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오악(五嶽)과 동북(東北)

대법제자

【정견망】

오악과 동북 (1)

중국 고대에는 중원(中原)을 중심으로 동, 남, 서, 북, 중앙에 위치한 다섯 개의 높은 산을 ‘오악(五岳 또는 五嶽)’으로 정했다. 서악(西嶽) 화산(華山), 동악(東嶽) 태산(泰山), 북악(北嶽) 항산(恒山), 남악(南嶽) 형산(衡山), 중악(中嶽) 숭산(嵩山)이 그것이다. ‘오악’은 중국의 ‘오대 기관(奇觀 기이한 풍경)’으로 불리며, 수많은 중국의 뭇 산들 중에서 가장 존귀한 다섯 산으로 간주되었고, 나라를 대표하는 산으로 알려졌다.

 
​중국 지도에서 오악의 방위

화산(華山)은 전체적으로 연꽃 모양을 띠고 있다. 중화(中華)의 화가 바로 화산에서 내원했으니, 화산은 또 화하(華夏)의 뿌리라는 함의를 지니고 있다. 화악선장(華嶽仙掌 화산에 남겨진 신선의 손자국) 전설은 관중 팔경(關中八景)의 으뜸으로 꼽히는데, 고난에 빠진 사람들을 구원한 거령신(巨靈神)이 남긴 손자국으로 전해지며, 또한 ‘선인지로(仙人指路-신선이 알려준 길)’라고도 불린다. 그런데 화악선장이 가리키는 방향이 동북이다. 선장은 화산의 동봉(東峰)인 조양봉(朝陽峰)에 있는데, 여기에 담긴 의미는 화하(華夏)의 희망이 동북에 있으며, 신선이 가리킨 것이 광명한 대도(大道)임을 상징한다.

장검양(張劍楊)의 《북악항산지(北嶽恒山志)》에 따르면, 항산의 주봉(主峯)은 실제로 일곱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일곱 봉우리가 마치 북두칠성 모양을 이룬다. 자미(紫薇), 백운(白雲), 비석(飛石), 천봉(天峰)은 사각형의 북두(北斗)가 되고, 향로(香爐), 옥화(玉華), 취병(翠屏)은 활 모양의 북두 손잡이가 된다. 따라서 항산은 칠성봉(七星峰)이라고도 불린다. 즉 하늘에 북두가 있다면, 땅에는 북악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북악의 ‘북두’가 가리키는 것은 어떤 방향일까? 북악 항산은 장과로(張果老)가 도를 닦아 신선이 된 곳으로, 그가 당나귀를 거꾸로 탔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중국 동북 지방에 삼륜차(三輪車)가 널리 사용되며, 이는 동북의 독특한 풍경 중 하나입니다. 삼륜차는 타는 방향이 운전자와 반대라서 ‘동북 당나귀 거꾸로 타기[東北倒騎驢]’라 불린다. 따라서 북악 칠성봉이 가리키는 방향은 동북이다. 장과가 당나귀를 거꾸로 탄 것은 수련과 반본귀진(反本歸真)을 상징한다. 항산의 ‘북두’가 가리키는 방향 역시 마찬가지로 도(道)는 동북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형산 산맥은 흔히 남쪽으로 날아가는 기러기 떼에 비유되는데, 산의 전반적인 형세가 동북에서 서남으로 향한다. 회안봉(回雁峰)은 800리 형산 72봉의 으뜸이란 흔히 남악제일봉(南嶽第一峰)이라 불린다. 남악 72봉 중 남쪽에서 북쪽으로 가는 첫 번째 봉우리다. 회안봉이란 이름의 내력에 관해 두 가지 설명이 있다.

첫째, 북에서 남으로 가는 기러기가 이곳에서 겨울을 나고 이듬해 봄에 돌아가기 때문이다.

둘째, 산의 모양이 마치 기러기가 목을 펴고 머리를 들고, 발을 펴고 날개를 펴서 하늘로 날아오르려는 모습과 닮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회안봉의 ‘회(回)’는 되돌아감을 의미한다. 즉, 이 기러기 떼가 동북 방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상징한다. 따라서 형산이 가리키는 방향 역시 여전히 동북이다.

숭산은 복우산(伏牛山) 산계(山系)에 속하는데, 복우 산맥은 모양이 마치 누워 있는 소와 비슷해서 복우산이라 불린다. ‘소(牛)’라는 글자는 지지(地支)로 하면 ‘축(丑)’이 되고, 축의 방향이 동북이다. 그러므로 숭산이 가리키는 방향 역시 마찬가지로 동북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오악의 으뜸인 태산은 어떻게 동북을 상징할까?

전설에 따르면, 반고(盤古)가 천지를 개벽한 후 그의 머리는 동악(東嶽), 배는 중악(中嶽), 왼쪽 팔은 남악(南嶽), 오른쪽 팔은 북악(北嶽), 두 발이 서악(西嶽)으로 변했고 눈은 각각 일월(日月)이 되었다. 반고가 천지를 개벽해 세상을 만들었기 때문에 후인들은 그를 인류의 조상으로 숭배하게 되었고, 그의 머리가 태산이기 때문에 태산을 ‘천하제일산(天下第一山)’이라 부르며 오악의 으뜸으로 삼은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오악은 하나의 전체가 되고 그중에서 태산이 으뜸이다.

오악의 지리 좌표를 살펴보면. 화산은 동경 109°57′~110°05′, 북위 34°25′~34°00′ 사이에 위한다. 숭산은 북위 34°23′31″~34°35′53″, 동경 112°56′07″~113°11′32″이다. 항산의 좌표는 북위 39°23′~39º44′, 동경 113°36′~113º57′에 위치한다. 형산의 주체 부분은 북위 27°4′~27°20′, 동경 112°34′~112°44′ 사이에 위치한다. 태산의 좌표는 북위 36°16′, 동경 117°6′이다. 또한 중국 지리 좌표의 기준이 되는 대지 원점의 좌표는 북위 34°32′27″, 동경 108°55′25″다.

오악이 구성하는 평면 방위 좌표도

오악의 좌표를 보면, 항산, 숭산, 형산은 같은 경도상에 위치하며, 기본적으로 동경 113도에 있다. 화산과 숭산은 같은 위도상에 위치하며, 기본적으로 북위 34도에 있다. 화산, 숭산은 중국 대지 원점(原點)과 같은 위도에 위치하는데 기본적으로 북위 34도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왜 항산, 숭산, 형산은 일직선에 위치하지만, 화산, 숭산, 태산은 일직선에 위치하지 않는가? 화산, 숭산, 중국 대지 원점은 왜 일직선에 위치할까?

사실 항산, 숭산, 형산이 남북 방향의 종선으로 연결되어 화산과 숭산이 연결된 동서 방향의 횡선(중국 대지 원점도 이 위도에 위치함)과 결합해 2차원 평면의 십자 방향 좌표계를 형성한다. 여기서 숭산과 태산을 연결하면 그 선이 동북 방향을 가리킨다. 즉 오악 전체가 동북 방향을 가리키는 방향 좌표계를 구성한다.

즉, 오악 전체가 가리키는 방향이 동북 방향이 된다. 그렇다면 오악에서 각각의 산이 가리키는 방향 역시 마찬가지로 동북 방향이 될 것이다. 그런데 오악은 중국을 상징하니, 오악 전체가 가리키는 동북 방향에 어떤 천기(天機)가 숨겨져 있을까?

오악의 좌표를 통해 보자면, 고인(古人)은 현대적인 기술 장비 없이 어떻게 이렇게 정확하게 오악이 같은 경도와 위도에서 십자 좌표를 형성하고 동북 방향을 가리키도록 선정할 수 있었을까?

중국 대지의 원점 선정은 오악과 무관하지만, 공교롭게도 화산 숭산과 동일한 위도에 위치한다. 오악 중에 일부는 역사적으로 변동되었는데 각 왕조의 천자(天子)들이 수도의 위치에 따라 오악을 적절히 조정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무산(大茂山 현재 하북성 당현)은 한때 북악으로 지정되었지만, 명청(明淸) 시대에는 항산이 북악으로 지정되었고, 청조(淸朝) 이후 지금의 오악이 고정되었다. 즉, 사람은 단지 표면적으로 이러한 일을 실행했을 뿐 실제로는 고층 생명의 통제하에 한 것으로 말하자면 신(神)이 이 모든 것을 배치한 것이다. 그렇다면 신이 오악 전체를 동북 방향으로 가리키게 한 현기(玄機)은 무엇일까?

등산(登山)은 전통문화에서 수련을 상징하니, 오악은 개별적으로 사람을 수련으로 인도하는 법(法)이나 도(道)를 상징한다. 즉, 오악 전체가 사람에게 동북 방향을 가리키는 이유는 중국 동북에서 비롯된 불법(佛法)이나 도가의 도(道)를 상징한다. 여기서는 화산과 항산을 예로 들어보자.

화산의 전체적인 형상은 연꽃으로, 연꽃은 불가의 상징으로 불법(佛法)을 대표한다. 화산의 주봉은 도(道)가 동북 방향에 있음을 보여주는데, 즉 불법이 동북에 있음을 의미한다. 북두칠성 모양의 항산과 장과로가 당나귀를 거꾸로 탄 전설은 반본귀진의 도(道)가 동북에 있음을 가리킨다.

즉, 오악의 각 산이 표현한 주제의 최종 지향점은 일치하는데, 중국 동북에서 유래한 불법(佛法) 또는 도법(道法)을 가리킨다. 단지 각 산마다 서로 다른 각도에서 드러낼 뿐이다. 아주 얕은 표면적인 층면에서 보면, 항산의 ‘항(恒)’은 생로병사, 성주괴멸(成住壞滅)을 초월한 생명의 영원의 경지를 상징하고, 화산의 ‘화(華)’는 중화(中華)의 화, 화하(華夏)의 화를 상징하며, 중화가 가장 위험한 시각이 닥치면 희망이 동북의 불법이나 도법에 있다는 것을 표현한다.

형산은 별자리 이름에서 유래한 것으로, 저울대처럼 천지를 저울질하고 모든 것을 가늠한다는 의미를 상징한다. 즉 동북에서 나온 불법이나 도법이 좋고 나쁜 사람을 가늠하는 유일한 표준이며, 우주 모든 것을 가늠하는 표준이 여기에 있음을 상징한다.

숭산의 ‘숭(崇)’은 높음을 상징하며, 동북의 불법이나 도법의 내원과 층차가 대단히 높음을 나타낸다.

태산은 태안(泰安) 시에 위치하고, 줄곧 항상 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편안함을 상징해 왔으니, 여기서는 동북의 불법이나 도법이 국가를 부강하고 안정되게 만들 수 있음을 상징한다.

1992년 파룬따파(法輪大法)가 중국 동북 장춘(長春)시에서 전해지기 시작해 지금까지 이미 전 세계 5대륙에 널리 전파되었다. 파룬따파는 또 법륜불법(法輪佛法)이라고도 하며, 파룬궁(法輪功)이라고도 한다. 법륜불법의 표지는 만(卍)자 부호와 도가의 태극도가 결합된 미(米)자 형의 파룬 도형이다. 법륜불법은 불도양가(佛道兩家)를 포괄하는 대법대도(大法大道)다. 즉, 법륜불법이 바로 오악이 사람들에게 지시해 준 답안이다. 법륜불법은 고덕대법(高德大法)으로, 사람을 생명의 영원한 경지로 승화시킬 수 있으며, 좋고 나쁜 사람을 가늠하는 유일한 표준이며, 중화 미래의 희망이자, 국태민안(國泰民安)이 달려 있다.

오악과 동북 (2)

오악은 반고의 화신이며, 반고는 또 천지를 개벽한 신이다. 오악은 나라를 대표하는 산이며 중국의 상징이다. 오악(五岳)은 또 오악(五嶽 岳의 정체자가 嶽이다)이라고도 하는데, 嶽은 山+獄으로 산으로 감옥을 표현한 것이다. 오악은 중국의 상징이자 또한 반고의 화신(化身)이다. 여기에 한 층의 내함이 있는 것은 아닐까? 전 중국이 큰 감옥이 되었을 때, 즉 나라 전체가 감옥이 되었을 때, 또 다시 천지를 개벽하는 때가 아닐까?

지금의 중국은 누구나 알다시피 공산당의 극단적인 전제정권이다. 공산당은 중국 대륙에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 역사상 사상 유례가 없는 가장 엄격한 국민 통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전 국민의 언론자유가 억압되었고, 사상과 신앙의 자유가 억압되었으며, 강제적으로 세뇌 교육을 강요받는다. 다양한 명목으로 신체 자유를 제한하고, 전체주의 국가의 감옥처럼 통치되고 있다. 즉, 지금이 바로 국가 자체가 감옥이 된 때다.

현재 중국 공산당이 통치하는 중국의 닭 모양 영토 면적은 960만 제곱킬로미터다. 전통문화에서 9는 양(陽 노양老陽이라고 함)을 상징하고, 6은 음(陰 노음老陰이라고 함)을 상징한다. 0은 허(虛)를 의미하는데, 도가에서는 천지개벽을 태허(太虛)라 부른다.

반고가 천지를 개벽할 때, 양(陽)은 가벼워 하늘로 올라가고, 음(陰)은 탁해서 땅으로 내려갔다. 즉, 960에 담긴 의미는 천지개벽을 상징하는데, 현재 중국에서 장차 천지개벽의 일이 발생해, 역사는 장차 새로운 기원을 맞이한다는 뜻이다. 이는 또한 정통 종교에서 예언한 새로운 하늘, 새로운 땅, 새로운 세계의 도래를 의미한다.

반고의 화신인 오악은 전체적으로 중국 동북 방향을 가리키며, 이는 중국 동북에서 나온 파룬따파가 이번 천지개벽을 주도해 인류를 새로운 하늘, 새로운 땅, 새로운 세계로 이끌 것임을 드러낸 것이다.

예언에 따르면 새로운 기원에 들어가기 직전 인류는 대 도태가 발생한다. 어떻게 이런 도태당할 운명을 피할 수 있을까? 당연히 파룬따파가 정법(正法)임을 진정으로 인식해야만 한다. 하지만 이는 그리 쉽지 않다. 왜냐하면 중국 공산당이 파룬궁을 탄압하기 위해 파룬궁을 비방하는 선전을 중국은 물론 전 세계로 퍼뜨렸기 때문이다. 전 세계인들이 모두 공산당의 거짓말에 속았다. 구원 받고 새로운 기원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상(真相)을 알아야 하는데, 이 세상을 속이는 거짓말을 벗어나, 선과 악을 똑똑히 구별하고, 공산당 및 그것이 정의한 무신론(無神論) 등 사악한 이념을 버리고, 신불(神佛)이 사람에게 지시하신 길을 따라야 한다. 대법제자들이 진상을 알리기 위해 한 모든 일은 결국 세인을 구원해 새로운 기원으로 들어가게 하려는 것이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79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