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인터뷰:”견인불굴의 정신” 예술전람회 소개(2)

【정견망】(전편에 이어 장쿤룬 교수 인터뷰가 계속됩니다)

※ 다음 인터뷰에서 記者는 정견망 기자인 주칭밍(朱清明)이고, 장(張)은 장쿤룬(張崑崙) 교수를 말한다.

기자 : 장교수님, 당신께서 겪으신 예술 창작 경험을 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장 : 저는 1969년에 대학을 졸업한 후에 줄곧 예술창작에 종사해 왔습니다. 80년에 산둥 예술대학에 와서 조각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그때부터 한편으로는 학교에서 교편을 잡았고 다른 한편으론 창작에 몰두했습니다. 당시 우리가 한 대부분은 전통적인 것이었어요. 사회 풍조가 예술에 대한 충격이 심해짐에 따라 우리도 원래의 예술 수단이 표현 방식으로 충분하지 않음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것도 우리 사상의 일종 격식으로, 예술적 관점이나 사상 사물에 대한 일부 인식과 지식 등의 방면에서 모두 아주 제한적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현대과학이 검증한 일부분 지식의 격식이었어요.

그러므로 창작할 때마다 아주 쉽지 않았으며 숱한 고민과 번뇌 속에 온갖 궁리를 다 했는데, 마치 아이를 낳기 전에 10달간 회임을 하다가 하루 아침에 분만을 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그러나 일생동안 좋은 창작은 몇 개 되지 않습니다. 저는 예술적으로 추구하는 바가 있어야 발전이 있다고 생각했으며 당시 예술 언어에 대한 표현을 추구하는데 잠시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일부 작품을 창작하게 되었으며 나중에는 서양 예술 중에 흡수할만한 표현 방법이 더 많다는 생각에 89년에 캐나다 방문 교수로 오게 되었습니다.

외국에 나온 후에 곧장 현대 예술사를 파고 들었으나 7년 간의 탐구를 통해 스스로 일부 새로운 표현 방식 만을 찾았을 뿐입니다. 서양에는 예술의 자유가 있고 표현방법도 다종다양하여 객관적으로 자신의 표현언어를 확장할 수 있었으나, 나중에 저는 현대 예술의 문제는 단순히 표현형식의 문제가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인류 도덕이 아래로 미끄러짐으로 인해 현대 예술의 표현방식도 일종 마성의 폭로가 되었습니다.

기자 : 교수님께서는 현대파 추상 예술의 표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서양 고전 예술은 극소수의 사람들만 하지 않나요?

장 : 그렇습니다. 저는 서양 국가에서 전통예술을 하는 사람이 많지 않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렇게 말하더군요. 고전 예술은 별로 인기가 없고 현대예술이 인기가 있다고. 한가지 분명한 예를 들자면, 국가 예술위원회와 각 주 예술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자금은 일반적으로 모두 현대 예술이며 현대 예술 분야에서 성취한 예술가들입니다. 이것은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현대 예술에 대한 일종의 체계적인 숭상입니다.

이 기간에 제가 걸은 길는 여전히 같지 않은 곳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사회적인 책임감과 함께 사회 도덕이 아래로 미끄러져 내려옴을 발견하였고 불(佛)과 도(道)가 인류사상을 지도하는데 아주 좋은 점이 있음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그때 저는 불가와 도가의 책을 보았으며 절에 가서 설법을 듣기도 했습니다. 저는 그들이 말하는 것이 아주 도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도 깊이 있고 투철하게 설명하지 못하며, 가장 근본적인 것을 명확히 설명해내지 못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시기에 제 작품은 불도(佛道)의 사상을 표현한 것이 많았으며 또 우주의 법칙을 표현한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을 진정으로 명백하게 알게 된 것은 파룬따파를 수련한 이후입니다.

기자 : 언제부터 수련을 하셨습니까?

장 : 저는 96년 6월에 법을 얻었습니다.

기자 : 그렇다면 8년이나 되셨는데 8년 간의 수련이 당신의 예술창작에 어떤 영향을 끼쳤습니까?

장 : 처음에 제가 막 파룬궁을 접했을 때 저는 아주 흥분했고 제가 줄곧 찾아오던 이치를 발견했음을 알았습니다. 이전에는 비록 아무리 고심해서 나를 찾았어도 진정한 출로가 없었습니다. 96년 제가 일찍이 “20세기 말(末)”이라는 제목으로 장치 예술(=현대 전위예술)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작품은 바로 현대인들의 단견(短見)과 이로 말미암아 조성된 벗어날 수 없는 악성 순환을 종합적으로 개괄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 장치 주변에 하나의 유화 캔버스, 붓, 물감과 녹음기를 설치하고는 관중들이 창작에 참가하게 하여 이 제목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게 했습니다. 그 캔버스는 나중에 그림이 가득 찼고 여백이 전혀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게중에는 시인도 있었고 정치가들도 있었으며 그들은 무언가를 표현하고 싶어했습니다. 그러나 그들도 한번에는 똑똑히 표현해 낼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은 전람회를 세 번이나 다녀간 후에야 비로소 자신의 목소리를 남겼습니다.

인류의 도덕적인 위기가 이런 위기를 야기한 것이란 점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인식을 같이 하고 있었습니다. 퀘벡 대학의 예술계열 주임이 전람회를 보고는 아주 감동을 받아 말하더군요. “이것은 사람마다 모두 사고할 문제이며 모두 말하고 싶어하는 것인데 당신은 단번에 그것을 표현해 냈군요.”

제가 예술 언어를 연구하면서 일정한 표현정도에 도달했으며 이런 문제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이런 사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하는 데 있어서는 사람마다 아무도 해법이 없었고 저도 답이 없었습니다.

파룬궁을 수련한 후에 우주, 인생의 진실한 의의와 진실한 가치에 대해 전면적인 인식이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는 마치 천장 창문이 열린 것처럼 마음이 아주 활연히 탁 트였습니다. 나중에 창작할 때는 사로(思路)가 끊임없이 열려서 표현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졌고 생각만 하면 오게 되었습니다. 법학습을 하고 진상을 알려야 하는 관계로 창작할 시간이 적어지긴 했지만 오히려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작품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기자 : 사회 문제에 대하여 또한 우주 방면의 문제에 대하여 당신은 대법을 배운 후에 답안을 찾았습니다. 그렇다면 예술 표현 기법에 있어서 어떤 변화가 발생했나요?

장 : 처음에 저의 예술 표현 수법은 현대적인 전위 예술의 그것으로, 장치예술이었습니다. 그것들은 영화, 텔레비전, 사진, 회화, 조소 등을 종합적으로 이용하여 자유롭게 각종 방식을 종합하여 한가지 주제를 표현하는 것이었죠. 나중에 수련이 깊어지면서 저 자신의 관념이 개변되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그런 표현 수법은 모두 현대인의 관념과 감상 습관에 적응한 것으로 현대인은 전체 사회의 변이(變異)에 따라 변이되었습니다. 우리 예술가들을 말하자면 예술은 영원한 것으로서 미래에 남겨주는 것이므로, 우리는 더 이상 현대인의 관념에 따라 변해선 안 되며, 마땅히 가장 바르고 가장 전통적이며 가장 순정한 것을 미래인에게 남겨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의 현재 이 길은 되돌아가는 과정으로서, 전통적이며 순정한 예술의 길로 되돌아가는 과정입니다. 물론 사상의 전변에는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원래 마음대로 하고자 하던 것에서 단번에 전통으로 되돌아 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반드시 돌아가야함을 알고 있습니다. 왜 그렇까요?

우리는 단순히 인류 역사를 통해 사물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인류의 역사는 기껏해야 몇천년으로 만약 우리가 우주 역사로부터 본다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류와 우주에는 모두 성주괴멸(成住壞滅)의 법칙과 과정이 있습니다. 우리 많은 예술가들은 모두 한가지 공동의 규칙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보다 원시적인 것일수록 더 현대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많은 현대파 예술가들은 모두 원시예술 중에서 영감과 계발을 얻었습니다.

사실 많은 원시 예술은 이전 시기 훼멸된 문명의 예술로서 이전 문명의 훼멸은 인류 도덕이 부패되어 구할 방법이 없게 된 결과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이런 과정을 안 다면 사람들도 더 이상은 과거의 일을 반복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런 과정을 모른다면 사람들은 여전히 예술을 줄곧 이런 과정으로 여길 겁니다. 사실 인류예술이 가장 휘황했던 시대는 문예부흥 시기로 미켈란젤로와 다빈치와 같은 이런 대가들의 작품은 지금 보아도 대단히 훌륭합니다. (계속 이어집니다.)

문장발표 : 2004년 7월 19일
문장분류 : 정견뉴스>대법뉴스
원문위치 : http://www.zhengjian.org/node/28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