 어떤 것이 우리 현실 공간에 나타나고, 사람들의 몸에 일종의 에너지와 정신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 만약 언어, 음악, 그림, 혹은 문장 자체가 에너지라면, 그럼 왜 어떤 언어와 음악을 들으면 힘이 빠질 뿐만 아니라 도리어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드는가? 왜 어떤 유명한 저작이나 유명한 노래에 대해 어떤 이들은 정말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싫어하는가? 이들 작품의 에너지는 대체 어디에 있는가? 심리학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모두 정신적인 효과로 귀납한다.

공간의 각도에서 논의하자면, 음악 공간, 언어 공간 및 예술 공간 등은 모두 주파수 공간과 장(場) 공간의 일종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각종 작품은 다른 공간에서 강력한 장(場)을 생성하며, 그 에너지는 서로 다른 주파수 공간이나 장 공간에 들어 있다.

인류에 대해 말하자면 이러한 에너지를 얻으려면, 반드시 다른 공간과 소통해야 한다. 다시 말해 흔히 말하는 ‘공명’, ‘동화(同化)’ 또는 ‘공진’해야 한다. 사람의 심리 공간이 이러한 주파수 공간과 공명하거나 동화할 때면, 이를 통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음악에 관심이 없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 대해 사람들은 “음악 세포가 없다”고 말하는데, 이는 실제로 그 사람이 음악 공간의 주파수와 공명하지 못해 음악 공간과 소통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사상 경지를 말하자면 이 역시 심리 공간의 한 가지 형태로, 사상 경지가 높을수록 주파수 공간과 장 공간에서 얻는 에너지가 더욱 크다.

리훙쯔 대사님은 말씀하셨다.

“선천적인 재능이 있는 음악가, 그는 무엇 때문에 그런 곡을 써낼 수 있는가? 그는 무엇 때문에 그렇게 오랫동안 명성을 남길 수 있는가? 단지 선율이 우아하고 아름답기 때문만이 아니다. 음악의 내포가 한 사람의 좋은 품성과 풍부한 사회경험 및 선천적인 재능에서 내원한다는 이것은 속인의 각도에서 하는 말이다. 수련인(修煉人)의 인생은 개변된 것이며 게다가 속인 층차를 초월한 것이다. 대법제자들이여, 당신들이 정말로 자신의 길을 걸어갈 수 있을 때, 당신들의 것은 속인의 유명한 음악가보다 더 우러러 존경받게 될 것이며, 훌륭한 명성이 백세(百世), 천세(千世)에 길이 남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들은 대법제자이며, 길이 바르기에 당신들이 만들어낸 것은 인류가 장차 영원히 모두 따라 배우고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음악창작회 설법》)

〈그대를 구하기 실로 어렵네〉

신의 길은 천문(天門)으로 통하는데
그 길을 아는 자 몇이나 되는가
거짓말에 눈이 가려
신이 이미 왔음을 믿지 않네
팔천만 억울한 묘지
오천년 문명 불탔는데
왜 스스로 돌아보지 않는가
신불(神佛)이 法輪(파룬)을 돌리고
법도(法徒)들 피로 먼지를 씻음은
창생(蒼生)을 위한 것인데
그대를 구하기 실로 어렵네
(《홍음 3》)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137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