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윈을 관람한 소감 (1)
작자 :이흔(李欣)
[정견망]
션윈(神韻)은 세계 정상급 문예공연일 뿐 아니라 배후에는 아주 깊은 내포가 있다. 최근 션윈을 관람하는 과정에 새로운 인식이 있어 여러분들과 나누고자 한다. 이는 단지 현재 층차에서 개인의 얕은 이해에 불과하다.
주지하다시피 션윈은 중국 5천년 전통문화(傳統文化)를 선양한다. 그렇다면 중국 5천년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자고로 중국문화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을 중시하고, “천지인”(天地人) 3재(三才) 다시 말해 천도(天道), 지도(地道), 인도(人道)를 중시해왔다. 중국 전통문화는 5천년에 걸친 역사적 전승(傳承)과 연의(演義)를 거쳐 이 층차 생명에 대한 법(法)의 요구를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해 오늘날 사람들에게 어떻게 살고 어떻게 사람노릇을 해야 하는지 참조를 남겨주었다. 오늘날의 사람은 변이(變異)되어 어떻게 살고 어떻게 사람노릇을 하며, 또 사람이 되는 근본이 무엇인지 전혀 모른다. 션윈은 바로 예술의 형식으로 사람의 사상과 행위를 바로잡고, 사람에게 마땅히 있어야 할 정통적인 상태로 되돌아오도록 돕는다.
션윈의 다양한 민족무용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대지(大地)는 다채롭고 빼어나며, 파아란 하늘, 높고 밝은 산천, 맑고 투명한 강물…. 이것이 대지의 본래 모습으로 바로 지도(地道)이다.
사람은 선량하고 자유로우며 정직하고 유쾌하며, 또 평화롭고 차분하며 안으로 갈무리한다. 다양한 민족은 선량하고 자연적인 본성을 마음껏 펼치는 동시에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본분을 지키면서 단순하면서도 진솔하게 살아왔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서로 돕고 간격이 없으며, 사람과 자연은 조화롭게 공존해야 한다. 이것이 사람에게 마땅히 있어야 할 상태이며 바로 인도(人道)다.
하지만 오늘날의 중국은 60년에 걸친 공산당의 변이된 선전과 설교로 인해 중국인의 본성이 억압되었고 인심도 왜곡되거나 변이되었다. 이기적이고 탐욕스러우며, 겁이 많으면서도 거만하고, 불안하면서도 경박하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서로 해치고 서로 경계한다. 자연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요구를 하며, 환경을 파괴하고 강물을 오염시켜 빈번한 재해를 조성한다. 션윈 배경에 등장하는 산과 강은 현재 중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은 사람이 사는 공간에서 수련(修煉)의 내포를 서술했다. 공자(孔子)의 유가(儒家)학설은 사람의 행위준칙인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을 서술했다. “도(道), 덕(德), 인, 의, 예, 지, 신”과 “충(忠), 효(孝), 절(節), 의(義)” 등은 인도(人道)를 기본적으로 개괄한 것이다.
지난 몇 년간, 션윈 무용극의 역사이야기, 신화와 전설은 불과 3-5분 이내에 현대인들에게 정통(正統)적인 사람의 도덕과 가치에 대해 생생하게 풀어냈다. 다시 말해 평화적인 시기에는 사람과 하늘이 하나가 되어(天人合一), 선량하고 순박한 사람들이 천지간에서 유쾌한 본성을 마음껏 누리며, 일하고 생활하면서, 신이 정해준 정상인의 생활 상태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 역사에는 영원히 변치 않는 주제가 있으니 바로 정사(正邪)대결이다. 위험, 사악, 불공평, 강압에 직면했을 때, 선과 악의 선택 앞에서 사람이 어떻게 처리하는가? 이는 생명존재의 근본에 관계된다. 법(法)은 이에 대해 불변(不變)의 원칙과 명확한 경계가 있다. 다시 말해 매 층차의 생명은 반드시 그 층차에서 법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생명존재의 근본은 그 층의 법에 대해 책임지기 위함이며, 이를 위해 일체를 아끼지 않고 달갑게 버릴 수 있어야 한다.
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역사는 사람에게 이 일체를 풀어주었다. 다시 말해 중국 5천년 역사를 관통하는 것은 도의(道義)를 위해, 나라를 위해, 다른 사람을 위해, 살신성인(殺身成仁)한 영웅 인물들이다. 성공과 실패를 막론하고, 이들의 호연정기(浩然正氣)는 청사에 길이 남아 오늘날 사람들이 최후의 고비에서 정확한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는 참조가 되었다.
하지만, 오늘날 사상이 변이된 중국인들은 흔히 옛날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하며 그들의 행위도 이해하지 못한다, 공자의 “불가능한 것을 알면서도 최선을 다한다(不可爲而爲之)”는 말을 조소하며, 악비(岳飛)의 “정충보국”(精忠報國)과 마지막까지 “충효절의”(忠孝節義)한 것에 대해 전부 어리석은 충성(愚忠)이라는 꼬리표를 붙여 놓았으며, 한신이 사타구니 밑을 기어나가게 하는 치욕을 준 사람에게 관직을 수여한 것에 대해서도 왜곡되게 해석한다. 파룬궁이 지난 10여 년간 박해당하고 있지만 우물에 빠진 사람에게 돌을 던지거나 물결치는 대로 표류하면서, 보고도 못 본 척하거나 아니면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한다. 사람은 이미 얼마나 가련하고 위험한 지경에 이르렀는가?
바로 이 때 예술의 형식으로 중국 전통문화를 재현하고, 사람들에게 문화의 뿌리를 되찾고 정통적인 사람의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고 호소하며, 사람이 존재하는 진정한 의의를 알게 한 것이 바로 션윈이다. 3D 디지털 영상은 천국세계의 장관, 신의 진실한 존재를 펼쳐 보였으며, 파룬궁 관련 내용은 중국에서 지금 현재 벌어지고 있는 진상을 보여준다. 동시에 세인들에게 신이 당신과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며, 양지를 지키면 신의 보우를 받을 수 있다고 알려준다.
그러므로 션윈을 한번 보는 것은 바로 한차례 몸과 마음을 씻고, 사상이 승화되며 도덕이 회귀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어떤 관객이 말한 것처럼 션윈은 백 번을 봐도 질리지 않는 이유이다.
발표시간:2012년 1월 17일
정견문장 :http://www.zhengjian.org/zj/articles/2012/1/17/7996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