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윤회 사례를 통한 인생 방향의 모색

대만 “미래과학과 문화 연구회” 논문 게재 :

윤회 사례를 통한 인생 방향의 모색

글:천젠위안(陳建源)

【正見網】적요

사람들은 보통 과학의 발전과 기술의 갱신으로 인류의 생활이 더욱 편안해졌다고 생각한다. 과연 사실일까? 과학이 표면적으로는 인류의 진보를 가져오고 사람들로 하여금 현대화 기술의 편리함을 영위할 수 있게 했을지는 모르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정신과 영혼의 위기 내지 공허함을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미국 캔사스 대학 심리학자인 쉐리 벤튼 (Sherry Benton) 박사는 1989년에서 2001년까지 정신 상담을 의뢰했던 13,257명의 대학생들을 연구 관찰한 결과, 상담을 요한 심리 문제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그 증상 또한 전형적인 대학생활의 인간관계나 적응문제를 넘어서 우울증, 성문제, 자살 경향 등 이전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들로 발전했다는 것을 밝혀냈다. 선견지명이 있는 심리학자나 과학자들은 점점 생명과 심령 현상에 대하여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윤회와 환생에 대한 연구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의 연구는 놀랍게도 환생의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으며, 많은 심층적인 지식들을 함께 발견해 내고 있다.

특히 빈사 경험의 연구는 영혼불멸의 가능성을 증명하여 윤회와 환생을 연구하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서구 의료계는 지난 세기 60년대를 전후로 하여 이 윤회와 환생을 연구하기 시작, 장족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스티븐슨 교수를 대표로 하는 유형으로, 전생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어린 아이의 사례를 수집하고 검증하여 환생의 가능성 및 관련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연구가 간단하고 확실하며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객관성과 그 신뢰도가 매우 높다. 몇몇 사례들은 실로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하며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대상을 추적하고 관찰하는 데에는 적어도 수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한 유형은 정신과 의사의 지도하에 최면상태에서 전생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방법으로, 이러한 전생 회기 연구자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브라이언 와이스 박사이다. 그의 첫 번째 저서 《나는 환생을 믿지 않았다》는 이미 2만 부 이상 발행되었으며, 20여 종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중국어로는 《전생과 현생》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었으며 대만에서도 인기리에 판매되었다. 서구 사회가 윤회와 환생에 대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동안, 1982년 갤럽조사에서는 1/4의 미국인이 윤회와 환생을 믿는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또한 영국 보수층의 일요신문 여론 조사에서도 과거 10년간 윤회와 환생을 믿는 일반인들의 비율이 18%에서 28%로 증가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것은 윤회와 환생의 연구가 80년대에 이미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본문은 윤회의 사례들을 수집하여 그 사례를 통해, 사회풍조가 날로 열악해지고 도덕기준이 해이해지는 오늘의 사회가 윤회와 환생이 사실임을 각성하고, “권선징악”과 “상생상극”의 진리가 윤회를 통해 실현된다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 사람들은 종종 극심한 고통과 치욕을 겪어야만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현재 발생하는 어려움들은 모두 우연히 발생한 것이 아니고 반드시 전생과 모종의 인연 관계가 걸려 있으며, 항상 평안한 마음을 가지고 사람들과 시시비비를 가리지 않으며 하늘과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한걸음 양보해야만 오히려 마음이 넓어지고 평안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 환생과 윤회 및 빈사 경험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이와 관련된 과학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더욱더 많은 생명의 존재에 대한 증거를 보게 될 것이다.

1. 머리말

윤회와 환생은 정말 존재하는 것일까? 고고학자들이 2만여 년 전 원시인 유골에서 발견한 원시 종교의식의 흔적은 수만 년 전에 이미 영혼과 관련된 사상이 발생하였음을 나타내 준다. 중국에서도 수많은 윤회와 환생 관련 사례가 보고되었다. 일례로 1989년 《인생과 반려》잡지 제 5기에 실린 《환생자의 수수께끼》에는 5살 난 루장(陸江)의 환생 전후 두 가정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비록 지금까지 영혼의 본질과 형체를 가늠할 수 있는 과학적 도구를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에 윤회 현상을 직접 과학적인 방법으로 실증해 낼 수는 없었지만, 전생의 기억을 고증하여 직접 이를 증명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무수히 많으며, 최면 과정 중에 얻어지는 사람들의 환생 경험은 우리로 하여금 윤회와 환생이 실제로 존재함을 부인할 수 없게 만든다. 예를 들어, 전생 최면 치료사들이 다년간의 임상실험을 통해 얻어낸 경험들은 실로 놀라우며 그 치료효과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논리적이고 검증할 만한 가치가 있기도 하였다.

1882년 일련의 학자들과 정신 단체의 주요 멤버들은 영국 런던에서 다국적 학회인 “심령연구협회” (Society for Psychical Research)를 설립하였다. 협회의 주요 목적 중의 하나는 바로 사후 생명 현상을 조사하여 밝혀내고 설명하는 것이었다.

1882년에서 1930년 동안, 본 협회의 프랑스, 이태리 등의 연구자들은 전생의 생애를 기억해 내는 많은 사례들을 발견하였다. 그 중 어떤 연구자들은 상당한 기간에 걸쳐 이를 검증하였는데,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었다. 이렇게 개인의 전생 기억을 재조사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전통방법”이라고 한다. 이안 스티븐슨 박사를 대표로 하여, 전생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어린 아이의 사례를 수집하고 검증하여 환생의 가능성 및 관련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이 그 예이다. 그는 40여 년 동안 2세에서 7세까지의 아동 2600명의 사례를 수집하였다. 아동들은 비록 매우 어렸지만, 수 천 수 백리 밖 마을의 구체적인 상황과 십여 년 전에 발생했던 여러 사건들을 매우 소상하게 알고 있었다. 적지 않은 아이들이 심지어 다른 민족의 언어도 구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의 구체적인 내용들은 모두 스티븐슨 박사의 연구팀에 의해 전통방법으로 자세히 실증되었다. 모든 유형의 연구자들이 모두 그의 저서와 논문을 인용하였는데, 특히《윤회를 암시하는 20개의 사례》1)와 《전생을 기억하는 아이》2)가 많이 인용되었다. 그는 진지한 태도와 수법 및 탁월한 학계의 지위로 윤회와 환생 연구에 대한 전대미문의 사회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또 다른 한 방법은 최면 요법이다. 프랑스의 저명한 특이현상 연구자 중의 한명인 로샤스 (Col. Albert de Rochas)는 가장 먼저 시스템화 된 최면방법으로 연구대상자의 기억을 전생으로 되돌리게 하였다. 이밖에 브라이언 와이스 (Dr. Brian Weiss) 박사3) 역시 최면 요법을 사용하여 전생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로고 (D. Scott Rogo)는 1985년 기존 서구의 윤회와 환생 연구에 대하여 종합적인 평론을 내린 바 있다. 그는 엄격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연구 관찰하여 환생 연구자들과 반대자들 사이의 여러 쟁론들을 지적하고 그 본질을 밝혀냈다. 울거 (Roger J. Woolger) 박사는 심리학이라는 심층적인 학문의 기초 위에, 환생 연구의 이론과 실천이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는 사상 방법을 제창하였다.

2. 윤회 연구의 방법

서구 의료계는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윤회와 환생을 연구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이안 스티븐슨 교수를 대표로 하는 유형으로, 전생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어린 아이의 사례를 수집하고 검증하여 환생의 가능성 및 관련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대상의 발견, 자료의 수집, 사례의 설정과 질의, 면담을 통한 증거 수집, 추적 관찰, 보고서의 작성. 이러한 방법은 연구가 간단하고 확실하며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객관성과 그 신뢰도가 높다. 발견해 낸 몇몇 사례들은 실로 놀라우며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대상을 추적하고 관찰하는 데에는 적어도 수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방법은 최면 상태에서 전생을 거슬러 올라가게 하는 방법으로 최면회기술 (Hypnotic Regression)이라 불린다. 서구 정신과 의사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여 환자의 과거 경험을 되살리고, 이를 근거로 환자의 증상과 이전 경험 간의 특별한 관계를 찾아냈다. 최면 상태에서 환자는 깨어있을 때에는 기억해 낼 수 없는 어린 시절의 경험을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었고, 어떤 환자들은 마치 현재 그곳에 있는 것처럼 전생의 경험을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미국 정신과 의사인 헬렌 왐바크 (Helen Wambach)4)는 10년간 심층 최면요법으로 전생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1000명을 연구하여, 그들의 전생 기억과 실제 역사 연대가 놀랄 만큼 잘 맞아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 최면요법은 의사가 환자를 쇼파에 눕게 하고 두 눈을 지긋이 감게 하여 온몸을 편안하게 한 후, 깊은 최면의 상태에서 마치 불가(佛家) 혹은 기수련자가 말하는 천목(天目)과 같이 환자로 하여금 과거의 경험을 보게 하고 심지어 그의 전생까지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3. 윤회와 환생을 탐구하는 과학적 증거5)

(1) 스티븐슨 (Ian Stevenson) 교수의 연구

몇 번의 갤럽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 서구인 중 적어도 1/4의 사람들이 윤회와 환생을 믿는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 사실을 믿는 사람들의 숫자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이것은 모두 반세기 이상 많은 과학자와 의학자들이 윤회와 환생에 관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은 덕이다. 또한 이러한 과학자들 중 스티븐슨 교수는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대표적인 연구자이다.

* 배우지 않은 언어 – 특이 언어 능력에 대한 새로운 연구

스티븐슨 교수는 1974년 젠센 (Jensen) 이라는 미국인이 전생에 스웨덴에서 살았으며 최면 상태에서는 스웨덴어도 할 수 있다는 사례를 기록한 바 있다. 그가 발표했던 《배우지 않은 언어 – 특이 언어 능력에 대한 새로운 연구》6)에서 전생의 이름이 그레첸 (Gretchen)이었던 한 미국인의 사례가 소개되었는데, 그의 남편은 기독교 목사이자 “환생 요법”을 좀 알고 있었던 최면 의사였다. 1970년 5월 그녀는 등에 통증을 호소하였고 그의 남편은 최면요법을 통해 그녀를 치료하였다. 최면 상태에 들어간 후, 남편은 그녀에게 “등이 아픕니까?”라고 물었을 때, 그녀는 뜻밖에도 독일어로 “아니요”라고 대답하였다. 그 이후, 그녀는 최면 상태에서 더욱 많은 전생 독일에서의 생활을 기억해냈고, 독일어로 이야기하며 많은 전생의 상황들을 묘사하기도 하였다.

* 태아의 기억과 선천적인 결함

스티븐슨 교수는 1961년 스리랑카와 알래스카로 건너가 3건의 태아 기억과 선천적 결함에 관련된 사례7)를 조사하였다. 그는 이 조사에서 사람의 영혼은 전생의 몸을 떠나기 전에 전생의 신체에 있던 특이한 상처와 결함을 현생의 신체에 옮겨놓을 수 있고, 그 상처의 부위 또한 매우 명확하게 동일한 부위에 나타남을 밝혀냈다. 사례에서 1953년 12월 미얀마 나쑤얼에서 태어난 소녀 팅앙먀오는 어려서부터 여자 옷을 입기 싫어하고 항상 남자 차림을 하고 있었다. 11세 때에는 여자 옷을 입기를 완강히 거부하여 퇴학을 당하기도 하였다. 또한 그녀는 어릴 적에 남자 아이들과 놀기를 좋아하였고, 특히 전쟁놀이를 즐겼다고 한다. 팅앙먀오는 말끝마다 자기가 전생에 일본군 진영의 조리병이었다고 말하였다. 그녀가 태어나기 전 그녀의 어머니는 한명의 일본 병사가 그녀의 집에 와서 생활하는 꿈을 꾸었었는데, 어머니는 그 병사가 일본군이 나쑤얼을 점령했던 시기에 군대의 조리병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본 병사는 배에 작은 창상이 있었는데, 그는 배에 총을 맞아 피를 흘리고 죽었다고 했다. 팅앙먀오가 태어났을 때, 놀랍게도 복부의 같은 부위에 상처가 있었고, 그녀는 태아 때의 기억을 가지고 있었다. 가족들은 이것이 전생에 있었던 상처의 흔적일 것이라 추측하였다.

(2) 브라이언 와이스 교수의 연구

브라이언 와이스는 정통 과학을 공부한 학자로 윤회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고, 그에 대한 관심도 없었다. 그러나 캐서린을 만난 이후 학계로부터 쏟아지는 비난과 자신의 지위가 흔들리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캐서린을 치료한 전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였고, 윤회와 환생을 믿지 않던 자신의 견해를 철저히 수정하였다.

* 캐서린 심리 증상의 치유

27세의 캐서린은 여러 가지 종류의 공포증과 우울증을 겪고 있는 환자였다. 와이스는 그녀를 1년간 전통적인 치료 방법으로 그녀를 치유하려 했지만 그녀의 증세는 좀처럼 호전되지 않았다. 와이스는 캐서린의 심리 병세가 억압적이었던 유년시절의 기억에서 기인한 것이라 판단하고, 최면으로 이러한 과거 압제의 기억을 회상하고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여 심리 증상을 치유하려 하였다.

최면치료 과정 중, 그는 “당신은 병의 원인이 생겨난 그 시절로 돌아갑니다.”라는 주문을 내렸고, 캐서린의 의식은 약 4천 년 전의 근동의 한 고대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다. 그녀는 현재와 다른 용모, 신체, 두발,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건축, 복식과 일상생활들을 자세히 기억해 냈고, 그녀가 홍수로 죽고 그 때 그녀의 아이도 자신의 품에서 큰 물살의 소용돌이 속으로 빠지게 된 것을 기억했다. 이 치료 후, 캐서린은 익사와 질식의 공포로부터 해방되었다. 이것은 상상과 환각으로는 치유할 수 없었던 만성질환이었는데, 기억회기 요법으로 말끔히 치료된 것이었다.

그 후의 치료 과정 중, 캐서린은 10여 개의 전생을 생생히 기억해 냈고, 현재의 각종 공포증이 생겨난 원인들도 다 찾을 수 있었다. 이러한 고차원적인 이해로 그녀는 여러 공포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전생에서 매번 죽을 때 마다, 캐서린의 영혼은 자기의 신체를 떠나서 한줄기 온화한 빛을 따라 성령의 세계로 인도되었다고 한다. 그곳에서 그녀는 여러 초월적인 생명을 만났고 그들은 캐서린이 86번이나 환생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 주었다. 또한 그녀는 어떤 사람들은 그녀의 전생과 현생에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그 역할도 각양각색이었으며, 계속해서 서로 사랑하는 관계를 유지하거나 각자에게 진 빚을 청산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즉, 생명은 종종 단체로 함께 환생을 하며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인연”이라는 것이다.

(3) 마이클 뉴톤 (Michael Newton) 교수의 연구

뉴톤 박사는 미국의 유명한 교수이자 최면 치료 의사이다. 한번은 우연한 기회에 최면 치료를 받던 한 환자의 의식이 전생으로 들어가서 전생의 창상(創傷)을 다시 체험하고 난 뒤 현생의 만성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이 후 그는 이 방면의 연구에 총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는 1994년《성령의 여행》8)이라는 책에서 인간이 속세에서 벗어나 정신세계로 들어가 다음 생애로 환생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묘사하였다.

* 생명의 소중함

뉴톤 박사 (Michael Newton)의 전생 치료 중 이름이 아미 (Amy)인 한 환자가 있었다. 그녀는 여러 전생에서 매번 좌절을 맛보고 자살하는 것을 반복하여 자신이 반드시 배워야 할 것들을 다 배우지 못하였다. 그녀가 회상한 한 전생에서 그녀는 도서관에 있었는데, 흰 두루마기를 입은 한 노인이 나타나 그녀가 생명을 중요시하지 않는 것을 지적하였다고 한다. 노인은 전생에 경건한 기독교인이었는데,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하여 갖은 고초를 겪고 결국 고대 로마의 원형 경기장에서 사자에게 찢겨 죽음을 당했다고 이야기 하였다. 이것은 일반인이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다. 노인은 아미의 생명책을 펼쳐 그녀에게 자살의 방법을 택하지 않았다면 마지막에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인데, 끝까지 견디지 못하고 항상 먼저 도망치는 바람에 각 생애에서 배워야 할 것들을 다 배우지 못하고 공연히 생명만 낭비하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 환생의 예정과 약정

《성령의 여행》과《성령의 숙명》9)두 책에서는 한 사람이 환생한 다음 생애에서 급사, 살해 혹은 화재 등의 사고로 죽도록 예정되어 있다면, 종종 환생 전 사전에 그 사실을 알게 된다고 설명한다. 한 사례에서 피실험자는 전생에 여자였는데, 결혼 후 2년 만에 켄터키의 한 농장에서 죽음을 맞이하였다. 그녀는 해당 전생으로 환생하기 전에 세 가지 죽음의 방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었다. 한 방법은 두 술꾼들의 총싸움 사이에서 총탄에 맞아 죽는 것이고, 또 다른 방법은 낙마하여 죽는 것이었으며, 마지막 방법은 익사하여 죽는 것이었다고 한다. 그녀는 첫 번째 방법을 택하여 속세를 벗어났다. 그녀가 결혼한 후 2년 뒤에 죽기로 결정했던 중요한 이유는 그녀의 남편이 이생에서 깊게 사랑했던 사람을 잃어버리는 아픔을 겪게 하기 위해서였다. 아픔을 통해 교훈을 얻기를 바랐던 것이다. 자기 남편의 업을 씻고 성숙하게 하기 위해 바로 이런 선택을 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속세 중의 비극은 때때로 잘못된 시간, 잘못된 장소에서 발생한 잘못된 일이 아니라, 모두 숙명적이 인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예정의 목적은 종종 당사자가 전생에서 진 빚을 갚기 위해서이거나 어려움을 통해 당사자의 영혼을 훈련하기 위해서인 것이다. 또한 때로는 다른 사람에게 역경을 통해 승화되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표1 서구 심리학자들의 윤회 연구 개요
저자
저서
연구방법
연구결과

이안 스티븐슨
윤회를 암시하는 20개의 사례
수집, 정리, 검증
(1)전생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현세 보다 높음(2)인과응보

지나 서미나라
윤회의 비밀
최면요법
전생의 “업”과 현생의 건강 및 인생 관계를 제시하고, 윤회와 “업”은 대대로 세습된다는 개념 사이의 관계를 실증함.

헬렌 왐바크
환생의 반복
대량의 자료를 통해 가설을 검증
(1)전생에 높은 지위였던 사람은 결코 행복하지 않음. (2)기억해 낸 전생에서는 다른 피부색과 머리색을 가지고 있고, 거주하는 지역도 다름.

브라이언 와이스
나는 환생을 믿지 않았다, 과거를 추억하며 오늘을 생각하다.
최면요법으로 캐서린의 공포증을 치유
(1)생명은 종종 단체로 함께 환생을 하며 그 역할도 각양각색임. 또한 계속해서 서로 사랑하는 관계를 유지하거나 각자에게 진 빚을 청산함.(2)전생을 돌아봄으로 현생의 병세를 호전시키거나 치유함.

캐롤 바우만
우리 아이의 전생
최면요법으로 자신의 아들 체스와 딸 사라의 전생을 묘사
(1)어떤 사람들은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그 역할도 각양각색임. 또한 계속해서 서로 사랑하는 관계를 유지하거나 각자에게 진 빚을 청산함.(2)전생을 돌아봄으로 현생의 병세를 호전시키거나 치유함.

4. 윤회의 의의는 대체 무엇일까?

윤회의 의의는 대체 무엇일까? 저명한 심리학자은 딕 수트펀 (Dick Sutphen)은 윤회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자세히 관찰하고 연구하여 업보를 균형업 (Balancing Karma), 신체업 (Phsical Karma), 가공포업 (False-fear Karma), 가죄업 (False-guilty Karma), 자기분투업 (Developed Ability and Awareness Karma) 등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많은 종교들 역시 업보는 윤회의 주요한 원인이 된다고 말하고 있으며, 모든 윤회는 균형상태의 덕과 업보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덕은 우리가 좋은 일을 해서 윤회 중에 상응하는 좋은 보상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인과관계를 터무니없는 말로 치부하게 되었다. 속담에 “삼척동자도 다 안다”라는 말이 있다. 나쁜 일을 저지르면 나쁜 결과가 따라오는 것이 당연하고, 이생에서 갚지 못하면 다음 생 혹은 그 후의 몇 번의 생에서 억지로 다 갚아야 할 것이다.

지나 서미나라 박사는《윤회의 비밀》이라는 책에서 카이시가 해독한 사례 중에는 현생 상처의 원인이 고대 로마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들이 많이 있었고, 모두 로마 제국 시대 기독교 박해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 중 45세의 한 여성은 36세에 척수 회백질염으로 중풍에 걸려 잘 걷지 못하고 휠체어에 의지하며 살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카이시 박사의 최면 요법으로 중풍의 원인이 그녀가 로마 시대에 저지fms 간악한 죄악 때문임을 알게 되었다. 서기 37~68년 로마 폭군 네로가 기독교도들을 잔인하게 박해할 당시 그녀는 왕실의 한 일원이었는데, 그녀는 경기장에서 비참하게 살해되는 기독교도를 보면서 동정은커녕 오히려 고소해하며 그들을 비웃었다고 한다. 비웃음의 대가로 현생에서 중풍에 걸린 것이다.

사람의 윤회와 환생의 과정을 보면서 우리는 왜 그렇게 많은 윤회가 일어나는 지를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그 의의는 어디에 있을까? 이러한 문제들은 사람들에게 깊을 깨달음을 준다. 만일 환생이 우리가 현생에서 저지르는 업보의 인과관계로 일어나는 것임을 안다면 지금 현생에서 우리의 행동 하나하나에 조심하고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좋게 대하지 않더라도, 다른 각도로 그들을 바라볼 수 있지 않겠는가? 우리는 윤회와 전생의 존재를 확신하고, 수집된 여러 사례들을 통하여 사람이 몇 번이나 다시 윤회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우리는 매 번의 윤회가 모두 영원히 생(生)․노(老)․병(病)․사(死)의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없고, 이생이 다하면 다시 다음 생이 시작되고, 또다시 생로병사가 시작되며 마음대로 여의치 않는 일들이 끊임없이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사람은 이러한 윤회와 환생의 고리에서 벗어날 수는 없을까? 일전에 보았던 “트루먼 쇼” (Truman”s World)라는 영화가 생각난다. 트루먼은 태어나서 한 영화사에 의해 길러졌다. 이 영화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 세트를 제작하여 한 작은 섬 농촌마을에서 트루먼이 태어나자마자 그를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를 찍기 시작하였다. 그의 일거수일투족이 모두 일반인들에게 생생하게 중계되었다. 걸음마를 배우고 학교에 들어가 대학을 다니고, 여자 친구를 사귀고 연애하고 결혼하는 등, 그의 모든 생활이 사람들에게 공개되었고, 관중들은 흥미진진하게 이를 지켜보았다. 그러나 정작 트루먼 자신은 자기가 지금 연기를 하고 있고, 감독이 짠 각본대로 성장하고 생활하고 있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 한번 생각해 보라. 이 영화의 이야기가 우리의 삶과 비슷하지 않은가?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이 자기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우리가 고심하며 만들어 가는 우리 인생의 모든 일들이 이미 오래 전부터 계획되고 짜여져 있었던 것이고, 우리는 그저 각본대로 움직이는 연기자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숙명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일까? 정말 모르겠다. 그러나 우리가 이 무대에서 벗어나야만 진정으로 우리 자신의 삶을 스스로 연출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5. 결론

해탈과 진면목의 회복이 인생의 진정한 목적이자 의의

서구 심리학자들의 윤회와 환생에 대한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사람은 윤회를 하는 것이 확실하며 이러한 환생의 계획과 과정은 모두 이생에서 부딪힌 문제를 처리하는 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서구 심리학자들은 윤회 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한 진리를 깨닫게 되었다. 즉, 처음 연구를 시작할 때에는 윤회에 대하여 믿지 않았지만, 연구를 마치고 나서는 이 사실을 깨닫고 받아들이게 되었고, 결국 사람의 영혼은 사라지지 않으며 사후에도 생명이 계속 존재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과학이 진보하고 발달한 오늘날, 점점 많은 사람들이 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윤회를 믿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도덕의식을 상실하고 온갖 못된 짓을 다 저지르고, 살인강도 짓을 일삼으며, 독극물을 팔고 인신매매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한번 죽으면 다 끝나는 것이라 생각하고 인과응보를 믿지 않기 때문에, 지금의 죄업이 다음 생애에서 자기에게 다 돌아갈 것을 모르는 것이다. 만일 현생에서의 나의 행위가 미래 인생의 화복(禍福)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안다면, 현생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을 좀더 주의 깊게 처리할 것이고, 항상 평안한 마음을 유지하며 사람들과 시시비비를 가리지 않고, 다른 사람과 하늘을 원망하지 않으며, 결국에는 해탈하여 자신의 진면목을 회복하는 경지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Ian Stevenson, M.D., “Twenty Cases Suggestive of Reincarnation”, American Society for Psychical Research, 1966.

2) Ian Stevenson, M.D., Children Who Remember Previous Lives, McFarland & Company, Inc. Publishers, 2001Ian Stevenson, M.D., “Xenoglossy: A Review and Report of a Case”, University Press of Virginia, 1974.

3) Brian Weiss, M.D. Many Lives, Many Masters. Simon & Schuster, July 1988

4) Helen Wambach,Ph.D.,Reliving past lives – The evidence under hypnosis.

5) SBN: 0760719853,Publisher: Barnes & Noble Books

6) Pub. Date: March 2000Ian Stevenson, M.D., “Unlearned Language — New Studies in Xenoglossy”, University Press of Virginia, 1984.

7) Ian Stevenson, M.D., Where Reincarnation and Biology Intersect, Paeger Publishers, 1997.

8) Michael Newton, Ph.D., Journey of Souls: Case Studies of Life Between Lives. Llewellyn Publications,July 1994

9) Michael Newton, Ph.D., Destiny of Souls: New Case Studies of Life Between Lives. Llewellyn Publications. May 2000

원문위치 : http://zhengjian.org/articles/2004/5/20/2725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