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웹 망원경 지금까지 가장 멀리 떨어진 나선 은하 발견

막심해(莫心海)

【정견뉴수】

3년 전 웹 망원경이 발사된 이후 천문학자들은 웹 망원경의 도움으로 보다 먼 은하를 관측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관측은 우주에 대한 천문학자들의 과거 지식을 계속해서 뒤집고 있다.

스페이스닷컴은 2025년 4월 16일 천문학자들이 웹 망원경(JWST)을 사용해 가장 멀고 가장 초기의 나선 은하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이 은하는 지구에서 128억 광년 떨어져 있다. “빅뱅” 이론에 따르면 이 은하는 빅뱅 이후 겨우 10억 년 만에 존재한 셈인데 이는 기존의 은하 진화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어렵다.

이전까지 천문학자들은 우리 은하와 같은 나선 은하는 나선 팔, 거대한 별 형성 원반, 밀도가 높은 별들로 이루어진 중심 핵과 같은 독특한 특징들이 생기려면 수십억 년이 걸린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이번에 발견된 은하는 천문학자들의 예상과 달리 혼란스럽지 않고 우리 은하만큼 질서정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웹 망원경으로 지금까지 발견된 가장 먼 나선 은하인 주룽(燭龍) 은하의 확대 이미지(이미지 출처: NASA/CSA/ESA/M. Xiao(제네바 대학)/G. Brammer(닐스 보어 연구소)/Dawn JWST 아카이브)

중국어 ‘촉룡(燭龍)’에 해당하는 주룽(zhúlóng)이란 불리는 이 은하는 우리 은하와 유사한 점이 있다. 발로 항성 원반의 크기 및 이 영역의 질량이다. 주룽 은하의 항성 원반은 직경이 약 6만 광년이고 질량은 태양의 1000억 배다. 한편 우리 은하의 항성 원반은 직경이 10만 광년으로 약간 더 큰 반면, 질량은 태양 질량의 약 460억 배로 더 작다.

자료출처:
https://www.space.com/the-universe/james-webb-space-telescope-discovers-most-distant-and-earliest-milky-way-twin-ever-seen-meet-dragon-galaxy-zhulong-image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6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