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운(觀雲)
【정견망】

천문학자들이 나사의 찬드라 X-선 장비를 사용해 대규모 은하단에서 차가운 암흑물질의 분포에 대해 지금까지 가장 상세한 탐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우주 암흑물질의 약 80%가 신비한 아원자 입자인 차가운 암흑물질(Cold Dark Matter)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찬드라 망원경은 아벨 2029라는 은하단을 관측했다. 이 은하단은 태양 1조 개가 넘는 암흑 물질의 양을 가진 거대한 가스 구름에 둘러싸인 수천 개의 은하로 구성되어 있다. 성단의 중심에는 거대한 타원 은하가 있다. 천문학자들은 이 은하가 여러 개의 작은 은하가 합쳐져 형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X-선 자료는 암흑물질의 밀도가 성단의 중심을 향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농축된 성단의 중심부 깊숙한 곳에서 암흑물질을 이렇게 잘 측정할 수 있을지 우리도 정말 놀랐습니다.”라고 캘리포니아 어바인 대학의 애론 루이스는 말했다. “우리는 이 입자의 정확한 특성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우리의 결과는 확실히 차가운 암흑물질임을 보여줍니다.” 애론 루이스는 천체물리학 저널에 이번 연구 결과를 발표한 논문의 제1저자다. 2000년 4월 12일 과학자들은 찬드라 X선 천문대의 ACIS 검출기를 이용해 5.6시간 동안 아벨 2029를 관측했다.

자료출처: http://www.spaceflightnow.com/news/n0306/14chandra/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2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