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련(吉蓮)
【정견망】
발정념은 우리 수련인이 날마다 반드시 해야 하는 ‘세 가지 일’ 중 하나지만 발정념을 할 때 우리가 ‘정(定)’할 수 있는 지 여부는 매우 관건적인 문제다. 만약 당신이 발정념할 때, 당신이 교란받고, 머리가 조용해지지 않으면서, 많은 잡념이나 어떤 영상·인물이 나타난다면, 이때 당신은 사악의 교란을 제거한 후에 계속해서 발정념을 해야 한다.
나는 매번 발정념을 할 때마다 만약 그 어떤 교란이 생기면 곧 천목으로 본다. 그럼 그런 사악이 내 공간장에 들어온 것을 본다. 나는 보통 이런 정념을 발한다.
“내 발정념을 교란하는 사악을 깨끗이 제거한다.”
또는 그냥 이렇게 생각만 한다.
“이런 나쁜 것들을 깨끗이 제거한다.” 그럼, 금방 제거할 수 있다. 교란을 제거하면 당신은 정(定)에 들어갈 수 있고 이때 당신은 곧 최대의 능력을 발휘해 사악을 제거할 수 있다.
사실 연공할 때도 마찬가지다. 오직 교란이 나타나기만 면 즉시 “깨끗이 제거한다[清除]”는 염두를 발하는데 마찬가지로 효과가 있다. 대법제자는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데 언제든 교란이 나타나면 즉시 발정념으로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늘 청성(淸醒)함을 유지한다면 문제에 부딪혀 어떻게 할지 알 수 있다.
법을 공부할 때, 사악이 당신이 집중하지 못하게 교란하면 모두 이런 정념을 내보낼 수 있다. “나의 법 공부를 방해하는 사악한 생명을 깨끗이 제거한다.” 그럼,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나는 살아가면서 종종 좋지 않은 사정, 사람이나 일을 보게 되는데, 이때도 곧 발정념을 한다. “눈에 보이고 귀에 들리는 패물(敗物)과 패상(敗象)을 깨끗이 제거한다.” 이런 것들을 부정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당신의 기억에 남고 머릿속에 남아 당신을 교란할 것이다, 반드시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공간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서 방해받지 않고 청성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생길 때마다 자신의 부족을 보면서 법에서 자신을 바로 닦아 제고해 올라갈 수 있다.
속인 사회에서도 우리는 종종 일부 좋지 않은 일, 부패한 풍조, 불량한 장면 등을 접하게 된다. 당신이 그것을 보거나 듣고 마음속으로 “받아들이거나 원하지 않고, 깨끗이 제거한다”라는 정념이 있어야 한다. 당신의 환경과 당신의 공간장을 수시로 청리하면, 당신은 곧 청성을 유지해 교란받지 않을 수 있으며, 차츰 법을 공부할 때 곧 마음에 들어갈 것이다.
이는 나의 작은 체험으로, 동수들에게 참고로 제공한다. 층차에 한계가 있고 문화 수준에 한계가 있어 일부 표현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만약 부당한 점이 있다면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8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