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흔
【정견망】
제13회, 청명한 성심으로 선조에게 절하고 성현의 미덕은 천고에 전해지다
옛날 사람들은 조상을 존경하는 것을 매우 중시했기 때문에, 청명절은 당나라 이후 각 왕조에서 모두 법정 공휴일이었다. 당신이 휴가 기간을 들으면 부러울 것이다. 당나라는 휴가가 3일이고 송나라는 휴가가 7일이었다. 여러분은 원나라의 휴가는 며칠인지 아는가? 무려 열흘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300리 이내에는 열흘, 300리 밖에는 가는 노정을 제외하고 열흘이나 휴가를 주었다.
옛사람들은 왜 이렇게 명절에 신경을 썼을까? 한 사람의 눈에 조상이 없고 천지가 없으면 이는 오만함이다. 그러면 이 사람은 마음속에 조상이 있고, 감사함을 알면 그는 직장에서 분명히 단체의 지도자에게 감사하고, 우리 이사장님께 감사하며, 우리 부서의 지도자에게 감사해야 할 것을 안다. 그가 마음속에 존경심이 있을 때, 이 존경심은 확장될 것이며, 그의 존경심은 여러 방면에서 드러날 것이다. 이렇게 아름다움이 많으니 더욱 널리 퍼진 것이고, 그래서 이런 명절을 이렇게 말한다:
“온 전국에서 같이 한식을 지내는 천추에 한 사람을 위해서이다(千秋爲一人).”
모두가 원나라는 한족 통치가 아니라 몽골족 통치라는 것을 알고 있다. 원래 개자추는 산서성 사람이고, 우리는 산동성 사람인데, 우리 하북성 사람들은 왜 그를 기념할까?
왜냐면 그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을 대표하기 때문이다. 모두가 ‘유’교를 알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사람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 아닌가? 사람의 도덕,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게 그거 아닌가? 비단 산서성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중국인들이 그를 기념하고 있다. 전 중국인들이 그를 기념할 뿐만 아니라, 방금 원나라 몽골족들도 그를 기념한다고 했다. 요나라 사람, 금나라 사람, 청나라 만주족 모두 개자추를 기념하고, 모두 개자추를 존경합니다. 무엇 때문인가? 그는 보편적 가치로, 인류가 함께 인정하는 것이며, 개자추의 정신은 지역을 초월하고 민족을 초월하며 2000년을 초월하며 “천추에 한 사람을 위해서”란 말은 다시 말해 인류가 가져야 할 정신을 대표한다.
살아서 조상을 잊지 않듯이 천리 길도 성묘를 간다. 그래서 나도 우리 모두가 청명절에 집이 비교적 가까워서 조상님께 성묘를 올릴 수 있기를 바란다. 지금 외지에서 일하는 사람이 비교적 많아서 휴가를 내어 고향에 돌아가 성묘하는 사람도 그렇게 많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는 마음속으로 고인이 된 노인과 조상에 대한 경의를 표해야 한다. “제자규弟子規”에서는 말한다. “상喪은 예를 다 하고 제사祭는 정성을 다한다. 죽은 자를 섬기기를 산 자처럼 한다.” 우리는 돌아가신 조상들을 살아 있는 것처럼 존경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가 그들에게 특별한 것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을 진심으로 존경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닐까?”
오늘 우리 내면의 존경을 우리 가족의 조상들, 고인이 된 할아버지, 할머니 또는 다른 어른들, 또는 우리 중화 민족의 공통된 조상들, 또는 인류 공동의 성현들에게 바치기를 바란다. 비록 당신이 무덤에 갈 시간이 없지만, 우리가 마음속으로 그들을 진정으로 존경하는 것은 쉽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무덤에 가는 것은 하나의 형식이고,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내면의 존경이다.
春秋介子推贊
춘추개자추찬
童欣 동흔
割股奉君哪爲權,
허벅지를 베어 임금을 섬기는 것이 어찌 권리인가?
功拋九霄無私見。
공로를 하늘을 던져버리고 사심이 없구나.
母子身去神光大,
모자(母子)가 몸을 버려 신이 광대(光大)하고
留得清明滿人間。
청명절을 온 인간 세상에 남겼구나.
제14회, 단오의 굴원이 개자추를 생각하며 눈물 콧물로 임금이 밝기를 희망하다
여러분 모두가 굴원屈原을 알고 있다. 봄의 청명절이 지나면, 이어지는 여름의 큰 명절이 단오절로, 성현 굴원을 기리는 것이다. 굴원은 강에 투신하기 전에 《9장·석왕일九章·惜往日》이라는 시를 썼다. 시에서는 역사에 대해 많은 회고를 남겼다. 그중 많은 현명한 국군과 현명한 신하들을 회상했는데, 다른 인물들을 쓸 때는 한두 구절을 썼지만, 유독 개자추에 대해서 여섯 구절을 썼다. 그는 이렇게 썼다.
九章·惜往日
9장·지난날을 애석하게 여기다.
介子忠而立枯兮,文君寤而追求。
개자추는 충성을 다하여 선채 말라버리고 문군(진문공)은 깨어나 쫓아갔다.
封介山而爲之禁兮,報大德之優遊。
개산을 봉하여 금지하였으니, 대덕의 광대함에 보답함이어라.
思久故之親身兮,因縞素而哭之。
옛일을 오래오래 생각하다가 소복 때문에 우는구나.
뜻은 다음과 같다: “개자추는 충성심 때문에 큰 버드나무 아래에서 타 죽었다. 이 군주는 국군이고, 문군은 진문공이다. “문공은 깨어나서 쫓아가다.” 寤오는 잠에서 깨어나 맑은 것이고, 이 진문공은 깨달았다. 그래서 개자추를 찾아 나섰다. 사실 여기에는 두 가지 추구가 있다. 하나는 그 사람, 즉 그날 밤을 새워 개자추를 쫓아다닌다는 것이다. 이것은 실제 일이다. 다른 하나는 도덕 정신에서 개자추에 대한 추앙과 추구이다. 현명함을 보고 높은 기준에 맞춰야 사람의 도덕이 향상될 수 있다.
개산을 봉하여 금지하다’라고 개자추의 이름을 따서 명명했는데 ‘보대덕지우유’에서 ‘우유优游’는 광대하고 관대한 것이다. 이 덕이 너무 커서, ‘오래된 고인을 몸소 생각하다’라고 하는 것은 오래도록 그리워하고, 한 국군이 오래도록 고인이 된 충신과 대덕을 그리워하니, 두 사람 모두 존경할 만하다. “소복 때문에”는 흰 옷을 입고 그의 무덤 앞에 가서 우는 것이다. 국군이 효자처럼 그의 신하를 기리는 것인데, 굴원이 이런 것들을 쓴 것은 무슨 뜻일까?
굴원은 개자추보다 300년 이상 늦었는데 그는 개자추에게서도 힘을 느꼈다. 굴원은 초나라 사람으로, 초나라가 직면한 위기가 눈앞에 닥친 것을 보고 망국 전에 초나라 사람들에게 소리치고 외쳤다. “초왕이 진문공처럼 할수 있습니까. 나 굴원은 개자추처럼 완전히 국가와 국민을 위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마지막에는 나의 죽음으로 간언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들 정치하는 국군과 대신들은 빨리 이익 추구와 사치스러운 생활을 내려놓고, 빨리 국가를 잘 다스리며, 빨리 맑게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국가는 멸망할 것입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전국 후기에 초나라의 군신은 이미 춘추시대의 군신의 경지가 없었다, 굴원은 죽기 전에 초나라가 강해지기를 바랐다, 자신의 목숨을 걸고 개자추와 연결하여 계속해서 조국이 강대해지기를 바랐다, 동시에 그는 진문공을 찬양하고 있었다. 진문공은 비록 잘못을 저질렀지만 용감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고친 명군이었다, 초왕이 배우기를 바랐으나 초왕은 배우지 않았다. 천하를 통일할 기회가 있는 천하의 일대 국군은 진秦国나라 객지에서 쓸쓸히 죽었다.
현덕을 가까이하는 사람이 없고 성현을 배우지 않는 결과는 나라를 망하게 되고, 초회왕이 굴원을 멀리하게 되는 결과로, 한때 왕을 칭했던 적이 있고 나중에 제후를 제패한 강력한 초나라는 멸망하게 된다. 진 문공이 현명한 신하를 추구하고 개자추(介子推)를 존숭한 결과 삼대 몇십년 혼란스러웠던 진나라가 수십 년간 제후를 제패하였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역사는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십악독세 속에서 성현을 어떻게 가까이 하며 경의를 표하고, 자신의 선량한 본성을 지키느냐에 따라 성패와 득실이 일념 사이에 좌우된다.
聖賢美志
성현의 아름다운 의지
童欣 동흔
正道端陽天地廣,美志屈平日月光。
바른 길에 태양이 비치니 천지가 넓고 아름다운 뜻을 가진 굴원은 평소에도 달빛같구나
九死不悔勸君民,十惡毒世新蓮香。
아홉 번 죽어도 임금에 권한 것을 후회하지 않고 십악독세의 새 연꽃 향기가 풍기네.
제15회, 왕조 대대로 많은 성현들이 중화 5천년을 찬란하게 하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개자추는 민족의 중추이다. 중화민족의 도덕적 중추는 2천 년을 넘고, 나중에는 굴원이 있었다. 당나라의 시성 두보는 굴원을 매우 우러러보았다.
“竊攀屈宋宜方駕,
굴원, 송옥과 나란히 하려 하지만
恐與齊梁作後塵
齊梁제양의 먼지가 될까 두렵구나.”
이처럼 그는 굴원을 배우기를 매우 원했다. 그래서 빛나는 시편, 그런 위대한 인격이 있을 수 있었다.
악비의 《만강홍》, 문천상은 《영정양을 건너다》를 썼다.
”人生自古谁无死,留取丹心照汗青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는가, 단심을 남겨 저서를 비추네.”
중화민족의 정신은 이렇게 맥이 전하여 내려왔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성현들이 없었다면, 이미 중화 민족이 아니었고, 이미 멸망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공통의 조상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가 가장 성실한 마음으로 그들을 기념하고 있다.
어떤 왕조의 일부 통치자들은 한때 백성들이 한식절을 보내는 것을 금지했지만, 모두가 생각해보면 그들이 성현을 기리는 것을 금지했을 때 그는 괜찮았을까? 모두 짧은 시간에 나라를 잃었다. 또한 그는 금해도 금할 수 없었고 백성들이 기념하지 못하게 했으나 백성들은 여전히 기념하려 했다. 개자추는 “군주가 조서를 내려 진작晋爵에 봉하며, 인민이 그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 성실하다”고 말했다. 이는 매우 특별하며, 개자추의 위대한 정신에 대한 큰 감화력을 보여준다.
국군은 왜 그를 기념했을까? 어느 국군이 자신에게 이런 신하가 있지 않기를 바라겠는가, 살을 베어 자신에게 먹이고 보답을 바라지 않다니? 지금 사장도 기업에 이런 부하 직원과 직원이 있기를 원하지 않겠는가? 장관 한 명, 군수 한 명, 심지어 소조장 한 명이라도 부하들이 그러기를 바라는 것 아닌가? 물론 당신이 자신의 살을 베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 단지 당신이 조금의 노력을 기울여 줄 때 기쁘기만 하면 된다. 우리 주변의 친구들이 모두 이렇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래서 국군은 모두 자신의 신하가 이렇기를 원하며, 당연히 그들은 개자추를 기념할 것이다.
백성들도 개자추를 진심으로 기념하는데, 무엇 때문일까? 개자추는 “주공이 항상 청명하기를 바랍니다”, ”근정 청명 복청명”을 말했다. 그의 목적은 백성들에게 행복을 주기 위함이다. 굴원의 시가 있다: ”긴 한숨으로 눈물을 감추고, 민생이 얼마나 어려운지 슬퍼한다.”
굴원은 종종 눈물을 흘리며 탄식했지만, 그가 눈물을 흘린 것은 자신이 중용을 받지 못한 것이 아니라, “민생이 얼마나 어려운지 슬퍼했다.” 백성들은 너무 비참했다. 이 탐관오리들은 당을 지어 사리를 챙겼다. 많은 부서장들이 한 무리의 사람들을 모으지 않는가? 그는 현명한 인재를 쓸 수 없는데 오래갈 수 있는가? 우리는 모두 중국 고대에 요가 순에게 제위를 선양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는 현덕한 사람에게 천자의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었다.
대우大禹가 치수治水를 한 후, 하나라를 건국하고 하나라부터 왕조가 생겼다. 중국은 한조 한조가 정말 대단했다. 중국은 5천 년의 찬란한 문명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나라들은 2천 년이 좀 넘자 단절되었다. 왜냐하면 그렇게 많은 성현이 없었기 때문이다.
여러분 생각해보라, 러시아인은 러시아인 복장을 입고, 영국인은 영국인 복장을 입고, 몽골인은 몽골인 복장을 입는다. 그런데 중국인은 어떤 복장을 입는가? 이런 옷을 입는 사람, 저런 옷을 입는 사람도 있고, 청나라와 송나라가 한나라, 당나라와 다른 옷을 입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모두 우리의 조상이기 때문에 우리는 중국인이 무엇을 입었는지 말하기 어렵다.
한 조대 한 조대가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면서, 이 조대가 전부 다 변했다. 그래서 이것이 하나의 민족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조선족이라면 조선족이며, 중화 민족은 매우 넓은 개념이다. 창세주는 5천 년의 중화 신전 문화를 창조했다. 우리는 이를 매우 소중히 여겨야 한다. 이는 염황 자손과 중화 자녀들의 자랑이며, 우리는 모두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제16회, 한식에 감사하여 개공에 제사지내고 인심을 깨끗이 하고 선한 신을 선택하다
한 조대에 걸쳐, 각 조대에 그가 왕위를 계승할 때마다 일반적으로 아들이나 동생에게 물려준다. 하지만 그는 아들이 많은데 누구에게 물려줄까? 주로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입장(立長)이라고 하며, 가장 큰 아들을 태자로 세우는 것이다. 둘째는 입적(立嫡)이라고 한다. 즉, 황후가 낳은 아들이 그의 나이에 상관없이 태자로 세워 적(嫡)자를 세우는 것이다. 이는 바른 뿌리라는 것이다.
과거 고대에는 아내와 첩이 달라서 아내는 하나뿐이었으며 첩은 매우 많을 수 있었다. 본처가 낳은, 예를 들어 《홍루몽》의 가보옥은 왕부인이 낳은 적자이다. 하지만 탐춘은 조씨 아주머니가 낳았고, 첩이 낳았으며, 고대에는 구분이 있었다. 그러면 황위를 계승할 때, 장자를 세우는 사람도 있었고, 적자를 세우는 사람도 있었으며, 입현이라 하여 덕이 있는 사람을 세우는 사람이 있었다.
여러분, 우리 한 지역에서 지도자를 선발할 때, 우리 한 부서가 지도자를 선발하는 데에도 이 문제가 있지 않을까? 누구를 지도자로 뽑을 것인가? 그럼 바로 성장할 수 있고, 누가 이 회사에 오면 바로 맏형이다! 그러면 적통을 세우고 자신의 측근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현인을 세울 수도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멀리 내다보려면, 현자를 세우고 현덕한 사람을 세워야 한다. 그러면 이 단체는 더 나은 발전을 이룰 수 있다. 그래서 고대의 문화와 지혜가 모두 유용하다. 요순의 선양, 요는 제위를 아들에게 물려주지 않고, 세상에서 가장 현덕한 사람에게 물려주었다.
많은 외국 대기업들이 회장 자리를 아들에게 물려주지 않는다고 한다. 그는 현명한 사람을 총경리로 선택하고 아들에게 재산을 나눠준다. 그래야 이 회사의 장기적인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 가장 현명한 사람으로 전체를 관리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전체가 가장 좋게 된다.
그래서 개자추는 이러한 헌신적인 방법을 취해 아름다운 선행이 중국 전통 문화 정신의 근원이 되게 했다. 후세의 사람들은 끊임없이 그를 배우고 있으며, 부귀하되 음란하면 안되고, 죽을지언정 상을 받지 않았다. 빈천해도 움직이지 않으며, 가난해도 나는 나의 지조를 고수한다. 위엄과 무력에 굽힐 수 없고, 불에 타 죽더라도 자신의 이상을 고수해야 한다.
개자추는 이러한 고결한 행위를 진나라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인류의 진리를 지키기 위해서, 그리고 그 진리가 민족을 초월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영원한 정신이라고 하며, 외국인들도 이런 사람을 경탄하고 존경한다. 개자추는 후세에 많은 어진 인사들을 감화시켰고, 그의 정신은 우리 각 왕조의 중국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우리 중국인들은 겸손과 양보를 중시하며, 더욱 순박해졌다.
개자추는 살을 베어 임금을 섬기는 희생 정신이 있었으며, 공명과 이익을 경멸했다. 이는 중화 민족의 순박하고 선량한 전통 미덕의 구현이다. 그래서 개자추는 천고에 전해져 내려온다. 이것이 바로 성현 개자추와 진 문공의 이야기이며 이것이 한식절로서 개자추와 같은 성현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한식절은 나중에 청명절에 융합되었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가 아는 청명절이 될 수 있다. 청명절이 아들이라면 한식절은 어머니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렇게 큰 명절은 진정으로 “천추의 명절, 온 세상에 같은 풍습”이다.
感恩寒食頌介公
한식에 감사하고 개공을 노래함
童欣 동흔
無私無我奉忠貞,天功不貪諫君臣。
사심 없이 충절을 다하며, 하늘의 공로를 탐하지 않고 군신에게 간언하네.
死不受賞匡濁世,清明千古沐德恩。
죽어도 탁한 세상의 상을 받지 않아, 청명은 천고에 은혜를 입었네.
한식절의 유래는 이렇다. 이 이야기가 여러분과 고대 성현들 간의 마음의 소통을 통해 우리가 개자추의 이타적인 정신과 이 정신이 우리 모두에게 무한한 아름다움을 가져다주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2025년은 세계가 큰 변화를 맞이하는 한 해로, 인류는 물질적 향락 추구에 대한 끝없는 해악을 인식하고, 전통을 중시하며, 하늘을 존경하고 신을 믿으며, 도덕을 승화시키는 금광대도로 다시 나아갈 것이다. 더 많은 세상 사람들이 정사선악의 대결전에서 자신의 현명한 선택을 하여 진정으로 오래도록 아름다운 행복을 얻기를 바란다! 이것이 올해 한식절과 청명절을 앞두고 필자가 다시 한 번 중국 고대 성현 개자추와 진문공의 이야기를 전하는 이유이다.
고금의 성현에 감사드리며 여러분에 감사드린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