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견망】편집자의 말:7월15~16일 워싱턴DC 法輪大法협회 주최로 “견인불굴의 정신”이라는 주제의 예술전람회가 미국 수도 워싱턴에 있는 하원 의원회관인 레이번 하우스 전시회장에서 정식으로 열렸다. 이번에 전람회에 참가한 작품은 모두 파룬궁 수련생들이 창작한 것으로 그들 중에는 아직도 불법으로 감금되어 감옥에 있는 사람도 있다.
5년의 피비린내 나는 탄압을 겪으면서 이 예술가 수련생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세인들에게 파룬궁을 수련한 후에 인심(人心)이 바르게 잡힌 즐거움, 파룬궁 수련생들이 혹독한 시달림과 피비린내 나는 탄압 하에서 표현해 낸 견인불굴의 꺽을 수 없는 정념, 眞善忍 우주 진리에 대한 끊어버릴 수 없는 추구에서부터 정의는 끝내 사악을 이긴다는 믿음에 이르기까지를 표현해 내고자 하였다.
이 예술가들은 각자 특징이 있으며, 그들은 힘써 전통 회화기법을 이용하여 이 목적에 도달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여러분들에게 전람회에 참가한 각 화가들의 작품과 이 작품들의 구상, 창작과정 및 사용한 기법 등을 연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샤오핑(肖平)여사 인터뷰 (계속)
※기자는 정견기자 주칭밍(朱清明)을 말하고 샤오는 화가인 샤오핑 여사를 가리킨다.
기자 : 당신의 다른 작품 《선택》이 있는데, 이 그림을 구상하신 동기를 말씀해 주십시오?
샤오 : 저는 늘 사이트에서 일부 문장들을 보는데 거기서 중국대법제자들이 박해받는 상황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백석(齊白石 역주: 중국의 저명한 화가)의 손녀가 정신병원에 감금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을 때 내 그림을 통해 사람들에게 이런 예술가들이 받는 박해를 알리고 이런 사실을 알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정신병원의 박해를 소재로 선택한 겁니다.
저는 한 젋은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녀의 아름다움이 사악과 선명하게 대비되도록 했습니다. 비록 그녀가 사악의 박해를 받고는 있지만 그녀의 마음속은 眞善忍으로 충만되어 있고 다른 경지에 있습니다. 신체는 비록 잔혹한 박해와 시달림을 당하고 있으나 그녀의 마음은 너무나 고귀하고 아름다운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종 화면을 분할하는 기법을 통해 그녀를 표현해 냈습니다.
두명의 악경은 밝은 부분과 분할시켰습니다. 그녀의 얼굴은 순수한 빛으로 충만되어 있고 그 속에 두 영해가 있는데 그중 한 영해는 손에 왕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를 찬미(讚美)한다는 뜻입니다.
기자 : 그림속의 여인은 별로 고통스럽게 보이지 않으며 원망하는 표정도 없고 도리어 아주 평화롭고 자비로울뿐만 아니라 편안하게 보입니다.
샤오 : 맞습니다. 저는 단지 그녀의 눈썹부근에 약간의 주름살을 그려 넣어 아주 큰 고통과 큰 시달림을 감당하고 있음을 표현했습니다. 제가 표현하고자 한 것은 대법제자의 감당으로 일종 자비의 표현인데, 그녀는 선(善)으로 이런 사악을 대하고 있습니다.

기자 : 예전에 악경을 그려보신 적이 없으실텐데 이번 그림에서 악경을 그리시는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샤오 : 아주 힘들었습니다. 악경을 그리는 과정에 여러 차례 수정을 거쳤고 아주 여러 번 손을 본 후에야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되었습니다. 저는 심지어 그들 두명을 귀신과 같이 기다란 앞니를 가진 모습으로 그리고자 했었습니다. 나중에 인간의 모습을 한 사악을 표현하기로 결정한 것이죠. 악경의 얼굴은 약간 파랗고 녹색으로 처리해서 아주 나쁜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예쁜 것들만 그려서 악인을 그리는 것이 아주 어렵고 고통스러웠습니다.
기자 : 이 그림을 그리실 때 모델이 있나요?
샤오 : 뒤에 있는 악인은 완전히 제가 창조한 것이고 동작은 모델에서 취했지만 얼굴은 창작한 것입니다. 코를 납작하게 그리고 눈은 크게 그린 것은 제가 상상한 사악한 형상에 근거하여 그린 것입니다. 저는 주로 초상화를 많이 그려왔기에 상상으로도 그려낼 수 있습니다. 이전에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본 악인의 인상에 근거하여 뚱뚱하고 살찐 얼굴에 담배를 꼬나 문 모습을 통해 사악함을 표현해 낸 것이지요.
기자 : 수빈화(역주 : 수채화와 크래용을 이용한 그림)는 자유자재로 운용하실 수 있겠지만 유화로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으셨을텐데 굳이 유화를 사용하신 것은 이런 소재를 표현하기기 쉽기 때문입니까?
샤오 : 저는 원래 수빈화를 많이 그려왔기에 그것을 운용하는 것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이번에 유화를 그리면서 저는 스스로 아주 큰 제고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유화를 이용하여 저는 더 세밀하고 심도있게 하나의 주제를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유화의 기교를 배우는 것도 아주 의미있는 일입니다. 역사적으로 유화의 대가들은 모두 많은 작품을 남겨놓아, 우리가 학습하고 참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주제는 유화로 표현하는 것이 좋고 수빈화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기자 : 출품하신 작품을 보니 저는 당신께서 수빈화에 상당한 조예가 있으시다는 것을 뚜렷히 느꼈습니다. 색채라든가 투명도, 필치 등이 제가 본 대부분의 유화작가들과는 달랐습니다. 혹시 수빈화의 기교를 사용하신 것은 아니신지요?
샤오 : 저의 유화실력은 아직 부족하기에 수빈화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웃음) 수빈화를 그릴 때는 아주 자유롭긴 하지만 수빈화로는 대작을 그릴 수 없습니다. 그렇게 큰 종이도 없고요.
(계속 이어집니다)
문장발표 : 2004년 7월 29일
문장분류 : 【정견뉴스】
영문위치 : http://www.pureinsight.org/pi/articles/2004/8/9/2466.html
원문위치 : http://www.zhengjian.org/node/28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