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羽化)
【정견망】
이 문제를 말하면 많은 사람이 믿지 않고, 또 많은 사람이 회의적일 것이며, 또 어떤 사람들은 현대 생물학이 “홀로그램[全息]” 관점에서 증명했기 때문에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을 것이다.
1839년, 독일의 생물학자 T. 슈반과 M.J. 슐라이덴은 세포 이론에서 “세포가 생명체의 기본 입자”라고 주장했다. 1855년 독일 병리학자 R. 피르호는 “모든 세포는 세포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각 세포가 독립된 생명 단위라는 것을 깨달았다. 세포에는 유기체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다. 이는 현대 생명공학에서 확인되었으며 사람들은 더 이상 이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다. 하지만 몇백 년 전에 누군가의 몸에서 세포를 하나 떼어내서 당신과 똑같은 사람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면 누가 믿을 수 있겠는가? 사람들은 이것이 미신이나 신화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생명공학은 이 신화를 현실로 만들 수 있다.
《서유기》에서 손오공은 몸에서 털 하나를 뽑아내 숨을 불어넣으면 수많은 손오공으로 변신한다. 사람들은 아직도 이것은 단지 신화 이야기라 믿는다. 생물학의 홀로그램 이론에 따르면, 이는 신화가 아니라 확실한 사실이다. 실제로 단 한 가닥의 머리카락에도 손오공에 대한 수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단지 현대인이 이러한 변화 과정을 받아들이지 못할 뿐이다. 하지만 몇백 년 안에 사람들은 아마 몇 분 만에 닭을 복제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때쯤이면 사람들의 관념은 이미 근본적으로 변해 더는 의심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많은 환상과 신화가 모두 그들의 눈앞에서 확실한 사실로 되었기 때문이다.
현대 과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매 하나의 세포 속에 확실히 생물체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사람의 세포 하나하나에는 그 사람의 모든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은 간세포, 폐세포, 뇌세포 등을 가지고 있지만, 각 세포에는 그 사람의 모든 유전자가 들어 있다. 간세포에는 눈과 다른 조직에 대한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왜 간, 폐, 피부 등 신체 부위에는 눈이 자라지 않는가? 연구를 통해 사람들은 간세포 유전자에 눈 유전자나 다른 유전자의 성장을 제어하는 물질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 유전자가 닫혀 있으면 간세포 유전자만 자랄 수 있다. 다른 세포의 성장 원리 역시 이와 마찬가지다.
상상해 보라. 만약 미시적인 수준에서 어떤 종류의 능력이 있거나, 생명공학 기술이 몇 년 안에 그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면, 간세포나 다른 세포에서 눈 유전자를 켤 수 있지 않을까? 그때쯤이면 사람들은 손, 발, 배 또는 신체의 어떤 부위를 사용해서 단어를 인식하고 사물을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인체의 다양한 신비에 대한 연구가 진정한 과학이 되지 않을까?
리훙쯔 대사님은 말씀하셨다.
“우리가 말하는 천목은 실질적으로 바로 사람의 양미간 조금 위, 송과체(松果體)에 연결되는 이 위치에 있으며, 이것이 주통로다. 신체에는 또 많고 많은 눈이 있는데, 도가에서는 매 규(竅)가 모두 눈이라고 한다. 도가에서는 신체의 혈위(穴位)를 규(竅)라 하고, 중의(中醫)에서는 혈위(穴位)라 한다. 불가에서는 땀구멍 하나하나가 다 눈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귀로 글자를 알아내고 또한 손이나 뒤통수로 보며 또 어떤 사람은 발로 보고 배로 본다고 하는데, 모두 가능하다.”(《전법륜》)
사부님께서는 천목의 구조와 천목을 여는 원리를 자세히 설명하셨는데, 이는 모두 매우 합리적이고 현대 과학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람들의 사유 관념은 사회발전과 현실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지만, 더 나아가 보면 각 세포 속에는 생물체 개체의 형상이 모두 담겨 있다. 즉, 당신의 세포 하나하나에 ‘당신’이 존재한다. 아무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또 믿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어떤 사람들은 사람의 세포를 수천 배, 심지어 수만 배로 확대하더라도 여전히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단지 사람의 세포핵, 미토콘드리아, 염색체 등만 관찰되었다. 맞는다, 현재 기술 수단과 연구 방법으로는 세포를 수백만 배, 수천만 배로 확대하더라도 사람 모습은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영상이 이 공간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현현(顯現)하기 때문이다. 전파의 주파수 공간과 장(場) 공간이 이 문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텔레비전 영상 정보가 이 공간 속에 가득 찬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공기 중의 전파가 지닌 이러한 영상을 매우 높은 배율의 돋보기로 관찰한다면, 볼 수 있을까? 그것은 결코 볼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방법과 수단이 잘못되었고 주파수 공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은 보이지 않는다. 오직 상응하는 공명 등의 방법을 채택하고 상응하는 수신 장비를 사용해야만 우리는 다른 공간의 영상을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지금의 현미경이나 돋보기를 이용해 세포 내에서 생물체의 형상을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세포 내 생물체의 형상을 보려면 반드시 다른 기술과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돋보기는 3차원 공간에 있는 물질의 이미지만 보여줄 뿐이다. 예를 들어, 세포를 확대하면 염색체를 볼 수 있다. 염색체를 더욱 확대함으로써 사람들은 인간 게놈 지도를 그렸다. 이는 인체 정보를 3차원 공간에 표현한 것이다. 인체는 공간이 달라지면 표현되는 형식도 다 다르다. 어느 한 공간의 형상을 보고 싶다면, 그럼 그에 상응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리훙쯔 대사님은 또 말씀하셨다.
“당신의 오장육부는 모두 당신 본인의 형상이고, 당신 신체의 매 세포는 모두 당신 본인의 형상이며, 당신 매 공의 미립은 모두 당신 본인의 형상이다.”
“내가 방금 말한 것은 그 무슨 미신이 아니다. 우리 현대 과학은 이미 이 문제를 인식했다. 작은 흰쥐를 절편해 그것의 썰어놓은 한 조각 세포를 어떤 전도(傳導)로 먼 거리, 몇천 리 떨어진 데서 접수한 다음, 세포가 나타내는 영상은 바로 그 작은 흰쥐의 형상이며 하나의 세포이다. 이것은 내가 허황하고도 허황하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발전한 현재의 과학기술은, 당신이 미신적이라고 인식해 온 많은 것을 지금 모두 실증해 냈다.” (《전법륜법해》 〈광저우 설법 질의응답〉)
당신이 만약 세포 안에 정말로 하나의 ‘당신’이 존재함을 믿는다면, 매우 흥미로운 질문이 떠오를 것이다. 세포 속의 그 당신을 더 미시적으로 보면, 그 당신도 세포로 이루어져 있지 않은가? 분명 그럴 것이다. 다만 그 세포가 너무 작을 뿐이다. 크든 작든, 그 세포 안에는 완전한 하나의 당신이 존재한다. 이렇게 추론해 나간다면 더욱 미시적으로 보면 무궁무진할 것이며 여전히 하나의 당신이 존재할 것이다. 사람의 뇌 용량은 제한이 있어서 이런 추리의 결론을 받아들이기 아주 어렵다. 설령 그것이 실제라 할지라도, 그 사람은 자신이 볼 수 없는 모든 것을 부정할 것이다. 심지어 과학적으로 실증되었음에도 자신이 볼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모두 의심할 것이다.
사실, 세포 안에는 단지 하나의 ‘당신’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외국 과학자들은 사람의 세포는 전체적인 물리적 장면이라고 말했다. 이는 현대 생물학 연구를 통해서도 설명될 수 있다. 세포 내에서 개별 유전자를 실제로 전달하는 물질은 DNA인데, 이것은 세포핵의 염색체에 위치한다. DNA는 세포 내에서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다. 만약 DNA가 당신을 대표한다면, 세포 내의 대부분의 물질은 무엇을 나타낼까? 어떤 형상일까? 따라서 정체적으로 보자면 하나의 세포는 하나의 작은 세계다.
오늘날 우리가 과학적 사실을 사용해 증명할 때, 중국 고대 과학을 되돌아보면 수천 년 전 사람들이 우주와 물질의 구성을 정체관(整體觀)으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도교에서는 인체를 하나의 소우주로 본다.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이런 세계관은 일찍이 정체적으로 물질이 실제로 존재하는 형식을 설명해 왔다. 하지만 우리는 이를 단지 철학 사상으로 간주하고 연구하니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1376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