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용(剜容)
【정견망】
최근 나는 자신에게 근본 집착이라고 할 수 있는 집착이 있음을 발견했다. 전에는 이렇게 오랫동안 수련했지만 한번도 인식하지 못했던 것이다.
중학교 동창이 있는데, 학생 때 학업 성적이 뛰어나 누구나 좋아했고, 학교 안팎에서 인기도 많았을 뿐만 아니라 선량했다.
아주 오래전에 그에게 기본적인 진상을 말했는데, 당시 나는 그를 포함한 내 친구들이 법을 얻어 나와 기쁨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랐다. 하지만 그는 자기 주장이 아주 완고했다. 이전에 믿던 과학 지식을 단단히 믿었다. 나중에 나는 진상을 들은 많은 사람들이 수련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알고 그들이 법을 얻게 하려는 생각을 포기했다. 그저 나중에 연분이 도래할 때 다시 보자고 했다.
하지만 내가 끊임없이 제고되어 보다 많은 우주와 인류의 진상을 깨닫고 난 후, 나는 늘 이 친구들의 인식도 따라서 제고되길 희망했다. 그러나 결과는 매년 만나도 아무 진전이 없었다. 그러다 무한에서 역병이 돌자, 역병으로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큰 충격을 받고서도 깨어나지 못했고 나를 찾아와 보다 깊은 내용을 토론하지 않았다. 해를 거듭할수록 같은 자리에 머무는 그들을 보면서 나는 마음속으로 줄곧 그들을 원망했다.
며칠 전에 우리는 또 한번 만찬을 가졌다. 이 동창이 갑자기 중국내 유명인사에게 배운 국제 정세를 말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테이블에 있던 몇몇 친구들이 반향을 일으켰다. 나는 그가 계속 말하는 것을 견딜 수 없었다. 당시 나는 그가 전에 줄곧 내 생각을 따라올 수 없다고 느꼈다. 지금 뜻밖에도 그는 대륙 인터넷 유명인들의 의견을 인용해 다른 사람들을 독해하려 한다. 나는 곧장 피가 끓어올랐고 그의 말을 큰 소리로 반박하기 시작했다. 비록 나중에 흐지부지되었지만. 나는 이것이 사람 마음이 올라온 것임을 알았다. 하지만 당시에는 나 자신을 통제할 수 없었다. 동시에, 그가 당 문화의 사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것을 막은 것은 잘못이 아니라 생각했다. 다만 좀 더 부드럽게 말했어야 했다. 마땅히 방법에 주의하고 그가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선의로 표현해야 했다.
집에 돌아와서 좀 냉정해진 후에 계속해서 안으로 찾아보기 시작했다. 사실 나는 많은 나의 속인 친구들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당 문화에 속아 넘어가 다년간 아무런 진전도 없음을 발견했다. 그들은 내가 준 진상 자료조차 읽지 않았다. 하지만 나는 그들 대다수에 대해 애석하거나 원망하지 않았다.
나중에야 나는 인식했는데, 내가 마음속으로 늘 개변시켜 경지를 제고시키려 생각한 사람들은 모두 속인 중에서 능력이 뛰어나고 성망 있는 사람들이었다. 사람들 사이에서 존중받고 발언권도 있었다. 그들은 똑똑하거나 아니면 외모가 뛰어나거나 그것도 아니면 특정한 그룹에서 인기가 높았다. 요컨대, 속인의 복분(福分)이 상대적으로 커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인정을 받았다.
그렇다면 나는 이 사람들이 내가 수련을 견지하고 세간의 일부 진상에 대한 나의 관점을 인정해주길 원했다. 그 배후에 숨겨진 것은 이 사람들을 통해 보다 많은 속인들로부터 자신을 인정받고 싶은 욕망이 숨어 있는 것은 아닌가? 이들 몇몇 뛰어난 인물들이 나를 인정하고 심지어 수련한다면, 그럼 내가 안도의 한숨을 쉴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더 자신감을 느낄 것이고 체면이 더 설 것이다.
여기서 우선적으로 발견한 것은 내 주변에서 속인들에게 인정받는 친구들이 우선 명백해져서 내 편을 들어주면 든든하고 마음이 편할 거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렇지 않고 이런 사람들이 나를 지지하지 않는 상황에서(물론 이런 지지 역시 내가 생각한 상상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진상을 알릴 때 반박당하면 나는 곧 조급해지거나 쟁투성을 보일 것이다. 내가 이해받지 못할까 걱정했다.
다시 문장 앞에서 말한 일을 돌아보니, 이전까지 나는 줄곧 법을 얻을 때 가졌던 그런 불순한 근본집착이 없다고 여겼다. 그러나 지금 앞에서 발견한 집착을 따라 더 깊이 파보니, 사실 막 법을 얻어 《전법륜》을 본 후의 그런 흥분감 속에는 속인들 앞에서 자신을 실증할 수 있다는 잠재적인 생각이 섞여 있음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내가 원래 좋은 사람이니 앞으로 계속 좋아지면, 덕도 많아지고, 수련을 통해 공(功)이 자랄 수 있으며, 또 이 과정에서 속인보다 경지가 높아져 최후에 정과(正果)를 얻는 것이다. 이것은 완전히 속인 층차에 놓은 것이다. 이는 실질적인 결과다. 아울러 마땅히 다른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것이 고상하다고 느끼게 할 이유가 있어야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전에 겪은 것처럼 고생만 실컷 하고 좋은 말을 듣지 못해선 안 된다. 기껏 다른 사람들로부터 감사하다는 말만 들은 후 이 사회에서 심지어 또 사람들의 웃음거리로 전락해선 안 된다.
말하자면 결국 내가 수련을 통해 점차적으로 제고해서 중국 사회 사람들이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가치가 있고 손해가 아니라고 느끼길 희망한 것이다. 이 근본 집착은 최근에 진상을 알리다 모순을 만난 후 자신이 안으로 찾은 후 점차적으로 찾아낸 것이다. 이는 시시각각 안으로 찾는 중요성을 증명한다. 동시에 또 자신에게 매사에 자신을 실증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내가 하루 빨리 이런 집착들을 제거해서 다그쳐 전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 동시에 또 나와 유사한 집착을 가진 동수들이 이 글을 통해 계발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공동 전진합시다. 만약 부당한 곳이 있다면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3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