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훙(樊弘)/주칭밍(朱清明)이 녹음에서 정리
【정견망】

(앞의 글에서 이어짐)
또 다른 작품은 《가둘 수 없는 신념》입니다. 제가 감옥에 갇혀 있을 때의 기억이 가장 깊은데, 사람이 철창 속에 갇혀 감금당해 있었고, 한 달 동안 먹을 것도 마실 것도 주지 않았으며, 옷도 주지 않았고, 강제 급식과 구타를 당했습니다. 그곳에서 가장 기본적인 생존 도구마저 박탈당했지만, 저는 굳건한 신념에 전적으로 의지해 극복했습니다. 당시 제가 그곳에서 가부좌를 하고 있을 때, 아름다운 것들이 나타났는데, 그것들은 모두 다른 공간에 실재하는 존재였습니다. 이 그림 속에서 저는 아주 큰 천사를 그렸는데, 그녀는 광명을 가져왔습니다. 그림 속에는 또 파룬(法輪)이 있는데, 그들은 당신에게 에너지를 줄 뿐만 아니라, 신체의 상처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그림 속 여성 대법제자의 얼굴 표정과 신체 동작을 통해, 저희 마음속의 광명과 자비가 받은 잔혹한 박해를 훨씬 초월한다는 것을 표현했습니다. 그림 속의 암흑, 잔혹함과 광명, 자비가 하나의 대비를 이룹니다. 신(神)은 어디나 계시고, 정념(正念)은 하늘과 땅을 감동시킬 수 있으며, 신은 당신을 가지(加持)하고 에너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이 몸소 겪은 체험입니다. 저는 이것을 그려냈습니다. 당시에 그 암흑천지(暗無天日)의 감옥에서, 제게는 하나의 소원이 있었습니다. 언젠가 살아서 나갈 수 있다면, 이 진실한 경험들을 그림으로 그려내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질문: 당신의 이 두 폭의 그림에는 모두 서양의 아기 천사들과 신들이 그려져 있는데, 그림 자체는 모두 중국화입니다. 왜 이렇게 그리셨습니까? 당신이 그때 본 것이 모두 서양의 천사였기 때문입니까?
답변: 어떤 사람이 가부좌를 할 때, 보이는 것은 동방의 천국, 불국(佛國)의 경지, 동방의 신선등입니다. 제가 본 것은 모두 서양 신의 형상이었습니다. 사람의 신체는 동양인이지만, 원신(元神)은 서양 천국에서 왔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수련계에서는 쉽게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저는 제가 본 것을 그대로 그려냈습니다. 르네상스 시기의 화가들은 모두 신을 믿었으며, 그들이 예수를 그렇게 생생하게 그리고, 천국을 그렇게 생생하게 그릴 수 있었던 것은, 그 화가들이 모두 독실한 기독교도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순수하고 진실한 심경을 가지고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할 때, 신(神)이 그들을 도왔습니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이 스스로 볼 수 있었고, 신이 그들에게 지혜를 주었습니다. 그들이 왜 그렇게 찬란한 예술을 창조했는가 하면, 그들이 신을 공경했기 때문이고, 신이 그들에게 지혜를 주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인류에게 가장 이로운 것, 사람의 도덕에 의미 있는 것을 그려내고자 합니다.
질문: 당신은 좋은 예술가가 되고 좋은 예술 작품을 창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답변: 이 화제는 매우 광범위합니다. 좋은 예술가가 되기 위해서는 탄탄한 회화 기초 실력이 있어야 하며, 이는 보통 십수 년, 수십 년의 공력(功力)이 필요합니다. 매우 깊은 조예와 기초 실력을 갖추고도, 훌륭한 수양(修養)이 필요하며, 이는 우주 세계에 대한 이해, 문화적 소양을 포함하는, 한 사람의 종합적인 수양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흔히 “그림은 그 사람과 같다(畫如其人)”고 말하는데, 이는 한 화가가 그려낸 그림 속에 그의 경지, 그의 사상, 그의 취향, 그의 품덕이 담겨 있다는 뜻입니다. 한 사람이 기초 실력이 매우 좋은 예술가이고, 매우 박식한 사람이며, 수양이 있고 덕(德)을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사람에게 신은 그에게 능력을 부여하여 위대한 작품을 창작하게 할 것입니다. 르네상스 시기의 대가들, 그리고 중국의 대예술가들은 종종 인격이 매우 위대한 사람, 인품이 매우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이것 또한 제가 예술 이 길에서 따라야 할 길입니다. 예술 영역에서 저는 여전히 학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당신의 두 폭의 그림은 화풍이 매우 비슷하며, 매우 깨끗하고 우아합니다. 이 두 그림의 구도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답변: 그림을 그리는 것은 먼저 창작 의도가 있어야 하고 그다음이 구도입니다. 이 두 그림의 구도는 모두 매우 빠르게 나왔습니다. 제가 그림을 그려야겠다고 생각하자마자, 몇 분 만에 영상이 그곳에 있었고, 저는 그것을 스케치했습니다. 마치 그것이 저에게 보여준 것과 같았습니다. 초고(初稿)가 나왔을 때 크게 수정할 필요가 없었고, 당시에 매우 확신이 들었고, 좋을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좋은 소재가 있고, 그것을 매우 그리고 싶을 때, 곧바로 나오는데, 이렇게 나온 구도는 반드시 좋을 것이고, 다른 사람들도 좋아할 것입니다.
《금강부동》은 ‘V’자형 구도를 사용했다고 앞서 이미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서 제가 덧붙이고 싶은 것은, 이 그림 속의 이 나무는 생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시 탄압 이후, 중국에서 18개월 동안, 저는 단 하루도 외부 상황의 압력을 느끼지 않은 날이 없었습니다. 그 나무들, 풀들 모두 압력을 띠고 있었고, 외부에서 하늘을 뒤덮을 듯한 탄압은 정말 머리 위에 놓인 산과 같았습니다. 그때 오직 ‘진선인’에 대한 이해와 굳건한 믿음만이 이 모든 것을 이겨내고 초월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말로 이렇게 많이 이야기하지만, 여전히 당시의 느낌을 완전히 표현할 수 없다고 느낍니다. 그림을 그릴 때는 제 마음이 큰 압박을 받을 때였습니다. 그때 저는 나온 지 3년이 되었는데, 어린 딸을 만날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중국 대륙에 있고, 정부가 그녀의 출국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저는 온 마음을 그림에 쏟아부었고, 심혈을 다해 그렸습니다. 붓 한 획 한 획이 심혈을 기울인 것이었고, 저의 온 마음이 그림 속에 있었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저는 종종 중국에 있을 때의 감동적인 이야기들, 일부 세부 사항들, 대화들, 겪었던 어려움 등을 회상했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울기도 하고 웃기도 했는데, 그림이 저를 일종의 회상 속으로 데려갔습니다. 저는 제 마음을 그리고 있었고, 제 감정을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그림을 그려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은, 바로 다른 사람과 당신의 사상과 감정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가둘 수 없는 신념》은 대각선 구도이며, 이 그림은 비교적 초상화와 비슷하여 배경이 거의 없고, 오직 두 가지 주제만 있습니다. 하나는 대천사이고, 다른 하나는 대법제자입니다. 그들의 얼굴은 하나의 호응을 형성하는데, 위쪽의 파룬과 왼쪽 아래 구석의 파룬은 구도의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모든 에너지를 사람의 눈과 얼굴 표정을 그리는 데 사용했고, 또 손 동작에도 사용했는데, 손은 감정을 가지고 있고, 옷의 주름도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모든 에너지를 이 두 인물의 형상 묘사에 집중했고, 특히 대법제자의 신태(神態)에 집중했습니다.
이 그림은 화랑에 참가했을 때, 많은 관람객들이 이 두 형상에 감동받았습니다. 관람객 중에는 많은 서양인들이 있었는데, 이 그림을 보고 매우 좋아하며 제게 대화를 청했습니다. 제가 그들에게 물었습니다.
“당신들은 이해할 수 있습니까? 동양인과 서양 천사가 한 구도 속에 있는 것을요.”
그들은 거의 모두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상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이 인물의 아름다움에 감동받았고, 그림 속에서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일종의 선(善)의 힘, 일종의 에너지를 느꼈습니다. 이 그림은 환경 묘사가 거의 없고, 모든 것이 이 대법제자의 표정과 감정에 집중되었으며, 이 사람의 내면세계를 묘사하는 데 집중되었습니다. 이 그림 속의 한 줄기 빛과 주변의 어둠은, 제가 표현하고자 했던 당시 중국의 외부 환경 상황을 상징합니다.
질문: 이것은 당신이 진선인 미술전에 참가한 첫 번째 작품들입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그림을 완성한 후 집에 두었는데, 제가 몇 달 동안 본 후 더 좋은 화법(畫法)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예술은 끝이 없습니다. 제가 이 몇 폭의 그림, 특히 첫 번째 그림을 돌이켜볼 때, 저는 선 처리 방식에 여전히 이전의 변형된 처리 수법이 남아 있다는 것을 봅니다. 저는 예전에 오랫동안 변형된 그림, 심지어 추상화도 그렸는데 아직 일부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저는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저 자신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당시 좋아했던 수법이 틀렸다는 것을 종종 발견합니다. 그것은 제 사상 인식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제 회화 수법 속의 문제를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제가 수법에 대한 추구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의 본질보다 우선할 때, 그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 두 그림을 그릴 때 저는 이전의 형식미(形式美)가 가장 중요하다는 관념을 버리려고 노력했습니다. 형식미는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며, 형식을 추구하기 위해 형식을 추구해서는 안 되고, 형식은 주제를 위해 봉사해야 하며, 주제에 복종해야 합니다. 저는 이러한 균형을 찾는 과정에서 조정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게다가 인물의 형상은 더욱 섬세하게 묘사되어야 합니다.
제가 이전에도 서양화의 공필(工筆, 세밀화)을 그렸기 때문에, 저는 서양화의 색채와 섬세함을 공필화에 더했으며, 빛의 느낌, 밝고 섬세한 느낌, 색채가 풍부한 느낌을 포함했습니다. 예를 들어 천사의 흰 날개와 옷에는, 저는 서양화의 빛과 색채의 관계를 사용하여 표현했는데, 이것은 저의 작은 돌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 현재 구상하고 있는 새로운 소재가 있습니까?
답변: 제가 그리고 있는 몇 폭의 작품은 여전히 수정 중이며, 새로운 소재도 일부 있습니다. 저는 특히 저와 딸의 평생 잊을 수 없는 경험에 관한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지금 중국 대륙에는 많은 고아들이 있는데, 그들은 부모를 잃었고, 학교에 갈 수 없으며, 그들의 부모는 파룬궁을 수련한다는 이유로 감옥에 갇혀 있고, 어떤 아이들은 떠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저 자신도 이러한 절실한 체험이 있으며, 제 딸도 이러한 마음의 상처가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그려내고 싶습니다. 저와 딸이 이 그림을 돌이켜볼 때, 압력에 짓눌리지 않고, 오히려 곤경 속에서 걸어 나온다면, 그것은 하나의 아름다움이고, 하나의 힘입니다. 이러한 힘이 저를 몰아붙여 그것을 그려내게 합니다. 저는 한 쌍의 모녀가 가슴 찢어지는 박해를 겪는 모습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저는 당시 공안이 제 품에서 딸을 앗아간 장면을 여전히 기억합니다. 그때 그들이 제 음식에 마취제를 넣어 제가 고개를 들 수 없게 만들었고, 손에 힘이 없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는 눈앞에서 그들이 제 손에서 딸을 빼앗아 가는 것을 보았고, 딸의 울음소리를 들었습니다…
미국이라는 사회에서 여성과 아동에 대한 대우는 중국이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이곳의 사람들이 중국에서 일어나는 일을 본다면 감동받고 공명할 것입니다. 이 시기는 제 인생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가장 깊이 감동받은 시기입니다. 제가 이 그림들을 그릴 때, 과거의 일들을 회상하면서, 제 사상은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마난(魔難)을 겪은 후, 정(正)의 힘으로 그것을 이겨내는 것은, 예술, 음악, 글쓰기, 또는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서든, 모두 정(正)의 힘으로 사악함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역주: 이 인터뷰 기사는 원래 2005년 4월에 정견망 사이트에 등재된 것을 이번에 보완하는 의미에서 올리니 독자 여러분들의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32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