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윈교류] 션윈포스터와 함께 행각
–구세력의 교란을 폭파시키다
작자:광자(曠慈)
[정견망]
“현재 그것들은 또 극력 종교 신도들이 진상을 아는 것을 가로막고 있으며, 종교 중의 몇 십억 사람들이 천만년 기다려온 이 기회를 잃게 하고 있으며, 중생들을 도태될 위험한 지경으로 밀고 가는가 하면, 심지어 직접 정법을 교란하고 있다. 그러므로 대법제자가 세인을 구도하기 위하여 낡은 세력과, 중생이 구원되고 진상을 아는 것을 가로막는 삼계 내의 일체 난잡한 신들을 전면적으로 해체하는 것은 이미 반드시 해야 할 것이 되었다.”(삼계 내에서 정법을 교란하는 데 참여한 일체 난잡한 신들을 전면적으로 해체시키자)
5년 전 베를린에서 션윈을 공연하던 둘째날 사부님께서 이 경문을 발표하셨을 때 나는 한바탕 대성통곡을 했다. 당시 나는 좌석수를 초과하는 수량의 세인들이 션윈을 홍보하는 수련생들에게 (공연을 보겠다며) 태도를 표시한 것을 알고 있었으며 그들이 왜 결국 오지 못했는지 찾아보려 했다. 내게 가장 깊은 인상을 준 것은 몇몇 할머니들이었다. 그분들은 엘리베이터에서 션윈을 소개받은 후 또 다른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와서는 따로 우리를 찾아와서는 반드시 공연을 보겠노라고 했기 때문이다.
극장에서 전단지를 배포하던 수련생에게는 이런 상황이 더 많았다. 평소 공연을 즐기는 잘 차려입은 노인들이 이쪽 문에서 전단지를 받은 후 저쪽 문으로 나가면서 “아주 좋네요, (공연을)보러 올게요.”라고 했는데 이 사람들은 모두 어디로 갔는가? 그들은 너무나 약해 표를 사러 오지 않은 것 같다. 왜냐하면 내가 이튿날 매표를 맡은 사람에게 물어보았기 때문이다.
당시 아주 많은 사람들의 피드백을 보면 반응이 좋다고 한 사람들이 넉 달 동안 이미 전체 좌석수를 초과해 마치 만석으로 매진될 것 같았다. 나 역시 방심하고 6000명의 관중이 들어가는 극장공연을 보기 위해 따로 뉴욕에 갔다. 하지만 당시 베를린 공연의 최종 결과는 겨우 3분의 2의 좌석만이 팔렸다. 당시 나는 줄곧 누가 미래로 진입하겠다고 태도를 표시한 사람들을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했는지 알 수 없었다. 비록 수련에 많은 누락이 있지만 그것 역시 안으로 찾아 끊임없이 닦는 과정이다. 매일 법공부를 했지만 표가 흔들리지 않게 하진 못했지 않은가!
그런데 이 경문이 발표된 후 나는 다른 공간의 썩은 귀신과 난잡한 신들이 중생의 구도를 가로막고 있음을 알았다. 뉴욕에서 여덟 살 어린이도 보았다시피 션윈공연 당일 작은 우박이 내렸는데 크기는 쌀알 정도로 작았지만 얼굴에 맞으면 아팠다. 이런 작은 우박은 모두 하나하나 작은 마두(魔頭)로 어떤 것은 이빨이 달려 입을 벌리고 있었고 어떤 것은 머리가 반쪽이었다.
독일에 돌아온 후 나는 뉴욕에서 있었던 이 일을 거의 잊고 지냈다. 당시 수련이 성숙하지 못해 매일 표가 다 매진될 거라고 말했고 넉 달을 바삐 보냈지만 여전히 팔지 못했다! 그렇다면 션윈을 홍보하던 많은 사람들이 받았던 확실히 공연을 보러오겠다는 반응은 왜 변한 것일까? 아무리 고생스럽고 피곤해도 반드시 만석이 되었어야 한다. 어느 날 나는 만석에는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면서 내가 고생을 겪었고 대가도 치렀으니 분명 매진될 거라고 생각했다.
5년만에 알게 된 것인데 우리는 가장 관건적인 것을 소홀히 했다. 그것은 바로 “션윈을 널리 알리는 이 기회를 이용해 보다 많은 중생을 구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후일담이다. 나는 매일 자신에게 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션윈이 무엇인지” 똑똑히 알게 했는지 물어보았다. 이 역시 나중 몇 년에야 비로소 알게 된 것이다. 최신경문에서도 우리에게 분명히 알려주셨지만 그런 난잡한 신과 썩은 귀신들이 중생이 션윈을 보는 것을 가로막고 있었고 또 우리 자신이 발출한 끈적끈적한 염두가 그것들에게 교란한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사람을 구하는 전투에서 승리하지 못하다
2007년 션윈 티켓 6천장 중에서 겨우 3분의 2만 팔렸는데 내 생각에 나머지 2천석의 대부분은 난잡한 신과 썩은 귀신들이 종교를 이용해 가로막은 것이다. 그들은 이미 태도를 표시한 생명들마저 가로막았는데 물론 수련인도 원인제공을 했다. 다시 말해 2000명이 오지 않은 원인은 결국 경문을 본 후에야 명백해졌다. 구세력과 사람을 빼앗는 정사(正邪)대전 중에서 내가 승리하지 못했던 것이다. 누락이 너무 많아 빈틈을 탔고 그렇게 많은 생명을 잃었다.
매 사람은 모두 빈 좌석이 나타난 것에 대해 안으로 찾아야 하며 책임감을 느끼고 다음에 어떻게 더 잘해야 하는지 사고해야 한다. 나중에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리히텐슈타인 등 유럽 여러 나라에서 모두 션윈 포스터를 붙여 사람을 구하는 사람이 있었고 많은 경험을 쌓았다. 하지만 순박한 소도시나 중간 규모의 도시에서는 하루에 60여장을 붙일 수 있었지만 번화한 대도시 상가에서는 훨씬 어려웠다.
철판을 폭파시켜야
강철을 녹일 수 있는 자비를 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번화한 도시의 거리나 상가는 유명한 곳일수록 마가 더욱 많았고 진열장 정면에는 포스터를 붙이지 못하는 곳이 많았다. 이에 그들에게 당신들의 휴게실이나 사장님이니 인사담당자가 볼 수 있는 곳에 붙여 사장님이나 인사담당자가 전 직원이나 가족들을 초청하게 하라고 알려주었다. 작년과 몇 년 전에 많은 회사가 모두 이렇게 했다. 이렇게 하여 많은 변호사 사무실, 의원, 기업, 은행에서 포스터를 붙이는 것에 동의했다. 또 일부 전단지를 놓는 것에 동의했다.
1km 정도 되는 상가 양측의 상점을 끝내려면 보통 8시간이 걸린다. 매일 얼마나 많은 회사를 갔는지 모른다. 오전 9시부터 출발해 오후 4시쯤 돌아와 함께 식사하고 법공부를 했다. 이렇게 천천히 걷고 천천히 말했는데 포스터 협조인이 모두 끝났다고 말했을 때에도 일부 미덥지 못한 것이 있었다.
이런 정사대전(正邪大戰)에서 만약 매일 법공부와 연공을 견지하지 않으면 불과 며칠도 버티지 못한다. 교류를 했던 수련생들은 모두 이 인식에 동의했다. 하지만 교류를 하지 않은 몇 명은 도리어 체력마저 따라가지 못했다. 우리는 5시 정각에 발정념을 끝낸 후 반드시 연공을 했으며 7시가 좀 넘어서 아침을 먹었다. 경험에 따르면 만약 새벽연공을 하지 않으면 하루 종일 연공할 시간을 찾기가 아주 어렵다.
끊임없이 멘트를 바꾸다
12월 둘째 주가 되자 많은 사장님들이 자신은 이미 크리스마스선물을 구입했노라고 말했다. 또 많은 종업원들도 우리 사장님이 이미 선물을 사줬다고 했다. 이에 우리는 멘트를 다음과 같이 변경했다.
“신년선물, 생일선물, 봄 선물 구입에 가장 적당한 시기에 벗들에게 특히 품위 있는 벗들에게 가장 좋은 선물을 하세요. 당신의 소중한 벗들이 이런 고품격 공연을 본다면 당신에게 감격할 겁니다. 많은 분들이 공연을 본 후 눈물을 흘렸으며 2008년 뒤스부르크에서는 션윈을 관람한 후 심장병이 좋아진 사람도 있습니다.”
속인도 션윈이 최고수준의 공연이라고 말하게 하다
내 설명을 듣는 모든 점포주들에게 나는 상대방의 눈을 보면서 알려준다. “400여 벌의 의상, 현장반주 오케스트라, 중국고전무용 및 가곡은 모두 오리지널 창작물입니다.” 또 션윈을 강조하기 위해 중국어, 영어, 독일어로 글자에 담긴 함의를 설명해주었는데 이는 나중에 “션윈이 왔다”고 하면 사람들이 물어볼 필요도 없이 션윈이 무엇인지 알게 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 것이다. 션윈을 홍보하는 기간이 오래되어서야 알게 된 것인데 션윈이란 두 글자를 언급하지 않으면 오늘과 또 앞으로의 국면을 타개할 수 없다. 브랜드를 만들자면 자신에게도 반복적으로 브랜드 이름을 들려주고 세인들에게도 들려주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무리 바빠도 진상을 알리다
보통 9시에 출발하면 얼마 하지도 못해 점심시간이 된다. 점심시간이면 대부분의 상가가 아주 바빠진다. 많은 업주들이 너무 바빠서 정신이 없는데 특히 식당, 호텔, 분식점, 식품점 등이 그렇다. 그럴 때면 짧은 시간 내에 그들의 구미에 맞는 멘트를 해야 한다. 가령 “(션윈은)뉴욕에서 온 예술단으로 너무나 아름다운 무용, 가곡, 음악이 있고 주요무용수들은 전부 전 세계 화인 고전무용콩쿠르에서 금상을 수상한 사람들이며 대부분의 성악가들도 뉴욕 전세계 화인 성악콩쿠르에서 금상을 수상한 분들입니다. 이분들의 공연은 대륙에서 금지되어 있습니다.” 보통 여기까지 말하면 대부분 놀라워하면서 “왜 금지되었는데요?”라며 묻는다.
일반적으로 여기까지 들을 겨를도 없이 바쁘다고 하면서 “미안하지만 시간이 없어요!”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전단지를 두고 가도 될까요? 션윈예술단은 2시간 반 동안 5천년 전통문화와 예술을 압축해서 보여주며 400여 벌의 의상과 현장 반주 오케스트라가 있고 음악과 성악 무용 모두 오리지널 창작으로 공산당이 집권하기 이전 중국의 모습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세인들에게 공산당이 없던 오천년간 중국이 얼마나 휘황하고 얼마나 아름다웠으며 또 얼마나 강성했는지 알려줍니다. 어쩌면 유구한 전통문화가 회복되면 점차적으로 전통도덕도 회복될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하는데 사장이 아무리 바쁠 지라도 보통 나를 따라서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응대한다.
사실 지금에 와서 회상해보면 당시 비록 생업에 바쁘긴 하지만 우리의 말을 듣는 청중은 사장 한 사람만이 아니다. 많은 기업의 화이트칼라층이 모두 이곳에 와서 점심을 먹는데 그들도 모두 보고 듣는다. 이는 보다 많은 중생들이 진상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닌가!
중간에 전화가 오면 끝날 때까지 기다려
지금은 이미 처음 시작할 때와는 달라져서 많은 업주들이 흥미진진하게 진상을 계속 듣는다. 그런데 중간에 전화벨이 울리고 그것도 업주와 친한 사람이다. 이런 공교로운 일이 있나! 이는 분명 자신에게 누락이 있는 것이니 바로 안으로 찾고 발정념을 해서 난잡한 신과 썩은 귀신을 제거해야 한다. 만약 구세력의 교란이라면 그 생명은 오히려 내가 중시해야 하며 기왕 그것들이 구도하지 못하게 한다면 이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아예 이곳을 떠나지 말고 전화를 끝낼 때까지 기다리자.
나는 옆에 있는 의자를 찾아 앉아 발정념을 했고 나쁜 일을 좋은 일로 변하게 하면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또는 잠시 법공부를 하며 시간을 허비하지 않을 수 있다. 구세력은 당신이 법공부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법공부하는 것을 보기만 하면 곧 교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신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션윈을 알리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사장을 떠나지 않고 잠시 휴식하면서 또 법공부를 하고 이어서 진상을 알릴 것이다. 그것이 당신을 어쩌지 못하게 되면 교란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구세력은 아주 약한 것으로 당신이 더 강하다. 당신의 말이 통하면 당신은 단호하게 그 생명을 구하고 션윈이 무엇인지 알려야 한다. 그것 역시 교란하지 못할 것이다. 특히 치과의사나 변호사라면 더욱 그렇다.
왜 중국에서 금지되었나
이 문제는 모든 상가 사장들이 가장 흥미 있어 하는 부분이다. 내 대답은 이렇다.
“션윈을 보면 사람들이 비교하지 않겠습니까? 당시의 문화와 예술이 얼마나 좋고 아름다우며 신성한지 이런 압축된 프로그램을 통해 비교해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보기만 하면 현재 중국이 얼마나 엉망으로 파괴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공산당은 이 예술단이 전통문화를 공연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전선전미(全善全美)한 것을 펼쳐내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일단 비교되면 그것의 원형이 드러나고 진상이 탄로 나지 않겠습니까? 공산당의 특징은 바로 거짓말에 폭력을 더한 것이 아닙니까!”
어떤 업주는 공산당이 현재 자행한 나쁜 일을 열거하는 것에 큰 흥취를 느낀다. 주방을 설계하는 한 상점의 사장은 공산주의 국가는 모두 폭력으로 다른 사람의 돈을 빼앗아오고 자본주의 국가는 법률로 다른 사람의 돈을 빼앗아오는데 모두 마르크스주의라고 말하자 우리에게 크게 탄복했다. 그는 즉석에서 두 장의 티켓을 샀는데 아내를 불러, 내게 인사를 시키면서 “이 표는 우리 집사람에게 생일선물로 주는 겁니다.”라고 했다. 이보다 앞서 그는 자신이 공산당에 대해 이미 아주 투철하게 분석했다고 여겼고 사업을 하려면 공산당이 어떻게 외국 기업가들의 돈을 처리하는지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다음날에는 또 표를 팔러간 수련생을 초청해 커피를 마시며 장시간 환담했다.
이로부터 경험을 공유하자면 법공부를 잘해야 하며 짧고 평이하면서도 빨리 세인들을 일깨워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그들에게 역사와 오늘날 세계의 진상을 말해줄 수 있는 사람”(무엇이 대법제자인가)이다. 이 방면에서 오직 속인이 들을 시간이 있고 길게 대화할 수 있다면 그럼 깊이 있는 친구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12년의 정법시기 경문들이 우리에게 그렇게 많은 역사와 오늘날 세계의 큰일에 대한 맥을 짚어주었는데 우리가 그들에게 조금 일깨워주면 그들은 곧 기억을 회복할 것이다. 우리가 평소 법리를 잘 장악하면 때가 되어 투철한 말이 콸콸 쏟아져 나올 것이다. 마치 중간고사를 보는 것처럼 말이다.
기본적으로 매일 밖에 나가면 지하철에서 늘 다음 법을 외우곤 했는데 관건적인 때에 내게 많은 사로(思路)와 에너지를 주었다. “내가 방금 말했지만 그물의 한쪽을 열어놓는다면 누구도 잘못이라고 할 수 없다. 어떻게 그물의 한쪽을 열어놓는가? 구세력의 교란을 타파하려면, 그들로 하여금 기억을 회복하게 하고, 그들을 점화시켜 정신 차리게 하며, 그들을 각성시키고, 그들에게 역사와 오늘날 세계의 진상을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 나타나야 했다.”(무엇이 대법제자인가)
이런 사람이 되려면 법학습의 힘을 강화해야만 한다. 만약 구세력이 봉쇄한 철문을 폭파하지 못했다면 법학습이 너무 적은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 업주들이 모두 난공불락으로 보일지라도 당신이 포기하지 않고 하나하나 찾아가 내심으로부터 하나하나 문턱을 넘어간다면 상태가 가장 좋아질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을 구하기 위해
션윈포스터를 붙이자면 반드시 기점을 바르게 놓아야 하는데 바로 중생구도이다. 수량을 위해 붙이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보게 하고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보게 하며 어떻게 해야만 사장이 2주 후까지 떼지 않을까? 바로 그를 일깨워주고 각성시켜야 한다. 통상 앞에서 말한 멘트를 끝낸 후 그에게 유구한 문화와 예술이 되돌아오면 어쩌면 어느 날 도덕이 되돌아올지도 모른다고 알려준다.
보통 진정한 션윈 팬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을 바라보며 설명하다가 잠시 눈동자가 다른 곳을 볼 때 상대방 눈동자도 당신의 눈동자를 따라 움직이면 효과가 좋지 않다. 이럴 때는 짧은 시간 내에 앞에서 언급한 멘트를 해주면 족하다. 이는 끊임없이 청중들의 반응을 겪으면서 효과적으로 그들의 기억을 되살리게 할 수 있는 멘트이다. 이들 멘트는 그들에게 전통을 회복하고 정통문화로 되돌아올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것을 의식하게 한다.
피곤하면 법공부
다리가 말을 듣지 않고 목이 마르면 지하철에 가서 의자에 앉아 법공부를 하는데 반시간이면 체력이 회복된다. 비록 2011년 몇 편의 최신경문이 발표된 후 집에서 법학습팀을 만들어 3일에 한 번씩 읽었지만 이때처럼 깊이 이해한 적이 없었다. 그것은 전에 느껴본 적이 없던 수승(殊勝)한 감각이었다. 대법의 글자마다 구절마다 모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격려와 에너지를 주었으며 어쩌면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당신이 그 경지에 도달해야만 그 한 층의 법이 당신에게 현현하게 하신다는 것과 같다.
“대법제자라, 틀림없이 고생스럽다. 이는 역사적인 책임이 당신들에게 이렇게 큰 중책을 부여했으며, 역사적인 사명이 당신들로 하여금 관건적인 시각에 반드시 이 역사적인 책임을 짊어지게 했기 때문이다. 우주가 성(成)·주(住)·괴(壞)·멸(滅)하는 과정 중에서 대법제자의 출현이 바로 가장 마지막 단계이다. 그렇다면 다시 말해서 생명이든, 물질이든 모두 최후 가장 나쁜 때에 이른 것이다. 표현 역시 가장 복잡하고 선악(善惡)과 정사(正邪)의 분별이 가장 어려운 때이다. 이런 때에 대법제자가 역사가 부여한 사명을 감당하기란 정말로 너무나도 어렵다. 대법제자가 대단하다고 하는 것은 바로 대법제자가 이런 시기에 중생을 구도하고 조사정법하며 자신이 완성해야 할 사명을 완성하기 때문인데, 이것이야말로 참으로 대단하다. 역사상 그 어떤 시기와도 비교할 수 없다.”(무엇이 대법제자인가)
두 갈래 길에서 어느 길을 선택하는지 보다
“많은 속인들이 대법제자가 무엇을 하는지 모른다. 이는 한두 마디로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그에게 우주가 성주괴멸의 최후 단계에 이르렀다고 알려주면 그는 더욱 믿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을 말해서는 안 된다. 바로 바른 일면으로, 착한 일면으로 사람을 깨워야 한다. 어느 길로 가야 하는가도 우리들이 기어코 그에게 가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진상을 안 후, 당신 앞에 놓인 두 갈래 길에서 당신이 어느 갈래 길을 선택하는가를 봐야 한다. 어떤 사람이 사상이 이미 아주 나쁘게 변하여 선한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되었으면 그는 자연히 좋지 못한, 악한, 현대적인, 변이된 것을 선택하며, 구 우주를 따라갈 것이다. 각성할 수 있고, 자신이 어떻게 이후의 인생길을 가야 하는지 알며, 사람이 세상에 무엇을 하러 왔는지 알 수 있는 사람, 오직 이런 사람만이 진정하게 구도 받을 수 있다.”(무엇이 대법제자인가)
이 법을 학습한 후 나의 멘트에도 약간의 조정이 있었다.
“진상을 안 후, 당신 앞에 놓인 두 갈래 길에서 당신이 어느 갈래 길을 선택하는가를 봐야 한다.”라는 법을 매일 외우면서 즉흥적으로 진상을 알렸던 나의 멘트들을 모두 법의 기점에서 새롭게 조정했다. 살펴보니 어떤 멘트는 상대방에게 진상을 알게 하고 어떤 속인은 반응하며 어떤 속인은 좋지 않은 염두를 제거할 수 있다.
가령 만약 사장이 내가 전단지와 포스터를 붙이게 하면 공짜표를 주는가? 라고 묻는다면 그럼 나는 저도 자원봉사자로 300km밖에서 와서 이 일을 하고 있지만 돈 한푼 받지 않는다고 대답한다. 몇 년 전 뉴욕에 가서 션윈예술단 공연을 관람한 후 어디든 션윈이 왔다는 소리만 들으면 만사 제쳐두고 달려가 자원봉사를 합니다. 보세요! 지금 도덕이 어떤 모양인지? 문예작품은 전 세계적으로 모두 난잡하고 젊은이들이 무엇이 아름답고 무엇이 좋은지도 모릅니다. 이 예술단은 이런 것들을 알려줍니다. 공연을 보면 생각해보게 하는데 현대의 공연은 보고나면 곧 잊어버리고 음미할 것이 없습니다. 정신적인 향연이라 사람의 뇌도 음식이 필요한데 좋은 것을 먹어야지 아무거나 먹어서야 되겠습니까?
절대다수는 여기까지 듣고 나서 웃으면서 옳다고 하는데 뇌도 먹어야 한다고 한다.
전통문화와 예술이 회복되면 전통의 도덕도 회복되는데 이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가 아닙니까? 그 사장이 이 말을 들으면 일반적으로 더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그런 후 나는 그에게 다시 션윈 프로그램은 모두 오리지널 창작으로 음악, 가곡, 무용, 작사, 작곡 모든 다른 예술단을 모방한 것이 아니라고 알려준다. 500여종의 의상으로 5천년 전통중국을 재현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보고 눈물을 흘립니다. 심지어 중국인들이 봐도 중국에서조차 이런 좋은 노래와 춤 및 배경화면은 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대륙의 일부 공산당 예술단에서 사람을 파견해 모방하려 했지만 공연을 본 후 배우거나 모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왜 그런지 아십니까? 왜냐하면 공산당이 문화대혁명 이전에 정신적으로 전통문화를 말살했고 문화대혁명 기간에 물질적으로 전통문화를 파괴해 지금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전통문화가 뭔지도 모르며 전선전미한 정통문화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도덕이 사라졌고 정신이 단절되었습니다.
많은 관중들이 모두 눈물을 흘리며 영혼이 신과 서로 통하는 것을 느끼고 충격을 받습니다. 일부 무용은 신화와 전설, 역사이야기 및 반신(半神)문화에서 소재를 얻었는데 당시 중국은 신과 통해 있었고 당시 사람들은 신을 믿었으며 아주 선량했고 사람들의 성격이나 복장이 아주 부드럽고 아름다웠습니다. 그러므로 이 악단의 독창적인 음악은 많은 전문가들조차 마치 천국에서 온 것 같다고 합니다.
구세력이 통제하는 몇가지 중점
주류사회 인사들이 가장 자주 드나드는 상점은 바로 꽃집, 약국, 병원, 변호사사무실, 핸드폰가게 등이다. 이 몇몇 지점은 포스터와 전단지를 거부할 확률이 95%가량 된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법학습 상태가 좋고 정념이 강할 때면 션윈포스터를 가장 좋은 곳에 붙이고 전단지도 놓게 한다. 또 장시간 대화를 나누는 경우도 있다.
일부 변호사와 의사들은 션윈포스터와 전단지를 아주 좋아한다.
이들은 거리에서 놓칠 수 없는 계층이다. 왜냐하면 그들이야말로 진정으로 위에도 말할 수 있고 또 아래에도 말할 수 있는 계층이기 때문이다. 주류사회는 우리는 사부님께서 주류사회를 하라고 하셨으니 주류사회가 아닌 곳에 가서 하면 그럼 안 된다. 물론 모든 변호사나 의사가 열정적인 것은 아니며 그들의 머릿속에 가득 찬 것은 온통 긴급하게 처리할 일이다. 하지만 일부 변호사들은 정말로 포스터를 좋아하며 전화를 걸기만 하면 연결되고 포스터를 보면 붙이려 하며 마치 아주 오랫동안 기다렸던 것 같다. 또 방문객들을 위해 전단지를 놓고 가게 한다. 아울러 자기 스스로도 큰 관심을 표명하며 공연을 보겠다고 한다.
한걸음 물러서면 더 넓은 세상
경험에 따르면 만약 사장이 포스터나 전단지를 거절하면 차라리 떠났다가 잠시 후에 다시 가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고객이 너무 많고 전화가 걸려왔거나 혹은 마음속에 다른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당신이 한 걸음 물러나 다시 가면 그에게 여가가 생겨 분명 당신을 접대할 것이다.
한번은 한사코 거절하는 아가씨가 있었다. 나는 홀 의자에 앉아 한편으로는 안으로 자신이 결과를 구하고 있지 않은지, 내가 정말 상대방을 구하려고 하는지 찾았다. 결국 10분 후 그녀는 자발적으로 내게 사과하며 아까는 전화벨이 울려 나를 대하는 태도가 좋지 못했다고 했다. 나는 그녀에게 진상을 알려 션윈 포스터를 붙이고 원래 붙어 있던 소림사 포스터를 떼게 했다.
이 일을 통해 나는 사부님께서 나를 점화해주신 것을 발견했는데 속인을 상대할 때 한걸음 물러서면 더 넓은 세상이 있다는 것이다.
다음 날 나는 또 다른 꽃집에 가서 시험해보았다. 사장이 거절했을 대 나는 곧 감사합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 후 삼분도 채 못되어 두 번째 찾아갔을 때 그 사장은 내게 큰소리로 자신은 운남풍경이 너무 좋다고 했다. 사실 그는 그곳에 가본적도 없지만 좋다고 하는 것이다. 나는 그가 전생에 그곳에서 살았을지 모른다고 말을 걸며 진상을 알리고 결국 전단지를 남길 수 있었다.
포스터 수량에 집착하지 말아야
션윈 포스터를 부착하는 수량이 감소함에 따라 전단지를 요구하는 상점이 많아졌다. 또 한 가지 원인이 있는데 진상을 알리는 시간이 길어지자 사장도 더욱 안정되어 3월말까지 장기간 부착할 수 있게 되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매일 60장의 포스터를 붙여야 한다는 마음이 아주 강했다. 어떻게 해야 작년과 재작년에 했던 것을 초과할 수 있을까? 첫날 나는 44장, 둘째날 30여 장의 포스터를 붙였는데 아주 힘이 들었다. 다음날 나는 이곳이 순박한 소도시가 아님을 발견했으며 난잡한 신과 썩은 귀신들이 아주 많은 것을 발견했다. 법학습을 할 때 심하게 졸렸는데 만약 수량만을 추구하고 착실하게 진상을 알리지 않았다면 상대방 생명의 본질을 깨닫지 못하고 그럼 포스터도 1-2주일 후에 점포주에 의해 제거될 것이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상을 투철히 알려야 한다. 나는 작년과 재작년 붙였던 포스터 수량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착실하고 실제적인 곳에 놓자고 자신을 일깨웠다.
협조인이 좋은 주소를 주다
내가 간 곳은 모두 지정된 고급주택가로 다시 말해 집세가 비싼 지역에 있는 거리와 상가였다. 이곳은 모두 포스터를 맡은 한 협조인이 배치한 곳이다. 이 도로에는 독일변호사인 그녀의 남편 사무실이 있었고 또 남편의 친구들도 있었는데 이런 상류 계층의 사람들이 드나드는 곳이었다. 이번에 내가 강렬하게 느낀 것은 내가 가본 션윈을 치른 다른 나라나 도시에서 이렇게 고급 브랜드와 고가상품을 본 적이 없다. 구두 한 켤레에 700유로가 넘고 외투 하나에 400유로가 넘는 상점들이 즐비했는데 이런 고급 상가에는 분명 그 수준에 걸 맞는 소비자들이 주변에 모여 살 것이 아닌가? 만약 이런 부자들이 없다면 이곳 점포들은 모두 문을 닫아야 할 것이 아닌가?
이곳은 나 역시 접촉해본 적이 없는 지역이다. 한마디로 말해 현지 수련생의 협조가 좋았다. 나를 배치해준 곳은 모두 그냥 걷는 거리가 아니었고 헛걸음을 하는 경우가 적었다. 현지에서 포스터를 부착하는 일을 협조하는 수련생은 분명 이곳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적어도 자신이 이 인맥들 중 일원일 것이다.
작년과 재작년 션윈을 알리기 위해 몇몇 도시를 갔지만 모두 외지 수련생이 이런 일을 협조했다. 당시 고생스럽게 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했지만 결과적으로 별장지대였다. 외국인들도 모두 별장에 있었는데 별장도 별장 나름이라 막상 가본 후에야 아주 낡은 별장지대임을 알았다. 괜히 시간과 기름 값만 낭비한 것이다. 이번에 우리는 이런 헛걸음을 아주 적게 했다. 현지 협조인이 포스터 협조인을 아주 잘 선임했다. 가장 좋았던 것은 그가 집세가 높은 지역과 소비성향이 높은 거리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었다는 점이다.
스스로에게 도전하다
매번 꽃집이나 약국에 가면 늘 이곳은 거절률이 높아 하지 말자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늘 또 다른 자신이 내게 말한다. 기어이 자신의 관념에 도전해 거절률이 높을수록 더 구도해야 하며 이들은 구세력이 구도 받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중생을 구도하러 온 것이지 포스터를 붙이러 온 것이 아니다. 포스터는 단지 사람을 구하는 도구에 불과하다. 포스터가 주요한 것이 아니라 중생구도가 주요하며 이 일을 빌려 중생들에게 “션윈이 왔으니 나는 절대 놓치지 않겠다”는 마음의 사슬을 열어주어야 한다. 그들을 일깨워주고 그들의 기억을 회복하게 해 역사와 오늘날의 진상을 알게 해야 한다.
내가 이렇게 스스로에게 높은 표준으로 요구하자 늘 유암화명우일촌의 일이 발생했다. 나는 설사 사람이 거절하더라도 그가 어느 부분에서 거절하는지 시험해보았다. 통상 사장에게 전단지를 한 장 주면서 개인적으로 드리는 것이니 당신 회사 최고 경영자에게 3분짜리 동영상을 추천해보세요. 어쩌면 그분이 여러분 모두를 초청할지도 모릅니다. 작년에 많은 회사에서 이렇게 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대부분 받아들인다. 만약 우리 사장님은 문전박대하고 절대 초청하지 않을 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면 당신 친구에게 추천해주세요 라고 한다. 어쩌면 그들이 당신을 초청할지도 모르며 또 당신에게 품위 있는 친구가 있다면 당신이 그를 초청한다면 아마 다른 눈으로 당신을 보게 될 겁니다 라고 말해준다.
내가 그 도시를 떠날 때
듣자하니 매표율이 이미 30%에 달했다고 한다. 이는 이 도시에서 션윈공연을 시작할 때 도달한 매표상황이었다. 공연은 아직 3개월이나 남아 있다. 비록 환희심을 일으키지 말아야 하지만 모두들 정체적으로 노력해 함께 작용을 했다. 어떤 도시는 현재 이미 50%에 도달했다. 내가 미국의 도시와 교류할 때 그들은 겨우 30%냐고 말했다. 즉, 이 도시의 과거 매표율에 비하면 양호하지만 잘한 지역과 비교하면 차이가 아주 컸다. 또 안으로 찾아 법공부를 잘하며 발정념을 해야 한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당신들은 수련인이다. 이 말은 당신의 과거, 예전 한 때, 혹은 당신의 표현에 대해 하는 말이 아니라, 이 말은 당신의 본질, 당신 생명의 의의, 당신이 짊어진 책임, 당신의 역사적 사명에 대해 말하는 것으로 이래야만 당신은 비로소 진정한 대법제자이다.”(무엇이 대법제자인가)
재작년에 한 도시에서는 공연이 시작되기 한 달 전에 매표율이 80%에 달하자 위아래로 환희심이 일어났고 결국 일기예보에서 폭설이 온다고 하자 속인들이 표를 환불하는 일이 발생했다. 결국 수련생들이 안으로 찾고 법학습과 교류를 하며 발정념을 했다. 마지막에는 공연 당일 폭설이 오지 않았다. 매표율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더 좋았다. 절대로 잘한 지역과 아직 격차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 일은 아주 엄숙하며 본래 더 일찍 했어야 하는데 기뻐할 것이 뭐 있는가?
사실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사부님께서는 하실 수 있다. 그럼에도 이렇게 하시는 이유는 우리에게 각 방면에서 위덕(威德)을 세울 기회를 주시기 위한 것으로 바로 사부님의 자비이다.
발표시간:2011년 12월 28일
정견문장:http://www.zhengjian.org/zj/articles/2011/12/28/7954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