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귀(梅歸)
【정견망】
서안(西安 고대 당조의 수도 장안)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고도(古都)의 하나로 수백 년을 거치며 역사 유적이 대단히 풍부한 곳이다. 그런데 최근 서안에서 열린 한 콘서트에서 불가사의하면서도 어처구니없는 현대극이 벌어졌는데 모 가수의 공연이었다.
TFBOYS[역주: 중국에서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3인조 남성 그룹]가 공연한 것은 뭐라 비난할 수 없는 일이지만, 관객들의 열광이 일반인의 상상을 뛰어넘었다. 예를 들어, 가장 비싼 티켓 요금이 200만 위안[역주: 한화로 약 3억 6천만원]까지 올랐고, 집을 팔고 차를 팔거나 돈을 빌려서 표를 샀다. 심지어 부모의 목숨을 구할 돈을 훔쳐 표를 샀고, 미증유의 나무 표(樹票)까지 등장했다.
또 수십만 명이 서안에 운집해 “병마용(兵馬俑)이 모두 거리로 나가 교통을 통제해야 한다”는 조롱을 받기도 했다. 대부분의 팬들은 젊은 여성들인데 웨딩드레스를 입은 이들이 많았다. 이 콘서트 때문에 4억 1600위안의 관광 소비가 증가했다고 한다. 이렇게 큰 현대적인 대도시가 콘서트 하나로 경제를 일으켜야 한다니, 불쌍하다고 밖에는 표현할 수 없다.
한 누리꾼은 이 공연에 대해 “뭇 마(魔)들이 난잡하게 춤추고 추태가 만발했다.”고 평했다.
대체 TFBOYS가 어떤 이들이기에 수십만 명의 젊은 여성들에게 광적인 인기를 끄는 것일까? 원래 외모는 예쁘장하고, 행동은 중성(中性)적이고, 연기력은 평범한 세 배우이자 가수일 뿐이며 게다가 이미 인기도 시들해졌다.
그런데 왜 이렇게 광적인 장면이 나타났을까? 특히나 소녀들이 웨딩드레스를 입은 것은 아마도 이것이 자신들이 가장 이상적인 배우자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여기서 우리는 심각한 관념의 변이(變異)를 보았으며 관념의 변이가 얼마나 무서운지 똑똑히 보았다. 본문에서는 그중 일부를 분석해본다.
첫째, 심미관(審美觀 아름다운에 대한 관념)의 변이다. 남자는 양(陽)에 속하는데 양은 강(剛)하고 당당하며 단정하니 이것이야말로 남자가 마땅히 지녀야 할 상태다. 반대로, 여자는 음(陰)에 속하기에 온유(溫柔)하고, 어질고 총명하며 함양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야말로 여인이 마땅히 지녀야 할 상태다. 그러나 여기서는 완전히 반대로 되었다. 남자가 남자답지 못하지만 오히려 여인들의 숭배를 받고, 여인들이 호방하고 직설적이라 완전히 남자의 태도다. 여인들이 여성적인 남자를 추구하는 이런 일은 아무리 보아도 이상하다.
둘째, 소비관(消費觀)의 변이다. 돈이 얼마나 있고 무슨 일을 하든, 수입을 감안해서 지출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람이다. 그런데 여기서 나타난 것은 돈이 없으면서도 사치를 부리고, 자신의 정욕(情慾)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른 것은 아무것도 돌보지 않는다. 광기가 이런 정도에 이르러 뒷일은 아무 것도 걱정하지 않는다. 중공이 제창한 과소비 선전이 완전히 성공한 것이다.
셋째, 수치감의 상실이다. 수치심은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감정의 하나로 도덕성을 유지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여자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여기서는 슬프게도 이 여성들에게 수치심이 완전히 상실된 것을 보게 된다. 대대적으로 열광하고 미친 듯이 외치면서, 웨딩드레스를 입고, 요란스럽게 지나가는데, 그것도 집단적이다. 이는 공개적으로 자신의 몸을 바치겠다는 열망을 드러낸 것이다. 슬프지 않은가, 원래 예의를 중시했던 중화의 자손들이 이렇게까지 몰락한 줄은 몰랐다.
넷째, 우상 숭배와 정욕의 방임이다. 우상을 숭배하며 자아를 잃었으며, 정욕을 방임해 마성(魔性)이 가득해졌다.
이런 사례들이 아주 많다. 이런 변이들이 단지 개별적인 사례에 불과하다면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렇게 대규모로 또 집단적으로 나타난 것을 보면 정말이지 사람을 놀라게 한다.
사람은 관념에 좌우되는데 관념이 변이되면 사람의 언행도 반드시 따라서 변하기 마련이다. 이것이 두렵지 않은가?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5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