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마싼자에서 온 편지》의 주인공 쑨이가 밝힌 고문 내막

【정견뉴스】

2012년 말, 할로윈 장식 세트 안에 숨겨져 있던 중국 노동수용소의 익명 SOS 편지가 미국 오리건주에 도착하면서 선양 마싼자(馬三家) 노동수용소가 국제 언론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 편지를 쓴 파룬궁 수련자 쑨이(孫毅)가 최근 중국을 탈출하여 마침내 본명으로 신분을 밝혔다.

《마싼자 포효》와 《마싼자에서 온 편지》의 주인공 쑨이는 마싼자에서 가장 극심한 고문을 겪은 사람 중 한 명이었다. 마싼자에서 보낸 2년 반 동안 얼마나 고문을 당했는지 묻자, 그는 차분하게 이렇게 대답했다. “고문은 한 차례씩 바꿔가면서 진행했고 때로는 조합해서 이뤄졌습니다. 대략 2년 정도였고, 중간에 고문이 느슨한 때도 있었습니다.”

“아주 정교하고 사악한 형태의 박해로 발전한 고문”

기자: 이 “매달기 고문[上大掛]” 그림에서 고문받는 사람 뒤에 왜 솜 담요가 있나요? 발은 왜 저렇게 크게 그렸습니까?

“매달기 고문” 《마싼자에서 온 편지》 삽화 (쑨이 그림)

순이: 이건 제가 직접 경험한 것입니다.

“매달기” 고문을 받는 사람들은 견딜 수 없는 고통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극심한 고통에 2층 침대의 쇠파이프에 머리를 부딪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경찰은 자해를 막기 위해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솜 이불을 놓았다고 합니다. 그들은 매우 경험이 많았고, 모든 세부 사항을 미리 고려했습니다. 다리의 부기는 줄이고 염좌는 치료할 수 있었지만, 눈에 보이는 상처는 흔적이 남기 때문에 외상은 없게 합니다. 머리 뒤쪽은 물론 손목에 찬 수갑까지도 면 소매로 감겨 있었습니다. 때로는 죽이거나 불구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의지를 꺾으려 하는데 사는 게 죽느니만 못한 상태에 처하게 합니다!

노동수용소의 고문은 이미 아주 정교하고 사악한 형태의 박해로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고문이 자행되는 장소는 “독방”이 아니라 “특별 관리실”이었습니다. 그들은 수감자가 자해 위험이 있어서 “특별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음흉한 행위를 소위 인도적 관리 방식으로 미화했습니다.

2008년 베이징 구치소에서는 인도적 관리라는 명목으로 수갑을 임의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관리가 시행되었습니다. 그래서 경찰은 “인간 수갑”을 고안했습니다. 저를 감시하는 두 명의 “감시인”(包夾 나를 감시하는 수감자)이 자신의 손으로 수갑을 채워 완전히 움직일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수갑을 채우는 것보다 더 고통스러운데 이 역시 제가 직접 경험한 것입니다.

발이 그렇게 크게 그려진 건 당시 상황이 그랬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오랫동안 매달려 있는 건 다리와 발에 가장 큰 고통을 안겨줍니다. 종아리가 허벅지보다 훨씬 두꺼워 마치 코끼리 다리 같았고, 발은 커다란 빵덩어리처럼 부풀어 올랐습니다. 양말과 신발은 절대 신을 수 없었습니다. 그 위에 신발을 신어야만 했습니다. 종아리와 발에서는 피가 섞인 끈적끈적한 액체가 흘러나왔습니다.

극도로 지친 상태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수면이었습니다. 잠이 들면 몸이 “떨어지고” 손목에는 수갑이 채워져 있었고, 수갑이 살을 파고들어 극심한 고통으로 깨어났습니다. 이 고문은 끊임없이 반복되었습니다. 점점 지쳐갈수록 이 고문 간격은 짧아졌고, 이런 방법을 통해 오랫동안 잠을 자지 못하게 했습니다. 가장 오랫동안 잠을 못 잔 것은 8일 밤낮인데, 아마 제가 견뎌낸 고문 중 가장 긴 시간일 것입니다. 정말 고통스러웠습니다.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기자: 이 그림에서 고문 기구에 묶인 것은 당신인가요?

고문조합: ‘임종 침대[死人床]’와 ‘재갈’, 《마싼자에서 온 편지》 삽화(쑨이 그림)

쑨이: 이건 고문 기구가 아닙니다. 사실 이건 일반 의료용 침대인데, 수감자들은 이걸 “임종 침대”라 불렀습니다. 제 입에 있는 건 개구기(開口器)라고 불리는데, 원래 구강 수술에 사용하는 의료 기구입니다. 침대 틀처럼 경찰은 그 어떤 것도 고문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고문은 생명을 구하고 치료하는 의료 기구를 사용해 사람을 고문하는 것입니다.

입에 물리는 재갈은 처음에는 단식 투쟁 중 강제로 음식을 주입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나중에는 단식 투쟁을 하지 않을 때에도 장기간 착용시켰기 때문에 일종의 고문 기구가 되었습니다. 입에 장시간 재갈을 물리면 구강 근육이 약해지고 수축이 불가능해져 턱이 탈구됩니다. 재갈을 제거한 후에도 입이 제대로 닫히지 않았고, 턱도 다시 다물 수 없습니다. 그림 위에 있는 “감시인”은 나무 의자로 제 머리를 때리기도 했습니다. 그는 가끔 제 입에 침을 뱉고, 담뱃재를 튀기고, 가끔은 고춧가루, 겨자기름, 마늘을 눈과 코에 바르기도 했습니다. 그 덕분에 그는 나중에 표창을 받고 조기 석방되었습니다. 노동수용소는 그런 사람들에게 특별히 보상을 해주었습니다.

저는 아래에 바퀴가 달려 있고 가운데에 소변과 배변을 위한 구멍이 있는 “임종 침대”에 7~8개월 동안 누워 있었습니다. 손에 수갑이 채워져 있었기 때문에, 끌려 내려갈 때 왼쪽 팔 인대가 삐었고 양쪽 다리 근위축증이 생겨 걸을 수 없었습니다. 회복 기간이 지난 후에도 걷기가 여전히 어려웠고, 작은 계단 하나 오르는 것조차 힘들었습니다. “석방”되어 집으로 돌아온 후, 파룬궁 수련을 통해 점차 회복되었고,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 몇 년이 걸렸습니다.

이 입을 벌리는 그림을 그리려고 3일을 그렸지만 끝내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침대에 누워 휴대폰으로 벌린 입을 보여주는 셀카를 찍고, 그 사진을 보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때 그림 그리는 것이 자신을 “모방”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한 발로 서기” 고문 《마싼자에서 온 편지》 삽화 (쑨이 그림)

기자: 가족들에게 당신 책을 보여드린 적이 있나요?

쑨이: 어머니 생신 선물로 《마싼자에서 온 편지》를 드렸습니다. 나중에 어머니와 가까운 동수 아주머니 말에 따르면 어머님이 그 책을 읽고 한참을 우셨다고 하셨습니다. 어머니께는 너무 잔인했을 겁니다! 어머니로서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아들의 고통은 어머니의 고통이니까요…. 제가 왜 그런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요? 이 일을 떠올릴 때마다 견딜 수 없고, 가슴이 아픕니다.

매번 제게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어머니께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제 안전을 걱정하시느라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셨고, 악몽을 꾸시며 한밤중에 깨셔서 심장이 매우 약해지셨습니다. 어머니의 죽음은 제가 겪은 박해와 큰 관련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탈출할 때는 짐을 많이 챙기진 않았지만, 사진을 몇 장 가져왔는데 자주 생각이 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집을 떠나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경찰은 아내에게 제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자주 묻곤 했습니다. 파룬궁을 수련하지 않는 아내가 세뇌반에 끌려간 적도 있습니다! 아내는 너무나 고통스러워서 이 책을 읽지 않고 제 과거에 대해 알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아내에게 이 책을 읽는 것은 마치 다시 고문을 당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또한 자주 잠을 이루지 못하고 악몽을 꾸기도 했습니다. 한때 그녀는 우리가 해외에 나가 집도 없이 평화를 찾지 못하는 꿈을 꾸기도 했습니다.

결혼 20주년을 맞이하던 어느 날, 갑작스러운 사건으로 저는 고국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이번에 헤어졌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이 나라에서 파룬궁 수련자들의 수많은 가족, 친척, 친구들이 비슷한 삶을 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저 책이나 호신부(護身符)를 지녔다거나, 휴대폰에 파룬궁 전자책을 저장했다거나, 누군가에게 진상 CD를 주거나, 단순히 방화벽을 돌파해 친구를 방문하는 것처럼 사소해 보이는 일 때문에 그들의 운명이 크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직장을 잃거나, 집을 떠나거나, 투옥되거나, 노동수용소로 보내져 장기간의 강제 노동, 체벌, 학대, 굴욕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아이들과 노인들은 돌봄 없이 방치됩니다… 기본적인 생필품조차 없어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집니다. 이런 사례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심지어 목숨을 잃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고문은 이미 전국적으로 널리 존재합니다.”

기자: 당신이 겪은 고문 유형은 중국에서 아주 흔한 것입니까? 어떤 경찰관들이 당신을 고문했으며, 나중에 어떤 처벌을 받았습니까?

쑨이: 제가 겪은 고문 유형은 중국에선 만연하며, 현재 파룬궁 수련자들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청원자, 인권 운동가, 범죄 용의자 등 다른 집단에서도 발생하지만, 이 정도로 심각하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셰양(謝陽 중국 인권 변호사이자 “709” 대체포 당시 체포된 한 명) 변호사가 겪은 고문의 자세한 내용은 최근 국내외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셰양 변호사는 변호사 방문을 통해 정보를 전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다른 많은 사람들이 겪은 고문의 사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은폐됩니다. 관영 매체는 이를 공개하지 않으며, 설령 소셜 미디어에 공개된다 하더라도 재빨리 삭제됩니다. 중국에서는 누구든 진실을 옹호하고 자신의 권리를 수호하는 사람은 거의 늘 고문을 당합니다.

중국 공산당의 피비린내 나는 통치 역사에서 고문은 거의 만연했지만, 공산당의 엄격한 언론 통제로 인해 진상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문화대혁명 당시 소위 “우파” 린자오(林昭)를 고문 살해하고, 리구롄(李九蓮)의 생체에서 신장을 적출하며, 그리고 잘 알려진 장즈신(張志新)의 목을 베고 처형된 사건 등 극소수의 사례만 알려져 있습니다.

파룬궁 수련자에 대한 고문은 중국 민중의 관심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아보거나 전파하려는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이는 주로 중국 공산당(CCP)의 장기간에 걸친 공포 정치 때문입니다. 공산당과 다른 견해를 갖거나 이런 단체들에 관심을 갖는 것은 위험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민중은 중공이 개입한 일에 대해 본능적으로 회피합니다. 이는 또 중국 공산당의 강권 통치하에서 민중이 자신을 보호하는 한 가지 방식이기도 합니다.

제가 겪은 이런 고문은 마싼자 여자 노동교양소, 진저우(錦州) 노동교양소, 베이징 노동교양소 같은 곳에서도 배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전국 감옥들은 “파룬궁 수련자”를 다스리는 소위 선진 경험을 서로 교환하고 배웠기 때문에 이러한 고문은 이미 전국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제가 있었던 마싼자 노동교양소의 파룬궁 특별관리대대는 파룬궁을 폭력적으로 다스리는데 성과가 있다는 이유로 성(省)급 선진 부대로 인정받았습니다. 대대장이 소장으로 진급했고, 가장 악랄한 경찰관들도 모두 포상받고 승진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한 것은 전부 실제 상황입니다.

저를 고문한 경찰관들은 대체로 젊은 경찰관들이었습니다. 파룬궁을 다스린 성공은 경찰관들의 보너스와 승진, 그리고 공로를 쌓을 수 있는 기회와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실, 중국 공산당은 인센티브로 그들을 유인해 범죄를 저지르게 했습니다. 일부는 소극적으로 참여했고, 일부는 어느 정도 양심을 지켰습니다. 제가 아는 한 젊은 경찰관은 법학을 전공했는데, 참여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했고 교도소 문지기로 보내졌습니다. 경찰학교 졸업생들이 일반적으로 더 악독합니다.

제가 고문을 당한 사실이 폭로된 후, 가족은 장톈융(江天勇) 변호사를 선임해 곳곳에 편지를 보내고 책임자들을 고발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이 좀 움츠러들었고, 제가 있던 파룬궁 특별 관리팀도 결국 해체되었습니다. 그 책임자들은 그 후 승진하지 못하고 희생양이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기자: 신체적 장애 외에 고문이 사람에게 남기는 다른 후유증은 무엇이 있을까요?

쑨이: 고문의 후유증은 다양하며, 각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정신이상, 정신 착란이나 심지어 망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709” 대체포 당시 리춘푸(李春富) 변호사처럼 석방 후 정신분열증이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기억 상실이나 건망 등의 후유증을 겪습니다.

제가 듣기에 장톈융 변호사는 세뇌반에서 3개월간 고문을 당한 후 가장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 비밀번호조차 기억하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편집증, 의심, 불안과 같은 심리적 장애가 나타나며,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공포입니다. 그 외에도 우울증, 냉담, 자폐, 다른 사람들과 소통 기피, 좌절감 또는 낙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자기 보존을 우선시하고 정치를 기피하며 인권과 정의 문제에 무관심한 모습을 보면, 중국 공산당의 전체주의 통치와 고문이 지난 수년간 중국 국민들에게 얼마나 깊은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 중국인들에게 심각한 심리적 변이(變異)를 초래했습니다.

예외적으로 아주 강한 심리적 회복 탄력성을 가진 사람들만이 심각한 후유증을 겪지 않습니다. 고문을 극복한 이들은 경험을 통해 단련된 성숙함과 강인함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은 대개 신앙이 있는 분들입니다.

기자: 어떻게 해야 고문을 제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쑨이: 국제 사회의 압력이 중국 공산당에 어느 정도 제지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하지 못할 겁니다. 고문은 더욱 은밀하고 불투명해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공산주의 체제야말로 모든 문제의 근원이기 때문에 고문은 부패와 마찬가지로 제도적인 필연입니다. 따라서 근본 원인을 해결하려면 반드시 근원을 없애야 합니다.

이런 조직적인 고문은 맨 처음 파룬궁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했고, 나중에는 청원자들을, 이제는 인권 변호사들까지 고문을 당하고 있고 그 범위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습니다. “레이양(雷洋) 사건”은 중국의 소위 중산층조차 더 이상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공산극권 체제 하에서 사람들은 결국 이 잔혹한 현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물결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민중들은 다양한 반고문 연대와 지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 역시 일종의 각성입니다. 민중의 각성 과정은 또한 중국 공산당을 해체하는 과정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 공산당, 공산주의 청년단, 그리고 소년선봉대 등의 사교(邪敎) 단체에서 탈퇴해서 그것을 버릴 때, 중국 공산당의 해체도 곧 눈앞에 다가올 것입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36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