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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지내는 것에 대한 깨달음

중국 수련생

【정견망】

가족은 우리와 아주 큰 연분이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가족과 모순이 심하거나 소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왜 이런 상황이 나타나는가? 여기서는 개인적인 상황을 결합해 자신의 견해를 말해보고자 하는데 요점은 다음 몇 가지다.

첫째, 내심으로 가족을 구도할 중생으로 여기지 않고 정(情)으로 대한다. 때문에 자신의 층차를 낮춰 속인과 같은 층차가 된다. 이 상태에서 하는 말은 에너지가 없고 힘이 부족해 마치 기(氣)와 기 사이에 제약 작용이 없는 것과 같다.

둘째, 자신의 수련이 따라가지 못한다. 수련인이 하는 말은 에너지를 지니는데 이런 에너지의 크기는 우리의 수련이 얼마나 잘 되었는지에 달려 있다. 나를 예로 들면, 오랫동안 수련에 게을러 자신의 말에 힘이 없게 만들었다. 설사 가족이 마지못해 태도를 표시할 때조차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여러 번 아버지에게 삼퇴를 권했지만, 한 번은 탁자를 너무 세게 쳐서 부자간의 관계를 단절할 뻔했다. 억지로 동의했지만 내심에서 우러나온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또 어머니도 여러 차례 삼퇴를 설득했지만 내 말을 듣지 않았다. 안으로 찾아서 어머니가 왜 이런 반응을 보일까 생각해 보니 곧 자신의 수행이 부족해서 배후의 사악한 요소를 해체하지 못했음을 알았다.

셋째, 가족에게 내 생각을 강요했다. 수련인으로서 우리의 사상 경지는 속인 가족이 도달할 수 없고 또 이해할 수도 없다. 이러면 종종 한 가지 문제가 나타나게 하는데 바로 무형 중에 그들이 우리 수준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실제로 사람이란 각기 뜻이 다르고 명(命)도 다르기 때문에 부동한 층차의 생명에게는 부동한 사상 경지가 있다. 장자에서 곤붕(鯤鵬)은 9만 리 높은 상공을 날 수 있지만 참새는 겨우 몇 장만 날아도 아주 높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곤붕이 참새더러 그렇게 높이 날 것을 요구하진 않는다.

내가 깨달은 “웃지 않으면 도라고 할 수 없다”에 담긴 한 층의 함의는 바로 하사(下士)를 개변시키려 하지 말고 상사 중사 하사는 모두 원인이 있는 것이다. 장자는 또 한 가지 재주만 뛰어나고 견문이 좋은 곡사(曲士)에게 억지로 도를 말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므로 속인 가족에게 진상을 알릴 때는 절대 강요하지 말아야 하며 또한 너무 높이 말하지 말아야 하며 방식에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쉽사리 가족의 비웃음을 사거나 반감을 초래해 무형 중에 진상의 어려움을 증가시키고 쌍방이 말다툼에 빠져 아무 작용도 일으키지 못할 수 있다. 내가 과거에 이렇게 했는데 나중에 깨닫고 고치고 나서야 많이 좋아졌다.

그렇다면 마땅히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 우리 자신의 수련을 강화해야 한다. 오직 자신이 수련을 잘해야만 하는 말에 힘이 있을 수 있고, 동시에 그들을 구도 받을 중생으로 대해야 한다. 속인은 이익을 중시하는데 가족 역시 마찬가지로 이것이 사람의 삶이다. 이를 직시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가 체포되고 형을 선고 받은 것에 연루되어 피해를 입은 가족들을 위해 우리는 마땅히 그들의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고 가급적 그들과 논쟁하지 말아야 한다.

내 경우도 그랬다. 내가 중형을 선고받았기 때문에 부모님도 어느 정도 연루되었는데 그들은 그 책임을 고스란히 내게 돌렸다. 아버지는 대법 자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이해하셨지만 여전히 내게 큰 불만이 있었다. 또한 명확하게 다시 이런 일이 있으면 다음에 형기를 마치고 집에 오면 집에 아무도 없고 재산의 1퍼센트도 내게 남기지 않을 것이며 집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겠노라고 하셨다. 그들도 자신의 생활이 있으니 나 때문에 연루되고 싶어 하지 않으셨다. 모친은 더 말할 나위도 없는데 중국 공산당에 완전히 세뇌 당했으니 나에 대한 태도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해 우리는 그들의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나 역시 하나의 과정을 거쳤다. 과거에 어머니가 끊임없이 잔소리할 때면 어머니와 논쟁하곤 했지만 사실 자세히 안으로 들여다보면 쟁투심이 작용한 것이다. 지금은 어머니가 뭐라고 말해도 더 이상 다투지 않고 마음도 움직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생명의 경지가 다르기 때문이다. 곤붕이 참새의 비웃음에 마음이 흔들릴 수 있겠는가?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매번 묵묵히 발정념으로 그녀 배후의 사악한 요소를 청리했는데 이렇게 오래 지나자 잔소리도 줄어들었고 동시에 생활에서도 가급적 어머니를 배려하자 우리 관계도 좀 부드러워졌다. .

다른 각도에서 보자면 우리는 속인 속에서 수련하는데 가정 역시 수련장이다. 비록 우리의 경지는 속인을 초월하지만 수련이 잘된 부분은 격리되기에 속인 중의 많은 좋지 않은 마음들이 표현되어 나온다. 주위 환경, 가족의 언행과 표현은 흔히 우리의 거울이 된다. 예를 들어 어머니를 말하자면 내가 더는 그녀가 고집스레 깨닫지 못하는 것을 원망하지 않고 장점을 많이 살펴보니 그래도 여러 방면에서 아주 대단한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그녀는 일을 할 때 아주 성실하고 꼼꼼하며 또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데 이것이 바로 내가 부족한 부분이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그녀는 남녀 관계 방면에서도 아주 잘하며 자신의 행동을 잘 점검한다. 내게 깊은 인상을 남긴 한 가지 일이 있는데, 한번은 내가 어머니와 우리가 잘 아는 운전자 부부가 같이 갈 일이 있었다. 여자가 운전석에 앉자 내가 조수석에 앉고 남자와 어머니가 뒷좌석에 같이 앉으라고 하자 어머니는 강력하게 반대했다. 자신은 잘 조는데 잘못하면 운전하는 여사의 남편 몸에 몸을 기댈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어머니는 할머니로 그들 부부와 몇십 년의 나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말이지 누구도 이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머니가 전통 규범을 이렇게 아주 엄격하게 지킬 수 있다는 것에 나는 탄복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머니는 젊을 때 매우 아름다웠고 구혼자가 많았다. 하지만 일단 결혼한 후에는 아주 확고했으며 여러 차례 아버지에게 시집왔으니 평생을 남편을 위해 살겠노라 말씀하셨으며 또 매우 헌신적이셨다. 나중에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어떤 남자가 1년 동안 계속 문자를 보내며 관심을 표시했다. 누가 봐도 그의 마음을 알 수 있었는데 비록 그가 진심이었고 또 노인임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단 한마디 응답하지 않으셨다. 어머니 말씀에 따르면 그에게 부인이 있기 때문에 이 문제로 부부 사이에 불화가 생기게 할 수 없다면서 상대방을 정중하지만 단호하게 거절하고 생각마저도 움직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반면에 나는 수련인으로서 비록 실질적인 행동은 없었지만 머릿속에는 온갖 나쁜 생각이 늘 밖으로 나타났고 정말로 속인 어머니만도 못했다.

동시에 나는 안으로 찾으며 내가 왜 친인들에게 이런 식으로 행동했는지 물어보았다. 그 결과 항상 수확이 있었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너는 이렇게 오랫동안 감옥에 있으면서도 아무것도 얻은 것이 없다”고 말씀하셨을 때 나는 자신이 이익에 대해 집착하는지 물어보았고, 자세히 살펴보니 정말 그렇다는 것을 알았다.

아버지가 심장마비로 갑자기 돌아가셨을 때 나는 아버지 계좌의 돈을 어머니 명의로 옮기기 위해 정말 열심히 애를 썼다. 그래서 늘 어머니가 아직 정신이 똑똑할 때 어떻게 하면 내 계좌로 이 돈을 이체할 수 있을지, 갑자기 돌아가시면 어떻게 할지, 요양원에 가시면 어떻게 하고, 어떻게 해야 부동산을 빨리 이전할 수 있을지 등을 자주 생각했다. 심지어 언젠가 대법이 명예를 회복하면 나라에서 얼마나 보상금을 받을 수 있을지 계산해 보기도 했다.

또 다른 예로 어머니는 늘 “네가 세상에 온 것은 행복을 추구하고 즐기러 온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사실 나더러 안일한 마음을 추구해선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머니는 또 “너희들이 공산당을 싸워 이길 순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사실 나더러 쟁투심, 두려움 등을 제거해야 한다고 일깨워주는 것이다.

나는 비록 천목이 보이진 않지만 어머니와 나 사이에 악연(惡緣)이 있었임을 느낄 수 있다. 체포되기 전에 그녀는 내가 진상을 알리는 것을 단호히 반대했고, 내가 감옥에서 가장 심한 박해를 받을 때 무형 중에 내게 돌을 던졌으며, 내가 나온 후 주민센터와 파출소의 소란에도 거의 무조건 협조하는 등등이다. 나는 내가 역사적으로 그녀에게 깊은 상처를 주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때문에 금세(今世)에 그녀는 과거의 복수를 위해 내가 수련하지 못하도록 어머니 역할을 맡은 것이다. 다만 그녀의 사람 이쪽 면이 똑똑하지 않을 뿐이다.

비록 구세력이 어머니와 나 사이의 악연으로 내 뒷다리를 잡도록 배치했지만 사부님께서는 장계취계(將計就計)로 그녀를 나의 거울로 만들어 자신의 각종 부족한 점을 볼 수 있게 하셨다. 동시에 수련을 통해 나 역시 평온해졌고 일찍이 어머니에 대해 가졌던 원한을 내려놓고 진심으로 이 악연을 선해(善解)하려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단지 나의 개인적인 상황일 뿐이며 적지 않은 동수와 가족들이 아주 잘 지낸다. 여러분들이 참고할 거울이 되었으면 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0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