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흔
【정견망】
제9회, 근정 청명 복청명. 자추가 혈시로 단심에 기대다
개자추 모자는 큰 버드나무 한 그루에 등을 기대어 불에 타 죽었다. 이 큰 버드나무 사이에 나무 구멍이 있었는데, 이 구멍은 개자추 모자의 등에 의해 막혀 있었다. 진 문공은 나무 구멍에 옷자락이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그 위에 피로 쓴 시가 한 수 있었다.
개자추 혈시(介子推血詩)
割肉奉君盡丹心,但願主公常清明。
살을 베어 군주를 모시며 단심을 다했는데 다만 주공께서 항상 청명하시길 바랍니다.
柳下作鬼終不見,強似伴君作諫臣。
버드나무 아래에서 귀신이 되어 보이지 않지만, 군주를 모시고 간신이 되는 것보다 낫습니다.
倘若主公心有我,憶我之時常自省。
만약 주공께서 저를 기억하신다면 항상 반성하소서.
臣在九泉心無愧,勤政清明複清明。
신은 구천에서 부끄럽지 않으니 부지런히 정사를 돌보는데 청명 또 청명하소서.
개자추는 그가 한 말을 이 피의 시로 표현했다: 살을 베고 임금을 섬기는 것은 신하의 마음을 다하는 것일 뿐, 그것은 내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며, 나는 보답을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주공께서 항상 청명하시기를” “오직, 다만”은 허사이다. 단지 한 가지 소원은 당신이 국군으로서 영원히 청명하고 또 청명해야 백성들이 행복하고 나라가 안정된다는 것이다. 당신의 아버지와 당신의 형제들 앞의 몇몇 국군들은 이미 진나라를 충분히 혼란스럽게 했습니다. 백성들이 충분히 재수없습니다. 저는 당신의 보답을 바라지 않습니다. 오직 한 가지 소원은 당신이 진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공께서 청명하시기를 바랍니다.”는 뜻이다.
“만약 주공께서 저를 기억하신다면, 항상 반성하소서.” 이것은 당신이 나를 기억하든 말든 상관없습니다. 나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나를 기억한다면”, “당신이 나에게 보답하고 싶다면”, “만약 당신이 살을 베는 것이 하나의 공로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생각하고 기억하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나를 생각하고 나에게 보답하려고 한다면,” “만약 내가 살을 벤 것이 공로하고 생각한다면, 나를 기억하든 못하든 상관 없습니다. 가령 당신이 나를 생각하거나 나를 생각하고 싶다면” 그러면 “항상 자신을 돌아보라”. 라는 뜻이다.
뭘 반성하는가? 내가 당신에게 살을 잘라 줄 수 있었다. 내가 당신에게 살을 잘라 다른 사람에게 주라고 한 건 아니다. 하지만, 당신이 백성들에게 혜택을 좀 더 주고, 백성들에게 은혜를 좀 베풀 수 없겠소? 그럼 당신이 백성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때, 진문공이 수확한 식량인가요? 그건 여러 사람들의 물건 아닙니까? 내 말은 리더로서 리더든 부서장이든, 예를 들어 기업의 마케팅 부서가 올해 수백만, 수천만 위안을 벌어들인다면, 이 돈은 모두가 함께 하는 것이지, 한 팀의 공로는 한 사람의 것이 아니다. 어떤 지도자들은 감히 하늘의 공을 탐내어 자신의 능력이 크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실제로 자신의 지도자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모두의 지지와 협력이 있어야만 잘 해낼 수 있으며, 일은 모두가 하고 단체가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를 기억할 때 항상 반성하소서”는 스스로를 반성하고, 항상 다른 사람을 일깨우고 간언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신은 구천에 있으면서 마음이 부끄럽지 않습니다.” 저는 구천에서 아무런 아쉬움이 없습니다. “근정 청명 복청명”. 저는 당신이 정사를 돌보는데 청렴清明해지기를 바랍니다. 청렴할수록 좋습니다. 여러분, 이 시에 세 개의 “청명清明”이 들어 있다. 이것이 바로 개자추의 혈시이다. 나는 인연이 있는 독자 여러분 모두가 고대 성현이 우리에게 전하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바로 당신의 마음이 ‘청명’하기를 바란다!
10회, 죽어도 상을 받지 않음으로써 세풍을 바로잡고 성현을 칭송하다
개자추혈시(介子推血詩)
割肉奉君盡丹心,但願主公常清明。
살을 베어 군주를 모시며 단심을 다했는데 다만 주공께서 항상 청명하시길 바랍니다.
柳下作鬼終不見,強似伴君作諫臣。
버드나무 아래에서 귀신이 되어 보이지 않지만, 군주를 모시고 간신이 되는 것보다 낫습니다.
倘若主公心有我,憶我之時常自省。
만약 주공께서 저를 기억하신다면 항상 반성하소서.
臣在九泉心無愧,勤政清明複清明。
신은 구천에서 부끄럽지 않으니 부지런히 정사를 돌보시고 청명 또 청명하소서.
성현은 당시 상을 받지 않았고, 오늘날 우리에게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다. 그는 모든 사람이 진정으로 행복하기를 바랬다. 우리가 어디든, 어느 직장이든, 우리 모두가 함께 양보하고, 주변 사람들이 함께 양보하면, 당신은 더 많은 양보를 받을 수 있지 않는가? 만약 여러분 모두가 공을 다투고 매 개인이 공을 다투면, 이 공을 얻을 수 없게 되고, 마음도 흩어지게 된다. 그럼 내년에는 나아질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 다 같이 혈시를 읽으면서 성현의 마음을 느낄 때 저는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제가 당신 주위 사람들을 대신해서, 감사드린다!
우리는 개자추의 죽음에 대해 모두가 이해했다. 개자추는 죽어도 상을 받지 않았다. 이 성현은 그가 살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라, 만약 명군을 만난다면, 개자추는 정말로 백성을 위해 많은 일을 할 것이다. 그는 지혜와 미덕이 있어 이 나라를 위해 많은 일을 하고, 백성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다. 국군이 바르지 않고, 대신이 바르지 않으며, 백성들이 바르지 않을 때, 개자추는 그의 목숨을 걸고 비석을 세우고 도덕의 기준을 세웠다. 그렇다면 국군이 그와 비교한다면, 국군이 도달할 수 있을까? 자신의 살을 베어 다른 사람에게 먹이는 것은 국군이 할 수 없다면, 백성에게 좀 더 관대하고, 백성에게 더 많이 주는 것이 아주 쉬운 일이 아닌가? 그 대신들은 비록 국군을 따라 고생했지만, 자신들이 배고플 때 자신의 몸에 있는 살을 남에게 먹였을까? 그들 중 누구도 개자추만큼 공이 크지 않고, 개자추만큼 고생을 많이 하지 않았는데, 그들이 무슨 공을 다투는가? 그럼 이 대신들이 개자추 앞에서 공을 다툴 수 있겠는가까? 사람들이 개자추를 꺼낼 때, 그들이 다시 다툴 수 있을까?
예를 들어 백성을 말하자. 한 젊은이가 외로운 노인에게 마당을 쓸어주면, 그 사람이 뭐라고 말할까? 그럼 과거에 우리는 어떻게 생각할까?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했는데, 만약 그가 개자추를 기준으로 한다면, 그는 뭐라고 말할까?
“개자추는 자신의 살을 다른 사람에게 먹이고도 아무런 보답도 바라지 않았습니다. 제가 당신의 마당을 쓸어드리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닙니까?” 저는 젊고 힘이 있어서 나에게는 즐거운 일입니다.“
개자추라는 도덕의 기준이 생기니, 진나라 군주의 도덕, 대신과 백성들의 도덕이 모두 향상되지 않았는가? 이 나라가 바로 잡아지지 않겠는가?
여러분은 진나라는 진문공 앞의 몇 명의 국군, 즉 진헌공과 진혜공, 진회공 그들의 통치 하에서 수십 년 동안 혼란에 빠졌지만, 진문공은 제후를 제패하여 춘추오패의 패자가 된 것을 알고 있다.
그러면 생각해보라, 패권을 가지려면 그가 경제력과 군사력이 있어야 하고, 국가가 강대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국가의 단결이 필요하지 않을까? 다 공을 다투면 혼란스럽지 않겠는가? 진나라가 당시 제후를 제패한 가장 강력한 국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개자추의 죽음과 그의 이러한 경고, 이러한 도덕적 표준이 세운 큰 영향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다. 그래서 진나라 사람들은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정말 개자추에게 매우 감사했다.
11회, 문공이 자책하여 개산(介山)을 봉하고 백성들은 은혜에 감사하여 한식(寒食-찬음식)을 받들다
진문공은 이 혈시를 보고 모두가 그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생각할 수 있었다. 자신의 살을 베어 목숨을 구한 사람에게 보답하겠다면서 완전히 잊어버리고, 심지어 불을 질러 사람을 죽여 상을 받게 하는 것이 바로 소인의 마음이 아니겠는가?
진 문공은 매우 후회하고 자책하여, 개자추 모자를 면산에 장사지내고 이 면산을 개산介山으로 개명하여 “과인의 과오”라고 하였다. 진문공도 염파와 같은 사람으로, 매우 대단하다. 그가 이 산을 개산으로 봉하여 개자추의 위대함이 전해지고, 그의 진문공의 과오도 대대로 전해질 것이다. 그 산이 바로 그의 과오에 대한 기록이다.
생각해 보라,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숨기지 않는 것이 대단하지 않은가? 많은 사람들이 잘못을 저질렀다. 마치 중국 공산당의 그 악당처럼 시정할 줄 모를 뿐만 아니라, 여전히 거짓말 하나하나로 덮고 있는데 그것이 광명할 수 있을까? 그럼 오래갈 수 있을까? 거짓말도 언젠가는 들통날 날이 있다! 진문공은 얼마나 당당한가, 명군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잘못을 써서 산으로 명명했으니, 이것이 바로 개산이다. 진문공은 개자추를 위해 사당을 세워 후손들이 기념하도록 했다. 이 산 주변의 논밭은 모두 이 사당의 밭이다. 이 산은 봉쇄되어 함부로 사냥하거나 나무를 할 수 없게 되었고, 산도 보호받게 되었다.
나중에 이 개산 아래에 현을 두었는데, 바로 현재 산시성의 개휴介休이다. 이는 개자추가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는 곳이라는 뜻이다. 산에 불을 지른 날이 바로 한식날이 되었다. 모두들 개자추를 그리워했는데, 그가 불에 타 죽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듬해 그를 생각할 때 이때 차마 불을 지피기 어려워 연기와 불을 금했다. 처음에는 한 달 동안 금했다가 나중에는 사흘, 마지막에는 하루로 변경하였다. 불을 피우지 않고 찬 음식, 찐빵, 떡, 등 찬 음식을 만들어 먹었으므로 바로 한식寒食이며 이 때문에 이날을 한식절이라고 하며 성현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듬해 진문공은 직접 대신을 데리고 와서 개자추를 기렸다. 그는 소복을 입고 효자처럼 흰 옷을 입고, 국군으로서 신하를 자신의 조상처럼 숭경할 수 있었다. 효복을 입고 그를 기리는 것은 대단하고 당연한 일이었다. 성현을 숭경해야 나라가 부강하고 번영하며, 태평하고 오래 지속될 수 있었다.
진 문공이 개산에 제사를 지낼 때, 불에 탄 버드나무 일부를 잘라 나막신을 만들게 했다. 그는 이 나막신을 신고 있으면 개자추가 자주 생각나서 “비재족하(悲哉足下 발 아래가 슬프다)”라고 말했다. “족하”라는 단어는 중국 고대의 경칭으로, 여기서 유래되었다.
다음 해에 제사를 지낼 때, 이 불에 탄 큰 버드나무를 보니 놀랍게도 다시 살아나 연둣빛 가지가 자라나 있었다. 진 문공은 매우 기뻐하며 이 부활한 큰 버드나무를 청명류清明柳라고 명명하고, 동시에 이 날을 청명절로 정했다. 진문공은 버드나무 가지를 따서 머리띠를 만들어 썼는데, 마치 개자추가 자신과 함께 있는 것처럼 했다.
진나라 백성들도 이러한 방식으로 개자추를 기념하여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이 생겼고, 이후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어 각 왕조에 전해져 청명절의 중요한 민속이 되었다.
송 개자추(颂介子推)
동서(同舒)
慧眼识真只为公,追随重耳两心通。
지혜의 안목은 오직 공만을 위해서이고, 중이를 따르며, 마음이 통했네.
奉君割股饥荒渡,方有文公霸业成。
살을 베어 임금을 모시고 기근을 지나게하여 문공의 패업이 성사되었네.
匡正世风轻赏赐,贫居自守藐功名。
세상의 기풍을 바로잡고 상을 가볍게 보고, 가난하게 살면서 공명을 무시했네.
圣贤虽逝人崇敬,从此寒食祭介公。
성현은 비록 돌아가셨지만, 이때부터 한식은 개공에게 바칩니다.
12회, 천추(千秋)에 개신(介神)에게 제사지내고 사해에 같은 민속이 된 청명절
이것은 당시인데 우리 함께 감상한다.
寒食 한식
卢象 노상
四海同寒食,千秋为一人。천하에 같은 한식, 천추에 한 사람을 위해서이네.
生身不忘宗,千里赶上坟。살아서 조상을 잊지 않듯이 천리 길을 달려도 성묘를 간다.
한식날은 이렇게 해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지만, 물론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들어본 적이 없다. 모두가 알다시피 청명절에 조상 제사를 지내려면 대만의 사람들이 모두 와야 하고, 홍콩과 마카오, 동남아시아, 해외의 많은 화교들이 조상 제사를 지내러 와야한다. 만약 1년 안에 네 가지 큰 전통 명절이 있다면, 봄이 청명절일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청명절이 이렇게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24절기 중 하나의 일반적인 절기에서 전 세계 화교들에게 중요한 명절이 된 것은 개자추 없이는 불가능하다.
한식절은 동지 이후 105일, 마침 청명절의 처음 2~3일, 후에 당 현종 때 ‘개원례’가 제정되었는데, 이는 현재의 법률에 해당하며 ‘개원례’에는 ‘한식은 청명절을 통하고 3일간 쉰다’는 내용이 있다. 바로 당나라 때 청명절에는 3일을 쉬고, 송나라 때는 7일을 쉬었다. 그런데 왜 7일을 쉬었을까? 조상을 존경하라! 조상을 존경하라! 조상이 우리에게 준 오늘날 우리의 모든 문명을 우리는 붓으로 기록한다. 이 글자는 누가 창조한 것일까? 창힐이 선조가 아닌가? 우리가 입는 옷은, 가장 오래되었을 때는 옷을 입지 않았는데, 짐승 가죽을 입었던 것이 아닌가? 황제黄帝가 옷을 만들지 않았는가? 그래서 우리가 현재의 문명을 즐기면서 조상에게 감사하지 않는 것은 일종의 오만함이 아닐까?
고대에는 효도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있었는데, 여러분은 왜 그런지 아는가? 건륭제는 효도로 나라를 다스렸다. 한 국군이 부모에게 먼저 효도하자, 그는 자신이 효도할 뿐만 아니라 대신에게 말한 것이다:
“너희 모두 집에 가서 부모님께 효도해라.”
그럼 어떤 효과가 있을지 생각해 보라. 그 부모님들은 뭐라고 하실까? 그들은 분명 이렇게 말할 것이다:
“국군께서 얼마나 좋은 분인가.”
그가 집에서 노인을 공경하면 노인은 반드시 이렇게 말할 것이다:
“국군께 충성을 다하고 맡은 바 소임을 다 하라.”
이런 이치가 아닌가?
당신이 그 집의 노인을 존경하면 노인은 집에서 위신이 있다. 당신이 그에게 청명절 연휴에 집에 돌아가 노인을 공경하라고 하면, 그를 도와 효도를 다하는 것이 아닌가? 집안의 아이가 효도하면 집안이 안정되고 행복하며, 가정이 안정되고 행복하면 사회가 화목하고 안정되지 않을까? 그것이 바로 나라를 잘 다스리는 것 아닐까? 이것이 바로 효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며, 옛사람들은 정말 도달할 수 있었다.
청명절에는 돌아가신 어르신들을 기리고, 조상님들을 기리는데, 조상님은 어르신들보다 더 나이가 많지 않은가. 그래서 고대인들은 하늘을 존경하고 조상을 존경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 조상이 어디서 왔는가? 인간은 신이 만든 것이 아닌가? 그래서 부모님께 효도하고, 조상에게 제사 지내며, 신에게 경배하는 것이 하나의 길이다. 가는 내내 점점 더 경의를 표해야 한다.
마음속에 존경의 마음이 있으면 감히 건방지게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하늘 땅과 싸운 결과, 하늘을 싸워 이겼는가? 과거 중국 공산당 치하에서 어떤 사람이 이렇게 말했다: “가난한 중농이 외치면 하늘도 세 번 떨어야 한다,” 하늘이 한번 떨면 오만한 사람이 견딜 수 있겠는가? 수천만 명이 사라질 수도 있다. 3년 동안 중공의 팬데믹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는가? 아무리 벼슬이 크고 돈이 많아도 소용이 있는가? 어디로 숨을 것인가? 어떻게 하늘을 싸워 이길 수 있는가, 하늘이 얼마나 큰데.
그래서 옛날 사람들은 하늘을 존경하고 조상을 존경했다. 우리 조상들은 얼마나 위대한가, 우리에게 그렇게 많은 아름다움을 남겼고, 우리 집은 조상이 지어 대대로 내려온 것이 아닌가? 많은 것들이 모두 전해 내려오는 것 아닌가? 그토록 지혜로운 조상, 자비로운 신불들을 우리가 어찌 존경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5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