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범(揚帆)
【정견망】
‘고른다’는 것은 물건을 살 때 좋은 것만 골라 사는 것을 말한다. ‘채소를 고른다’는 것은 대륙의 시장에서 채소를 살 때 알차고 신선하며 큰 것만 전문적으로 고르는 행위를 뜻하는데, 어떤 사람은 시금치나 배추를 살 때 심지어 한 뿌리씩 골라내기도 한다. 수련하기 전의 나도 그랬다.
속인 중에서 나는 《전법륜》의 ‘깨달음(悟)’ 대목 나오는 그런 ‘총명한 사람’에 속했다. 사부님께서는 “그러나 현재는 이미 속인 중으로 응용되어 왔는데, 이 사람이 아주 총명하여 상사가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즉시 파악할 수 있으며, 상사 앞에서 아주 잘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은 이것을 오성이 좋다고 하며, 흔히 다 이렇게 이해하고 있다.”라고 말씀하셨다. 나의 총명함은 상사 앞에서 아주 잘하는 식으로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무엇이든 보기만 하면 곧 할 줄 알고 스스로 궁리해 보면 금방 알아차리는 식이었다.
이 능력은 ‘먹는’ 방면에서도 마찬가지여서, 먹다 보면 어떤 것이 맛있는지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렸을 때 동북 지방의 겨울은 사과를 저장해 두고 먹었는데, 겨울마다 부모님 직장에서 사과를 나누어 주었다. 사과는 광주리에 담겨 있었는데 ‘국광(國光)’이라는 작은 사과였다. 맛은 새콤달콤했고 크고 작은 것, 빨갛고 푸른 것이 한 광주리 가득이었다. 나는 먹다 보니 모양이 납작하고 꼭지가 짧으며 진홍색을 띠는 사과가 가장 맛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오로지 그런 사과만 골라 먹었다. 마치 《전법륜》에서 말씀하신 바와 같았다. “그가 약기 때문에 그는 손해를 보지 않는데, 그가 또 쉽게 손해를 보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이 손해를 보아야 한다.” 나는 줄곧 자신이 이득을 보고 이익을 얻는 능력이 있다는 것에 대해 스스로 기뻐했다. 만약 사부님의 설법을 듣지 못했다면 여전히 이것이 옳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사실 무형 중에 자신에게 많은 업을 짓고 있었던 것이다.
그 후 법을 얻어 수련하게 되었지만, 물건을 살 때 속인들이 고르면 나 역시 여전히 골랐다. 수련이 승화됨에 따라 이 마음을 닦아 버려야 할 때가 되었고, 그러다 겪게 된 한 가지 사건은 나로 하여금 ‘고르는’ 습관을 철저히 내려놓게 했다.
하루는 마트에 갔다가 밤을 파는 것을 보았다. 커다란 비닐봉지를 들고 알이 크고 통통하며 둥글둥글한 것만 하나씩 골라 한 봉지를 사 왔다. 그런데 집에 와서 먹으려고 보니 밤마다 벌레 구멍이 나 있는 게 아닌가. 벌레 먹은 밤이었다. 내가 하나하나 정성껏 골랐고 그토록 세밀하게 살폈는데 벌레 구멍이 있을 리가 없었다! 한두 개라면 미처 보지 못했다고 하겠지만, 거의 모든 밤에 구멍이 있었다. 정말로 ‘골라내다가’ 문제가 생긴 것인데, 이는 나에게 더는 고르지 말라고 알려주시는 것이었다.
자세히 생각해보면 사람의 행위는 사상이 지배하는 것이며, ‘고르는’ 행위 습관은 반드시 좋지 않은 사상에서 기인한다. 그 사상은 바로 ‘위사(爲私, 이기심)’이며 자신이 손해 볼까 봐 두려워하는 마음이다. 수련이란 위타한 생명이 되는 것으로, 무슨 일을 하든 먼저 남을 고려하고 남이 감당할 수 있는지, 남에게 해가 되지 않는지를 보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위한다면 좋은 것은 남겨두고 자신이 손해를 보아야 마땅한데, 나는 좋은 것을 다 골라 가고 좋지 않은 것만 남에게 넘겼으니, 손해를 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남의 것을 가로챈 셈이다. 이는 대법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바에 부합하지 않으며, 어찌 수련인의 행위라 하겠는가? 이를 인식한 후 곧바로 바로잡았다. 사부님께서는 “해내어야 수련이로다”(《홍음》 〈착실한 수련〉)라고 말씀하셨다. 그 후로 물건을 살 때는 한 웅큼씩 집거나 파는 사람이 담아주는 대로 샀다. 어떤 것을 주든 그대로 사며 순리에 맡기니, ‘고르는’ 나쁜 습관을 철저히 없앨 수 있었다.
나는 대륙의 일부 동수들도 예전의 나처럼 ‘고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동수들이 교류할 때 아무개는 수련인 같지 않게 채소를 살 때도 ‘고른다’는 등의 말을 했기 때문이다. 나의 경험을 써서 여러분과 공유하니 모두 함께 제고되기를 희망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30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