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대법제자 설문해자–신(神)

뉴질랜드 제자

【정견망】

불도신(佛道神)은 우주 각 층 천체(天體)의 주재자이자 위대한 생명이다. 이전에 ‘불(佛)’과 ‘도(道)’란 글자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을 발표했지만 ‘신(神)’이라는 글자의 내함도 박대정심(博大精深)하며 대법제자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또 다른 함의를 인식할 수 있다. 비록 대롱 구멍으로 표범을 보듯이 일부밖에는 볼 수 없겠지만 이것만으로도 이 글자에 담긴 심오한 함의에 대해 찬탄을 일으키기에는 충분하다.

✤ ‘神’ 파자해

1. ‘神’은 礻+申로 구성되어 있다.

2. ‘礻’는 의(衣)로 신이 사람에게 필요한 모든 ‘옷’과 음식을 제공해 주시니 신은 곧 사람 의식(衣食)의 부모다.

3. ‘礻’는 의(衣)이고 여기서 의지할 의(依)가 나온다. 오직 신(神)만이 사람의 진정한 정신적 의지처다. 다른 모든 신앙은 진정한 의지처가 될 수 없는데, 특히 무신론은 사람에게 백해무익하다. 동시에 또 “~에 따른(依照)”의 의미가 있다. 즉 모든 말과 행동이 신의 뜻에 따라 해야 한다는 뜻이다.

4, 礻는 고대에 시(示)로 썼는데 즉 물어본다는 뜻이다. 모든 중대한 행동은 늘 신께 그 뜻을 물어보아야 하는데 고대 제사 활동의 목적은 또 신의 뜻을 물어보는 것이다. 신이 사람에게 허락한 것만 해야지 신이 인정하지 않은 것은 절대 할 수 없다.

5. 礻는 모양이 마치 신령(神靈)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두 손을 모은 모습(아래 그림 참조)으로, 신(神)은 사람이 호소하고 참회하며, 자책하고 숭배하는 대상이다.

6. 申은 호소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내심 세계를 신에게 표현하고, 신을 공경하고 신의 뜻에 따라 행동하겠다는 소원을 해명하거나, 또는 회개하고 잘못을 고치겠겠다는 의사를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7. 신(申)은 ‘생(生)’과 발음이 비슷하다. 신이 일체 ‘생’명을 창조하고,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주셨기에 사람은 신께 ‘호소’하고 참회하며 끊임없이 잘못을 고침으로써 ‘생’명 경지가 ‘승(升)’화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신(神)의 제도를 받아 영‘생’을 얻을 수 있다.

8. 신(申)은 또 승(升)과 발음이 비슷하다. 이는 신은 사람이 한걸음씩 상승하는 것을 허락하며 신의 가르침에 따라 한걸음씩 승화해 생명 층차가 제고되면 최후에 원만해서 날아 올라가 자신의 천국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다.

9. 마(魔 침몰의 몰과 발음이 비슷)는 사람이 아래 침몰하고 가라앉게 하는데 신의 뜻과 배치한다. 마는 덕(德)이 사라지고 생명이 완전히 사라질 때(즉 형신전멸)까지 사람이 나쁜 일을 하도록 유도한다.

✤ 《설문해자》에서 ‘신(神)’에 대한 해석

신(神)은 천신(天神)으로 만물을 이끌어 내시는 분이다. 示와 申을 따른다.

✤ 결론

한자는 여러 시대에 걸쳐 여러 차례 변화되었고 그중 본래 뜻이 왜곡되고 변경된 것들이 적지 않다. 그것은 역사의 기나긴 흐름 속에서 줄곧 우여곡절을 겪어왔고, 마침내 정법시기(正法時期)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이 모든 것은 다 정법을 위해 문화를 다진 것이다. 개인 소견으로 한자는 정법을 위해 만들어졌고, 고인이 어떻게 해석했든 궁극적으로 창세주께서 부여하신 내함만이 그것의 궁극적인 함의와 생명이다.

개인의 이해와 해석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더 많은 대법제자들이 글을 써서 보충하고 수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2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