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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오락 방식과 전통 오락 방식을 말하다

명심(銘心)

【정견망】

술은 장(腸)을 뚫는 약
인이 박이면 끊기 어렵다네
한 잔(一杯)에 마음걱정 풀어보려 하지만
열 잔(十觴)을 마시면 귀신이 좋아 웃는다네
(《홍음 3》〈장을 뚫다〉)

처음 사부님의 《홍음 3》 <장을 뚫다>를 공부할 때, 늘 조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수련인은 분명 술을 마시면 안 되는데, 사부님께서 왜 이 시를 우리더러 보여주시려고 쓰셨을까? 게다가 “열 잔을 마시면 귀신이 좋아 웃는다네”는 무엇을 암시하시는 걸까? 혹시라도 술을 탐하여 몰래 마시는 수련인이 있다 해도, 열 잔이나 그렇게 많이 마시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다시 《홍음 3》을 공부하던 중, 한 구절이 내 머릿속에 들어왔다. 사부님의 이 시는 현대 오락 방식이 수련인에게 미치는 교란과 부면(負面)적인 영향을 은유하신 것이다!

아마 여러분도 모두 발견했다시피, 사부님께서는 《홍음 5》와 《홍음 6》에서 현대 관념 행위에 대해 여러 번 언급하셨다. 《홍음 5》에서는 스물세 편의 시에서, 《홍음 6》에서는 총 서른한 편의 시에서 언급하셨다. 하지만 내가 원래 ‘현대 관념 행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했던 것은, 그저 현재 속인의 도덕이 미끄러져 내려간 후의 나쁜 행동들, 예를 들어 과학을 맹신, 신을 믿지 않고, 마약이나 문란한 성관계 등이라고만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수련을 이렇게 오래 했으니 당연히 그러한 나쁜 행동은 하지 않을 거라 여겼다. 하지만 현대 오락 방식 또한 현대 관념 행위의 한 종류임을 깨달았을 때, 나는 아마 많은 수련인이 그 속으로 빠져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사부님께서는 <장을 뚫다>는 시에서 이러한 방식이 중독성이 있어, 부주의한 작은 ‘한 잔’에서 시작하여 매우 심각하거나 심지어 치명적인 ‘열 잔’에 이를 수 있음을 지적하셨다.

음주는 옛날 일종의 전통적인 오락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바로 “한 잔(一杯)에 마음걱정 풀어보려 하지만”처럼 말이다. 하지만 현대 오락 방식은 정상적인 인류 생활 방식이 아니다. 그것은 말겁 시기에 구세력이 사람을 훼멸하기 위해 억지로 추가한 것이다. 이는 사람들을 마약처럼 중독되게 만든다. 소설, 영화, 드라마, 유행가, 연예인 가십, 쇼핑, 전자 오락, 짧은 동영상 등…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든지 간에, 한 가지를 붙잡아 무한히 확대시켜 사람을 타락해서 빠져들게 만들며, 학업, 일, 수면을 낭비하게 하고, 친인과 친구와의 교류를 황폐하게 한다. 속인들조차 자주 “오락에 빠져 죽는다”고 말한다. 마치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열 잔(十觴)을 마시면 귀신이 좋아 웃는다네”와 같다.

현대 오락 방식의 무서움을 깨닫고, 나는 중국 전통문화 속 고인(古人)의 오락 방식이 어떠했는지 찾아보았다. 예부터 중국 전통 문인의 아홉 가지 우아한 일(九大雅事)은 “거문고, 바둑, 서예, 그림, 시, 술, 꽃, 향, 차”였다. 이러한 전통적인 중국 생활 방식은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왔다. 이러한 전통 오락 방식들은 모두 정서 함양과 경지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도가와 유가에서 주창하는 “청정하고 담박함(淸靜, 恬澹)”의 사상과 일치하고, 또한 불가나 도가 유가에서 중시하는 “안으로 반성(內省)하는 수행” 사상과도 부합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차 문화는 아주 일찍부터 성행했으며, 또 《다경(茶經)》이 저술되었다. 차는 마음과 정신을 고요하게 해주고, 피로를 해소하고 정신을 맑게 할 뿐만 아니라, 천천히 음미할 때 아름다움을 즐기게 하며, 심지어 정신세계를 고상한 경지로 승화시키는데, 소위 “품명논도(品茗論道, 차를 마시며 도를 논함)”라고 한다. 그러므로 신(神)이 사람에게 배치하신 전통적인 오락 방식은 단지 사람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모두 향상하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마치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전통으로 돌아가면 길이 하늘로 통하리니”(《홍음 5》 〈다시 만들다〉)처럼 말이다.

만약 현대 오락에 깊이 빠진다면, 수련인에게는 그 결과가 매우 두려울 수 있다. 수련을 심각하게 교란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을 구원할 수 있는 기회를 낭비할 것이다! 나는 적지 않은 동수들이 인터넷이나 휴대전화에 빠져 마난(魔難)을 겪은 것을 아는데, 여기에는 신체적인 병업 마난도 포함되고, 어떤 이는 심지어 생명을 잃기도 했다. 사실 전통문화는 모두 사람들에게 “하찮은 물건이나 취미에 빠져 본래의 뜻을 잃지 말라(玩物喪志)”고 경고했다. 수련인에게는 특히 중요한데, 오락에 시간을 많이 쓸수록 도심(道心)이 더욱 희미해지기 때문이다. 하물며 우리는 단순한 개인 수련이 아니라 정법 수련이다. 천금, 만금의 가치가 있는 귀중한 시간을 자신을 향상하고 서약을 이행하는 데 사용하지 않고, 저급한 오락에 시간을 낭비한다면, 정말 “열 잔(十觴)을 마시면 귀신이 좋아 웃는다네”다!

그렇다면 사부님께서는 왜 흡연이나 음주를 금지하셨던 것처럼 제자들에게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지 않으셨을까? 내가 이해하기로는, 지금 속인들이 모두 인터넷에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곳에 가지 않는다면 대규모로 그들을 구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방식, 심지어 다양한 네트워크 방식을 이용해 진상을 알리고 있으며, 깐징월드와 같은 깨끗한 매체도 창설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은 다 사람을 구하기 위해서다. 사부님께서는 우리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사람을 구원하도록 허용하셨지만, 네트워크의 진상도 함께 알려주셨다. “내가 조금 전에 말했듯이, 마귀가 세상을 어지럽히고 그 안에 사람을 뒤섞는 소용돌이로서, 그것은 전 인류를 휘말려 들어가게 하고 인류를 훼멸하려는 것이다!”(《2016년 뉴욕 법회 설법》)

사부님께서는 대법제자를 믿고, 우리가 수련인의 정념(正念)으로 사이트의 유혹에 저항해, 연꽃처럼 진흙 속에서 나왔어도 더러움에 물들지 않으리라 믿으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사부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아야 하며, 스스로 진흙에 물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중생들을 이끌어 전통으로 돌아가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9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