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로
【정견망】
몇 년 전 마을에서 족보를 다시 고칠 때, 아버지는 정교하게 제본된 족보 한 상자를 가져왔다. 심심할 때 이리저리 뒤지다 보니 집안의 선조도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이었고, 악비와 좋은 인연이 있는 사람도 있었다. 그 후 종족이 중원 대지에 가지와 잎을 피우니, 이로 인해 온데 제각기 흩어지게 되었다.
어른들이 족보 수정에 대해 이야기할 때의 장엄함을 떠올리면, 비로소 우리만의 독특한 ‘한물간 시절’의 내력을 알게 되었다. 그날은 뜻밖에도 씨족의 신생아를 족보에 올리기 위한 큰 날이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집집마다 식사 대접을 하느라 바빠서 갑자기 사방에서 몰려든 장사꾼들이 모여든 대형 장날인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이것은 내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족보 수정 활동은 이미 여러 해 동안 금지되었고, “한물간 날”은 확실히 대규모 장터 현장과 모든 마을 주민들의 “도박” 집회로 전락했다.
계속 살펴보니, 서문 뒤에는 역대 선조들의 ‘가규(家規)’와 ‘가훈(家訓)’이라는 오래된 명사들이 있어 나에게는 익숙하면서도 낯설었다. ‘자손이 재덕이 뛰어나고 효행에 흠이 없으며 족속과 화목한 자는 그 뛰어남을 표창하다’, ‘자손이 불초하여 거스르는 큰 죄를 지으면 사당에서 아프게 다스린다’는 것이었다. 원래 사당(祠堂)에는 이런 공용어가 있었다 —— 불초한 자손을 징벌한다.
고대에는 족장의 명령으로 온갖 나쁜 짓을 저지르는 자손들을 채찍을 들어 때렸다. 사랑이 깊고 책임이 간절하니 관부에 체포되어 형을 선고받는 것보다 낫다. 어쩐지 고대의 관리 수가 이렇게 드물더라니, 결국 각 씨족 내에서는 이미 대부분의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이 상벌 조치가 우리 현대 가정에게 너무 의미가 있다는 것에 은근히 고개를 끄덕였다. 현재 많은 아이들이 제멋대로 행동하여 교양이 어렵고, 모두 처벌이 없어 보상만 받고 있다.
친구들과 모임에서 그의 아이가 화를 내고 밥을 먹으려 하지 않자, 그는 위로하고 설득하며 이치를 따졌다. 한 시간 넘게 그의 인내심에 감탄했지만, 식사가 끝날 때까지 그들 부자는 젓가락을 한 번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에 깊이 깨달았다.
“집안의 명성을 높이려면 책을 읽는 것이 제1의 의리이다”, “자손의 자질이 민첩하면 명사를 초빙하여 가르친다”, “만약 자질이 둔하여 키울만하지 못한다면, 즉시 경작을 위한 괭이질을 시켜야 한다.” 이것은 가족의 발전 계획을 세운 것이니, 실로 현명하다. 경독은 한때 우리 고향의 전통으로, 날이 맑으면 경작하고 비가오면 책을 읽는다. 아침에 경작하고 저녁에 책을 읽는다. 이것은 고인의 현명한 풍조이다.
“발언은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어른을 만나면 경외하고 조심해야 한다”, “음식은 평상을 따른다. 진귀하고 놀기 좋은 것은 절대 금한다.”
대부분의 가훈은 다른 고대 가훈과 마찬가지로 후손들의 행동 규범과 도덕 윤리를 가르치기 위한 것이다.
나는 규범이 없는 사람이다. 오랫동안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고 싶었지만, 좋은 본보기가 없기 때문에 매우 어려움을 느꼈다. 막 직장 일을 시작했을 때, 매니저가 우리를 데리고 고객에게 식사를 대접했을 때, 고객과 매니저는 여전히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때 나는 진작 젓가락을 들고 맛있게 먹었다. 나이가 많은 동료가 나중에 친절하게 나에게 주의를 주었지만, 나는 마음속으로 그녀가 겁이 많고 규칙이 많다고 비웃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정말 몸 둘 바를 모르겠다.
어릴 때부터 부모님은 나에게 규칙을 잘 가르쳐주지 않으셨다. 그들이 가르치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도 애매모호했다. 하지만 그들의 윗세대는 규범을 잘 이해하셨다. 그래서 밥을 먹을 때는 밥그릇을 들고 앉지도 않고 다리를 꼬고 앉지도 않고 어른을 만나면 무슨 호칭을 불러야 할지 몰라서 대다수는 그저 고개를 끄덕이는 경우가 많았다… …
부모님이 자라던 해에 중국 공산당은 문화 대혁명을 일으켜 모든 전통, 도덕, 예절을 파괴했고, 그들은 반란을 일으키기에 바빴다! 그들은 어른과 사장에게 반항했고, 집안의 어른들도 그들을 두려워하며, 고발 하나가 가족을 망칠까 봐 두려워했다. 그들 세대는 중국 공산당이 남긴 강렬한 흔적을 가지고 있다. 평소에 부부 간의 다툼이 끊이지 않고, 가족들 사이에서는 이러쿵저러쿵하며, 일하면서 서로 다투고, 자녀들을 교육하는 데 아무런 규칙도 없이 때리고 욕설을 퍼부었다. 고부 관계는 얼음과 숯과 같고, 오직 각자의 어른들만을 돌보았다. 모두 내 주위서 가장 깊이 느끼면서도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할아버지는 당시 그들이 족보를 보호하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했다고 말씀하셨다. 당시 족보는 목판에 새겨져 있었고, 중공의 파괴를 피하기 위해 어른들은 진흙으로 덮어두었다. 그런 다음 각 가정은 서로 전달하여 보호했으며, 반란을 일으키느라 바쁜 아이들의 신고의 눈도 숨길 방법을 찾아야 했다.
정말 어렵고 위험하기 짝이 없었다. 비록 이렇게 해도 족보는 전부 다 파괴되었다. 나는 두꺼운 족보를 보면서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알고보니 내가 지금 보고 있는 이것들도 단지 운 좋게 보존된 구우일모(九牛一毛) 중 하나 일 뿐이었다.
과거에 한 가족이 수십 명, 수백 명이 함께 살았다고 생각하면, 지금 보면 그야말로 기적과 같다. 마침내 중국 공산당이 왜 이 족보들을 파괴하려고 하는지 알게 되었다. 알고 보니, 이것이 바로 종족이며, 중화 문명을 담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이고, 인격을 형성하고 품성을 수양하는 학교이었다. 중국 공산당이 그것들을 파괴하지 않고 어떻게 공산 사설을 본분을 지키며 하늘을 존경하고 신을 믿는 중국인들에게 강요할 수 있었을까?
가훈도 없고, 효도, 존경, 예의, 양보의 전통적인 도덕 규범이 없다면, 아내와 시어머니 두 사람은 가정을 엉망진창으로 만들 수 있다. 오늘날 마을에서는 도박의 악습이 만연하여, 용감하게 싸우는 “명성”이 널리 퍼지고 있으며, 이는 모두 중국 공산당의 “공로”이다.
그 뒤에 종족 중 고귀한 사람들의 사연이 기록되어 있어, 보고 나면 자부심이 절로 생겨난다. 알고 보니 종족 중에 이렇게 많은 대단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모두 도덕적이고 고상한 어진 군자들이었다. 나도 한때는 고인을 낙후되고 무지한 사람으로 여겼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 세대 전체가 그런 이유 때문은 아니다. 나는 아내에게 그녀의 조상이 누구인지 아느냐고 물었다. 그녀는 고개를 가로저어 할아버지의 이름도 말하지 못했다. 나는 그녀에게 당신네 사당에 당신 조상이 당 현종 때 큰 벼슬을 했다고 쓰여 있고, 게다가 법술이 뛰어난 수도인이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마치 아무도 그녀에게 이런 말을 해준 적이 없는 것처럼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아내뿐만 아니라 여러 동년배들에게 물어보았지만, 자신의 선조가 누구인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아이고, 정말 슬프다! 우리 세대는 중국 공산당에 의해 뿌리째 뽑혀 수동적으로 수많은 전통을 잊은 불초한 자손이 되었다.
그 아래 내용은 친족 내의 각 지파의 이름이고, 나는 심지어 백 리 떨어진 같은 족의 이름까지 정확히 조사할 수 있다. 한나라 헌제는 왜 족보만으로 유비를 황숙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지, 오늘 드디어 구체적인 해답이 나왔다.
전승이라는 것은 확실히 위대한 용어이다. 두터운 족보는 단순한 낯선 이름의 목록이 아니라, 중화 역사의 커다란 맥락 속의 모세혈관이자 도덕과 혈맥을 계승하는 그릇이다. 중국인들은 종종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에게 “오백 년 전에는 한 가족이었다”고 말하는데, 이는 단순히 친척이나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종족이 가져온 혈연에서 비롯된 것이며, 뜬 세상에서 상호 상부하는 따뜻한 정이다. 근본적으로 우리는 마르크스-레닌주의 무리가 아니라 중화의 아들딸이며, 염황의 자손이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8665
